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각네 야채가게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서론
제1절 체험활동의 배경 및 목표
제2절 대상기업 소개
제2장 탐방조사 분석
제1절 현황조사 분석
제2절 문제점 파악 및 개선방향 도출
제3절 핵심 성공요인 분석
제4절 향후 발전 방향
제3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별첨] 아이디어 제안(탐방분석을 통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본문내용
-
제1장 서론
제1절 체험활동의 배경 및 목적
최근 블루오션이라는 말이 경영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소비자들의 생활습관 변화에 맞추어 소비자가 선호하는 니즈에 부합하고 신선하며 정직한 야채라는 아이템과 총각이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농수산물 유통 시장의 틈새 블루오션을 창출한 총각네 야채가게의 성공요인에 대해 설문조사 및 인터뷰, 체험활동 등의 체험 형 밀착분석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파악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다른 유사 중소기업의 유통산업(본 체험리포트에서는 재래시장으로 한정)에 적용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함으로써 환율하락 및 개방 확대, 내수 둔화 등의 대내․외적인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제2절 대상기업 소개
대한민국 최고의 농수산물 전문점을 사업 비전으로 하는 新개념의 유통업체인 총각네 야채가게는 야채, 과일, 수산, 정육, 견과류 등의 단일품목 200여 가지를 취급한다. 가맹점을 중심으로 한 프랜차이즈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컨설팅 사업 및 도매법인 사업도 병행하고 있으나 아직 규모는 그리 크지 않다.
[그림 1] 총각네 야채가게 현황
Source: 담당자와의 인터뷰 및 내부 자료를 통한 자료 도출
제2장 탐방조사 분석
제1절 현황조사 분석
1. 농수산물 유통업체 환경의 변화
기존의 재래시장 및 동네 마트 등의 생계의존형 유통업체 형태에서 90년대 중반 유통시장의 개방과 함께 구매빈도는 감소하였으나 1회 구매량의 증가와 핵가족화 및 맞벌이 부부의 확산 등으로 이마트(1993, 창동점)의 오픈을 시작으로 대형할인점 위주의 기업형 유통 체계로 변화 되었다. 현재는 인터넷의 등장과 정보통신의 발달, 환경변화 및 고객욕구의 다양화로 생활패턴의 변화를 기반으로 환경친화 농수산 전문매장, 농수산 인터넷 쇼핑몰, TV홈쇼핑 등의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소비자지향형 新개념 유통업체로 급속 개편되고 있는 실정이다. 총각네 야채가게가 포함되어 있는 농수산물 관련 유통업계의 산업 포지셔닝 맵은 다음 그림과 같다.
[그림 2] 총각네 야채가게 산업 포지셔닝 맵
- 참고문헌
-
1. 참고 문헌
김문한, 대한상공회의소(회장 朴容晟)“최신 유통 혁신 사례와 시사점”, 2005,
김위찬, 르네마보안 저, “블루오션 전략”, 교보문고, 2005
김영한, 김종원 저, “블루마켓을 찾아라”, 크레듀출판사, 2005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저,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2005
김영한, 이영석 저, “총각네 야채가게”, 거름출판사, 2003
2. 참고 사이트
총각네 야채가게, http://www.chonggakne.com
총각네 생선가게, http://www.elfish.co.kr
삼성 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농수산물유통공사, http://www.at.or.kr
농산물유통정보, http://www.kamis.co.kr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ked.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