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론] 기업형 슈퍼마켓(SSM)의 소비자 효용(반대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SM의 개념
2. SSM의 등장과 현 상황
3. SSM의 문제점
4. SSM의 대안
본문내용
3.SSM의 문제점

1) WTO핑계로 대형마트 구제 '사회적 규제' 요구가 확산
- SSM의 허가제 전환, 영업시간 제한 등 규제내용이 세계무역기구(WTO)규정에 위반된다는 산업자원부의 주장에 대한 대응논리 개발 여부가 법안의 국회통과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10건의 대형마트 규제 법안이 제출된 상황이다. 허가제 전환과 영업시간 제한 등은 WTO 조항에 명백히 위반된다. 2005년부터 대형마트 규제 법안들이 산자위로 올라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검토가 있었다. 하지만 이러한 규제법안 WTO 규정 위반론에 대해 시민사회에서는 정부가 1996년 유통서비스 개방으로 당시 22개였던 대형마트가 현재 331개로 폭증하게 만든 환경을 제공하였음에도 WTO 규정을 핑계로 대형유통점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 국가정책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서 내국인과 외국인 차별없이 합리적인 규제를 한다면 이것을 WTO가 국내규제로 인정한다는 입장이 학계 내에서 확산되고 있다. WTO 가입시 양허안을 통해 국내 산업을 보호하는데 절차를 외면한 정부가 도리어 WTO를 이유로 규제안을 물리치고 있다.

2) 국가적 손해이자 자영업자 초토화를 초래
- 국내 유통시장 규모를 감안할 때 대형할인점은 300여 개면 충분하지만 실제 400개에 육박하고 있다. 그것도 모자라 대기업들이 SSM 출점에 경쟁적으로 나서 지난 2006년 130여개에 불과하던 것이 지금은 400여개로 늘어났다. 이러다보니 서민 자영업자들이 설 자리가 없다. 대기업간에도 치열한 경쟁이 이어지고 있다. 결국 SSM마저 대형마트 마냥 밑도 끝도 없는 포화상태로 치닫게 될 것이다. 이는 결국 국가적 손해이자 자영업자 초토화를 초래할 수 있다. 제조업체들도 납품처를 잃게 된다. 자영업자들이 사라지면 대기업들이 골목상권을 장악하게 돼 결국 소비자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대기업들의 자제가 필요하다.

3) `규모의 경제`를 앞세워 제조업체에게 무리한 요구를 일삼는 유통대기업
- 대기업들은 유통 각 업태에 모두 진출해 있다. 편의점, 할인점, 백화점 등 무수히 많다. 이제 남은 것이 동네 수퍼마켓이다. 대기업만 소비자를 위한다고 생각하면 오산이다. 동네 구멍가게들도 서로 경쟁하면서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으려 노력한다. 중소기업청에서 교육받고 점포 리모델링 하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다. 하지만 자영업자와 대기업간 시장논리를 두고 싸우는 것은 짐짓 어린아이와 성인간 권투시합을 하는 것과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SM 통큰 치킨 사례로 본 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조명, 대기업의 문제, 정당성, 문제점, 대기업의 횡포, 신자유주의 입장, 특징, 사례, 관리, 역할, 시사점, 전망
  • 반대입장으로 나뉘고 있는 것이다.이러한 논란 속에 프랜차이즈 치킨가격의 적정성과 이마트 피자에도 불똥이 튀고 있다. 서민 상권을 잠식한 건 마찬가지인데 왜 롯데치킨만 판매 중단하는가에 대한 형평성 논란이 일고 있다. 출시 7일만에 핫이슈가 된 SSM의 문제와 통큰치킨 판매중단에 대해 다루어보고 논해 보고자 한다.Ⅰ. 서 론1. 대기업과 관련된 대표적 문제 - 대기업의 SSM SSM 이란 Super supermarket의 약자로 기업형 슈퍼마켓을 뜻한다. 이는 대

  • [기초미시경제론] 1) 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 2) 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
  • 유통업체에 의한 국가 에너지 낭비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영업규제는 필요하다. 배창환,김영일,정광섭「대형마트의 에너지 사용량 분석 및 에너지 절감 방안에 관한 연구」(2) 대형마트 영업규제 반대① 대형마트 규제는 유통산업 경쟁력 약화SSM 규제는 유통 산업 전체의 경쟁력을 악화시켜 국가경쟁력을 낮추며, 대형유통업체의 발전은 소비자 물가 하락의 효과와 고용증대의 효과가 있다. 김문태(2011)「SSM(기업형 슈퍼마켓) 산업 현황과 전망」하나

  • 사업성공을위한유통관리에대한이해
  • 유통 관리의 핵심은 최종 이용자(고객)의 구매 서비스 가치를 극대화하는 유통경로 구조(시스템)를 구축하고, 나아가 경로 구조 내 구성원들의 동참과 협력을 유도하고, 그들과의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이러한 맥락에서 유통 관리자는 유통경로의 효용과 기능에 대하여 명확히 이해를 하고 관리해야 한다. 1.2. 유통경로의 효용① 시간 효용 :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원하는 시간에 공급함으로써 발생되는

  • SSM 규제 방안으로서의 사업조정제도와 그 문제점 및 개선 방향
  • 1. 서론SSM(Super Super Market)이란 기업형슈퍼마켓, 대형슈퍼마켓 중형마켓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는데, 매장면적이 약 1000정도의 규모인 슈퍼마켓을 지칭한다. 또한 SSM은 식료품 중심 유통 매장으로서 약 3000 규모의 대규모 할인점과 약 300 이내 규모의 동네 슈퍼마켓의 중간크기로 그 틈새시장을 노리고 있다. SSM은 할인점에 비해 부지 소요 면적이 작고, 출점 비용이 적게 들어 소규모 상권에도 입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러한 이유로 차세대

  • [정책분석론] 제9장 정책사례의 분석
  • 기업형 슈퍼마켓 허가 사례 ⑤ 반도체 빅딜 사례입니다.제9장 정책사례의 분석 학습목표우리는 수업시간에 다양한 정책분석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접근을 성실히 수행하여 왔다. 하지만 정책은 이론적 접근이 중요하지만 현실에서 구현되어야지만 더욱더 의미있으며, 정책의 성공과 실패라는 구체적인 결과물을 가지고 온다. 이에 더 확장하여 정책사례에 대하여 보다 구체적인 접근을 요한다. 이하에서는 정책 분석의 기준은 W. Dunn이 제시한 소망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