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학] 공존하는 재래시장과 대형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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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론

2. 본론

1.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정의


2.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현황

3. 재래시장 침체의 원인과 대형마트 부흥의 원인

4. 현재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
①재래시장 상품권 발행


②재래시장 시설의 현대화 (환경개선사업 및 기반시설확충)

③재래시장 시장 이벤트 실시

5. 대형할인마트의 문제점

6. 재래시장과 대형마트의 공생을 위한 방안

3. 결론

참조


본문내용
3. 재래시장 침체의 원인과 대형마트 부흥의 원인
재래시장이 이처럼 침체를 보이고 있는 가장 큰 원인은 소비행태는 선진화되고 있으나 재래시장의 구조는 큰 변화가 없다는 데 있다.
재래시장의 시설이 노후화되고 편의시설이 부족할 뿐 아니라 진입로가 협소하고 주차장도 부족하다. 이러다보니 차량을 이용하기 어려워 고객의 접근성과 시장에 대한 선호도가 떨어진다. 또한 신용카드 결제를 제대로 할 수 없다거나 대금 영수증을 발행도 잘되지 않는 등 요즘 유통 추세에 맞지 않는 측면도 많다.
도시가 외연적으로 확대되면서 구(舊)상권이 위축되는 있는 것도 재래시장 유지의 큰 걸림돌이다. 장을 보러 시내에 들어가기 보다는 넓은 공간을 가진 시 외곽의 대형유통시설로 자연히 발걸음을 돌릴 수밖에 없다.

반면 대형마트의 경우 소비자의 선진 소비형태를 충족시켰다고 볼 수 있다. 즉 상품의 품질은 검증을 마친 상품들이기에 소비자들은 믿고 구매 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 할인행사, 홍보와 마케팅 등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그리고 주차시설, 환불, 신용카드 결제, 카트이용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구매 편의성을 높였다. 이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은 재래시장이 아닌 대형할인마트를 선택하였다.


4. 현재 재래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
①재래시장 상품권 발행
인천시 재래시장상품권
많은 재래시장에서는 재래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시장을 찾는 사
참고문헌
참조
DAUM 오픈지식 -재래시장현황(http://k.daum.net/qna/openknowledge/view.html?qid=3anPg)
오마이뉴스 재래시장 상품권, 수요 창출에 초점 둬야 -인천시, 내년 재래시장상품권 50억원 발행
경향닷컴 2010년 11월 2일 “‘빅3’점포 3년새 3배 ‘쑥’… 인근점포 매출 48% ‘뚝’”
( 김주현·권재현 기자 )
노컷뉴스 2010년 2월 9일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대형마트 할인경쟁 ”
( 변이철 기자 )
경인일보 2010년 1월 20일 “대형마트 할인전쟁에 제조업체 반란”
( 전상천 기자 )
서울시 전통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김영이(상지 영서대 교수), 주윤황(상지 영서대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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