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행정학 정리] [행정학, 행정학 정리] 행정학 시험대비 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5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난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작성한 A+ 서브노트입니다. 시험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제4장 재무행정
1. 예산과정
2. 기획과 예산
3. PPBS
4. ZBB
5. 자본예산
6. 재정개혁의 과제
7. 예산과정의 정치적 성격
8. 회계검사
제5장 지방행정
1. 지방행정의 이념
2. 지방행정의 경영성
3. 지방행정서비스 공급의 민영화
4. 주민투표
5. 지방자치단체간 갈등원인 및 해결방안 : 지역이기주의의 해소방안
6. 지방자치에 대한 정당개입의 장단점
7. 지방자치단체에 대한 중앙정부의 통제
8. 지방정부재정구조
9. 지방의회의 구성과 권한
제6장 도시행정
1. 도시행정의 일반
2. 도시화
3. 공공서비스의 생산배분이론
제7장 정책학
1. 정책의 유형
2. 다원주의와 elite주의에서 나타난 정책에 대한 시각(case문제)
3. 정책분석
4. 정책의제설정
5. 정책의제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6. 정책형성(정책결정)
7. 시민참여의 필요성과 한계
8. 이익집단의 역할과 한계
9. 정책집행
10. 정책평가
11. 사회실험
12. 정책결정요인론
13. 정부부처간 기관갈등과 정책조정
제8장 통제와 개혁
1. 행정윤리
2. 정부불신의 원인과 극복방안
3. 관료부패
4. 복지부동의 원인과 대처방안
5. 행정개혁
6. 정부의 생산성 향상 제고를 위한 행정개혁의 방안
7. 기업가형 정부
8. 옴부즈만제도
9. 작은 정부
제9장 기타 행정학 관련 문제
1. 현상학적 접근방법
2. 비판행정이론
- 본문내용
-
1. 현상학적 접근방법
Ⅰ. 의의
현상학은 직관적으로 포착되는 경험의 본체를 중시하고 확인하려 함
객관화에 앞서 자연스럽게 체험된 생활세계의 규명에 초점
Ⅱ. 내용
1. 조직구성원이 살고 있는 사회질서를 어떻게 관찰하고 이해하는가에 대한
해석학적 설명에 주력
2. 조직의 중요성은 외적인 구조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안에 있는 가치, 의미, 행동에 있음
3. 조직의 물화(物化)과정에 흥미를 가지로, 이의 원인규명에 초점
4. 인간행동의 의미는 행위자 자신들의 관점에서만 파악 가능
5. 인간의 의도된 행동과 표출된 행위들을 구별 ∼ 의도된 행동이 중요
Ⅲ. 행정학에서의 현상학적 접근
1. Schutz의 관료제에 대한 인식
⑴ Weber의 사회적 행동과 관료제의 구분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결합되는가를
분석하여 we-relation(우리 관계)과 they-relation(그들 관계)의 두 가지로 구분
⑵ 우리 관계 : 개인상호간 대면관계 또는 동사회인의 관계가 성립됨으로써 너와
나 사이에 순수한 우리 관계를 경험하는 것을 말함
→ Weber의 사회적 맥락과 유사
⑶ 그들 관계 : 동시대인일 뿐 동사회인이 아닌 사람들 사이 ex) 고객과 관료
2. Harmon의 행동이론
⑴ 행정분야에 현상학을 가장 포괄적으로 적용
⑵ Harmon의 행동사회적 관점은 조직생활에 새로운 기초를 형성하는 인식론적 방법과 민주적 책임성과 개인의 대응성을 보다 명확히 이해시키는 규범적 접근방법으로서 전자는 인간의 행태보다 의도한 행위에 인식의 관점을 기울여야 한다는 것이고, 후자는 공조직의 책임성 제고를 위한 규범적인 상호주관적 개인책임을 강조한 것
Ⅳ. 평가
1. 공헌
⑴ 인간의 주관적 관념, 의식, 동기 등의 의미를 보다 더 적절하게 다루고 이해할
가능성 제시
⑵ 조직·사회현상 문제를 보는 데 있어 폭넓은 철학적 사고방식과 준거의 틀 제공
⑶ 사회정의, 형평과 같은 규범성이 중시되는 신행정론의 이론적 바탕, 행동지향적
행정인, 후기관료조직에 대한 교량적 역할
⑷ 주체와 대상의 관계회복, 즉 서로 다른 우리 모두가 상호주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세계를 형성하는데 주체와 대상관계의 역할을 찾음
2. 비판
⑴ 주장이 지나치게 사변적이고 철학적 → 주관성이 강함
⑵ 행위의 목적성과 의도성을 찾아내는 방법과 기술에 대해서는 언급이 필요함
⑶ 인간행동의 많은 부분이 무의식이나 집단규범 또는 외적 환경의 산물이라는
점을 간과함
⑷ 개별적인 인간행동과 상호작용의 해석에 역점
2. 비판행정이론
Ⅰ. 의의
비판이론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모습을 총체적으로 분석·비판하고, 그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밝히려는 입장을 취함
특히 무엇이 인간의 자율성을 억압하고 예속시키는가를 규명하는 데 학문적 관심 집중
Kant의 비판철학과 Marx의 이데올로기 비판에 근거 →
1920년대 이후 독일의 Habermas 등의 저서를 통해 체계화
- 참고문헌
- 교재 및 강의노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의 개념
- 길버트와 스펙트의 지역사회의 기능에 대해 설명하고, 그 기능 중 현대 사회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능과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보고서] 특수교육의 내용적 접근과 방법론적인 접근의 쟁점 및 경향
- 영화 “미쓰백”을 보고 감상평을 작성하고, 아동학대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나는 누구인가 레포트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 자유무역(Free Trade)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유무역이란 자유무역의 장단점 자유무역이 우리나라 경쟁에 미치는 장단점(학습자 생각 포함)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