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각네 야채가게 성공요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체험활동의 배경 및 목표
제2절 대상기업 소개

제2장 탐방조사 분석
제1절 현황조사 분석
제2절 문제점 파악 및 개선방향 도출
제3절 핵심 성공요인 분석
제4절 향후 발전 방향

제3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별첨] 아이디어 제안(탐방분석을 통한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본문내용
제1장 서론

제1절 체험활동의 배경 및 목적

최근 블루오션이라는 말이 경영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요즘, 소비자들의 생활습관 변화에 맞추어 소비자가 선호하는 니즈에 부합하고 신선하며 정직한 야채라는 아이템과 총각이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농수산물 유통 시장의 틈새 블루오션을 창출한 총각네 야채가게의 성공요인에 대해 설문조사 및 인터뷰, 체험활동 등의 체험 형 밀착분석을 통해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파악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성공요인을 도출하여 다른 유사 중소기업의 유통산업(본 체험리포트에서는 재래시장으로 한정)에 적용할 수 있는 참신한 아이디어를 제안함으로써 환율하락 및 개방 확대, 내수 둔화 등의 대내․외적인 어려운 환경에 처해있는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였다.

제2절 대상기업 소개

대한민국 최고의 농수산물 전문점을 사업 비전으로 하는 新개념의 유통업체인 총각네 야채가게는 야채, 과일, 수산, 정육, 견과류 등의 단일품목 200여 가지를 취급한다. 가맹점을 중심으로 한 프랜차이즈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컨설팅 사업 및 도매법인 사업도 병행하고 있으나 아직 규모는 그리 크지 않다.

[그림 1] 총각네 야채가게 현황

Source: 담당자와의 인터뷰 및 내부 자료를 통한 자료 도출
제2장 탐방조사 분석

제1절 현황조사 분석

1. 농수산물 유통업체 환경의 변화

기존의 재래시장 및 동네 마트 등의 생계의존형 유통업체 형태에서 90년대 중반 유통시장의 개방과 함께 구매빈도는 감소하였으나 1회 구매량의 증가와 핵가족화 및 맞벌이 부부의 확산 등으로 이마트(1993, 창동점)의 오픈을 시작으로 대형할인점 위주의 기업형 유통 체계로 변화 되었다. 현재는 인터넷의 등장과 정보통신의 발달, 환경변화 및 고객욕구의 다양화로 생활패턴의 변화를 기반으로 환경친화 농수산 전문매장, 농수산 인터넷 쇼핑몰, TV홈쇼핑 등의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소비자지향형 新개념 유통업체로 급속 개편되고 있는 실정이다. 총각네 야채가게가 포함되어 있는 농수산물 관련 유통업계의 산업 포지셔닝 맵은 다음 그림과 같다.

[그림 2] 총각네 야채가게 산업 포지셔닝 맵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김문한, 대한상공회의소(회장 朴容晟)“최신 유통 혁신 사례와 시사점”, 2005,
김위찬, 르네마보안 저, “블루오션 전략”, 교보문고, 2005
김영한, 김종원 저, “블루마켓을 찾아라”, 크레듀출판사, 2005
유필화, 김용준, 한상만 저, “현대 마케팅론”, 박영사, 2005
김영한, 이영석 저, “총각네 야채가게”, 거름출판사, 2003

2. 참고 사이트

총각네 야채가게, http://www.chonggakne.com
총각네 생선가게, http://www.elfish.co.kr
삼성 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농수산물유통공사, http://www.at.or.kr
농산물유통정보, http://www.kamis.co.kr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ked.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총각네야채가게 기업 SWOT분석및 마케팅STP,4P전략분석과 앞으로의전망
  • 총각네 야채가게< 목차 >Ⅰ. 기업선정 및 소개 ① 선정배경② 회사연혁③ 경영이념④ 사업현황Ⅱ. 마케팅 전략 분석(1) 총각네 야채가게만의 특별한 마케팅 전략(2) SWOT 분석 ① strength② weakness③ opportunity④ threat(3) 4P 분석 ① Product ② Price ③ Place ④ Promotion (4) STP 분석① segment② Targeting③ PositioningⅢ. 경영 성공요인 (다른 업체들과의 차별성)Ⅳ. 결론 - 향후 전망 및 발전 가능성 Ⅰ. 기업선정 및 소개 ① 선정배경1. 일반적인 농수산물

  • [소매경영론] 총각네 야채가게 분석
  • 분석하였다. 많은 ‘총각네야채가게’ 지점들 중에서 2조는 소규모 소매업체의 특성이 가장 잘 부각될 수 있는 압구정점을 선정, 경쟁업체로 인근에 있는 현대백화점 식품코너를 선정하였다. 우리가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서 알아보고자 한 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식재료 시장의 규모와 경쟁 현황을 조사하고 ‘총각네야채가게’의 성공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둘째, 경쟁사인 현대백화점과 작은 소매업체간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였으

  • [인터넷마케팅] 총각네 야채가게 인터넷 마케팅 전략
  • 총각네 야채가게이다. 총각네 야채가게는 구매하는 즐거움이 있는 곳 이고, 고객의 웃음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이런 모습은 다른 가게에서는 찾지 못하는 신선함이 였고, 또한 야채가게에서 창고가 없는 재고율0%라는 믿기지 않는 모습에 총각네 야채가게라는 기업을 선정하게 된 동기가 되었다.이런 의견 상황을 종합하여 우리는 총각네 야채가게의 시장분석과 철저한 성공요인 분석 후 문제점을 짚어내고 나아가 수정해야 할 새로운 비젼, 마케팅 플

  • 총각네 야채가계 창업사례분석
  • 가게-요 약 문1. 제목“총각오션”을 창출한 야채가게 혁신체험기2. 연구(체험활동)의 초점본 연구(체험활동)의 초점은 혁신을 통한 효율 및 부가가치 제고를 실현함으로써 유통 분야의 新업태를 창출한 블루오션 기업의 하나로 손꼽히는 “(주)자연의 모든 것(이하 총각네 야채가게)”의 성공요인에 대하여 3가지 측면의 체험활동(설문조사, 인터뷰, 현장체험)을 통해 알아보고, 3가지 관점의 핵심성공요인(브랜드, 문화, 아이디어)을 분석하도록 한

  • [마케팅]총각네야채가게 마케팅 분석
  • 총각네 야채가게의 시장분석과 철저한 성공요인 분석 후 문제점을 짚어내고 나아가 수정해야 할 새로운 비젼, 마케팅 플래닝을 제시하기로 했다. 이 과제를 통해 우리는 실제 마케팅 현장을 체험하고 분석했고 누구보다 이 기업의 문제에 대해 함께 고민했다. 결코 쉽지 않은 것이었으나 이러한 경험은 사회에 나가서 실제 마케팅을 접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우리들의 관점에서 바라본 분석과 새 비젼이 총각네 야채가게에서 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