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태론] 산업 유형에 따른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적합성에 관한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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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문제제기와 연구의 필요성
2.연구의 목적
3.보험 산업
4.패션 산업
5.보험 산업
6.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산업 특성 소비자 특성
무형의 상품이며 관념적 상품

소비효용은 명확하지 않으며 추상적

욕구의 존재는 있으나 인식되지 못하고 있음

생보사와 손보사의 기업 신뢰도는 소비자에게 영향미침

신용상품의 성격을 강하게 가짐

보상서비스의 제공은 소비자의 미래를 책임진다는 의미에서 타 상품과는 비교되는 특성을 가짐

우연한 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경제 불안에 대응하기 위한 단계적 경제 준비의 한 형태로 인식

급변하는 보험정보의 접근 어려움과 한계 존재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위험성,안정성에 대한 고려는 큰 반면 손실의 위험 크게 인식하지 않음

보험상품의 구매방법 제한적임-> 소비 욕구 많지만 공급 형태의 단순함

사회적 (핵가족화,노후생활 대비, 평균수명증가)환경변화로 인한 생보사 수요 증가


->질의 금융, 서비스의 질, 시장 및 전략 지향적, 팀 중심의 경영 패러다임의 등장


나오미 클라인의 ‘No Logo’ 출간과 함께 CSR활동에 관심
1990년대 중반, 패션산업의 CSR활동은 주로 생산현장의 변화
1996년 ‘Code of Vendors’ 프로그램 도입
2000년대 CSR활동 주로 환경 분야에서 이루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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