[마케팅조사론] 광고모델에 대한 소비자 태도에 관한 연구 설문조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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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문제의 제기 및 연구목적

Ⅱ.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1)연구모형


2)변수에 대한 정의


3)가설설정

Ⅲ.
조사설계


1)설문서 구성


2)표본추출


3)자료 수집방법 및 기간


4)분석 방법

Ⅳ.
분석 결과


1)문화적 성향의 차이에 따른 분석


2)사고방식의 차이에 따른 분석

Ⅴ.
결론 및 제시

Ⅵ.
조사의 한계점 과 느낀 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③ 종속변수
 광모모델의 선호
광고를 접하는 소비자들에게 광고모델의 속성(유명인/일반인)에 따라서 선호하는 정도를 살펴보기 위해서 종속변수를 광고모델의 선호로 정하였다.


제 3절 연구 가설

⑴ 실험 1연구가설

H-1. 광고를 보는 사람들의 ‘문화적 차이’에 따른 선호도 가설

광고를 보는 사람들의 문화적 차이에 따라서 광고를 인식하는 정도는 다를 수 있다. 이에 근거하여 ‘문화차이에 따라 소비자들이 광고를 인식하는 것이 다를 것이다.’ 라고 추정하였다. 상호 독립적 문화를 가진 사람을 쉽게 말하자면 개인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이라고 분류 할 수 있고, 상호의존적 문화를 가진 사람을 집단주의 성향을 가진 사람이라고 좀 더 이해하기 쉽게 단정 지을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들의 문화적 성향의 차이로 인하여 일반인 광고모델을 선호하는 것과 유명인 광고 모델을 선호 하는 것에 따른 광고모델 선호도를 추정하는 것을 알아보고자 연구하는 것이다.

H1. 문화적 차이에 따라 광고모델의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것 이다.










H1-1.

상호 독립적 문화(independent culture)를 가진 소비자는 일반인 광고모델을 더 선호할 것이다.





H1-2.

상호의존적 문화(interdependent) 문화를 가진 소비자는 유명인 광고모델을 더 선호할 것이다.






H-2. 광고를 보는 사람들의 동조효과에 영향을 받는 정도에 따른 선호도 가설

광고를 접하는 사람들은 광고를 볼 때, 자기 스스로 광고의 내용을 좋고, 나쁨
참고문헌
Ⅶ. 참 고 문 헌

심리학 책 :WHAT ARE CONCRETE AND ABSTRACT THINKING?‘

이수범-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신세대 소비문화의 특성에 관한 연구

김이정- 광고모델 선호도와 광고신념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성영신,- 사실적 vs. 이상적 광고의 효과 비교: 사회비교 이론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Realistic and Idealized advertising:
Focusing on social comparison theory) 학술발표자료

<문화적 차이와 광고>

학위논문

문화적 차이에 따른 크리에이티브 전략과 광고 유형에 관한 연구 – 김종호,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2008년]

한국과 중국의 문화적 차이에 따른 TV광고 크리에이티브 비교 – 서정, 인천대학교 대학원 [2010년]

문화적 배경차이에 따른 광고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 – 김경훈, 한양대학교 대학원 [2009년]

문화적 차이에 따른 유머광고의 수용자 태도에 관한 연구 – 박희수,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2003년]

한국과 중국의 화장품 광고 표현 및 브랜드 이미지 차이 분석 – 장정정, 충남대학교 대학원 [2008년]

비현실적 낙관성 경향에 있어서의 비교 문화 연구 - 이누미야 요시유키 외 4명, 고려대학교 심리학과

광고모델의 인종과 메시지 강도 및 문화가치에 따른 광고효과 - 유승엽, 김재영, 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너스바움의 독립개념에 대한 비판

문화적 소구광고에 대한 수용자 성향과 연령의 중개효과 연구

독립적 상호의존적자기관과 사회불안

개인주의/집단주의 광고메시지에 대한 수용자 연령과 제품범주의 중개에 관한 연구 - 권수미, 한신대학교

부정적 정보유형에 의 초래된 매력적 여성유명인모델의 광고모델적 가치 변화가 광고태도 및 상품평가에 미치는영향 - 김상조 부산가톨릭대학교

<동조효과>

학위논문

사회심리학 측면에서 제품구매 동조효과를 위한 디자인 요소 연구 - 김요섭,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 전문대학원 [2008년]

싸이 열풍을 통해 본 마케팅 포인트 (집단적 동조소비 성향에 관한 논문)

<사고방식의 차이>

학위논문

한국적 사회심리를 소구하는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대한 소비자 반응 연구 – 하애란, 홍익대학교 대학원 [2010년]

소비자특성에 따른 광고태도가 상표자산에 미치는 영향 – 남주희, 신라대학교 대학원 [2004년]

여행 상품의 경험특성이 태도에 미치는 영향_감각추구성향과 자기감시성의 조절효과 - 정윤희

만족도와 재구매 간 관계에 있어서 상황적 영향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인지 종결 욕구와 일시적 자아 해석의 조절효과중심 - 이민훈, 하영원, 한국마케팅 저널 [2010년]

사실적 이상적 광고의 효과비교

담배회사의 이미지 광고 등의 담배소비 조장 효과

텔레비전 광고에 나타난 신세대 소비문화의 특성에 관한 연구 : TTL의 함축의미 분석을 중심으로 -이수범 서강대 영상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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