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의 발달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08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3장 행정학의 발달 과정과 학문적 성격
제 1 절 행정학의 기원과 발달 과정
1. 독일 행정학의 기원과 발달 과정
2. 프랑스 행정학의 형성과 발달 과정
3. 영국 행정학의 형성과 발달 과정
4. 미국 행정학의 형성과 발달 과정
5. 한국 행정학의 전개 과정
제 2절 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1. 사회과학으로서의 행정학
2. 행정학의 전문직업적 성격
3. 행정학의 기술성과 과학성
4. 행정학의 보편성과 특수성
5.행정학의 가치판단과 가치중립성
4장 행정학의 주요 접근방법들
제 1 절 전통적 행정학 접근
1.역사적 접근방법
2.법률적 제도론적 접근방법
3. 생태론적 접근방법
4. 행태론적 접근방법
5. 후기행태주의
6. 체제적 접근방법
제 2 절 정부혁신을 위한 주요 접근
1.공공선택론
2.신제도론적 접근방법
3.신공공관리론
4.뉴 거버넌스론
제 3 절 비판 행정학의 접근
1.현상학적 접근방법
2.포스트모더니티 이론
3. 신공공서비스이론
제 4 절 행정환경의 복합성에 따른 다양한 접근
1. 딜레마이론
2. 시차이론
3. 사회적 자본
4. 다문화주의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 행정학의 전문직업적 성격
행정에 대한 잠재적인 전문 능력을 갖춘 관리를 양성하기 위해서 이루어졌기 때문에 행정학의 전문직업적 성격은 행정학이 태동될 때부터 고유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행정학은 현대 문명에 불가분한 폭넓은 사회적 목적을 갖고 급격히 발전해 왔으며 그 연구 분야도 다양하게 확장되어 왔다. 이에 따라 행정학이 전문성을 지녔느냐 혹은 행정가를 전문직이라고 볼 수 있느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는 하지만, 행정은 공공서비스에 대한 충성의 맹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제재가 뒤따르는 직업윤리의 엄격한 강령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그리고 이런 강령은 공익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따라서 행정은 모든 관점, 즉 전문적인 훈련, 독특한 기술, 헌신적인 생애를 통한 봉사, 분명한 지식 체계 등의 면에서 전문직이라고 인정해야 한다.
프라이스(J. L. Price)는 학습과 훈련 기간의 길고 짧음에 따라 직업 분야를 분류하고 있다. 행정인들은 정치가들보다는 오랜 공식적인 훈련이 필요하나 전문가에 비해서는 짧은 훈련 기간이 필요하고 행정에서 전문성을 크게 기대할 것은 없지만 오늘날 사회가 복잡해지고 전문화됨에 따라 행정현상이나 정책문제도 복잡해지고 있어서 이런 문제들을 다루는 행정가들에게 점차 많은 전문성을 요구하게 되었고, 오늘날 이와 같은 행정가를 양성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3. 행정학의 기술성과 과학성
1) 행정학의 기술성
학자들이 기술성을 어떻게 정의내리든, 기술이란 개념은 자연과학 분야에서나 사회과학분야에서 문제해결을 통한 인간 복지의 증진에 유용한 실질적인 지식이다.
윌슨의 “행정의 연구”라는 논문이 발표된 이래 미국의 초기 행정학자들은 관리기술이나 행정의 원리를 발견하려는데 초점을 두고 있어 행정학의 기술성이 자연히 강조되었다. 이들은 행정의 능률성을 진작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관리기법이나 원리들을 찾는데 관심을 기울였다.
이러한 경향은 전후에도 계속 이어져서 마르크스(F. M. Marx)와 세이어(F. C. Thayer)는 행정학의 과학성을 의식적으로 배격하면서 처방과 실천위주의 기술성을 강조한 대표적인 학자들이다. 이들은 행정학이 순수한 과학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 결국 현실적합성이나 실천적 타당성을 잃게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사회과학 분야에서 행태주의를 비판하면서 대두된 후기행태주의 연구경향과도 맥을 같이한다.
이들이 1970년대를 전후해서 행정학 분야에서 새로이 나타난 신행정학파이다.
2) 행정학의 과학성
과학이란 어떤 현상도 우연히 일어나는 것은 없고 반드시 선행 원인이 있다는 결정론에 기초를 두고서 사회 현상이나 자연 현상의 인과적 설명에 초점을 두고 있는 객관적 지식이다. 행정학의 과학성 문제는 행정 현상과 관련하여 어느 것도 견고한 이론적 체계를 구축할 수 있고 동시에 이를 통해 행정 현상을 어느 정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느냐에 관한 것이다.
따라서 과학으로서의 행정학 연구는 행정 현상의 여러 가지 변수 간의 관계를 논리적․실증
- 참고문헌
-
새 행정학 이종수 윤영진 외 공저 대영문화사 새내기를 위한 행정학 박우서 안용식 이왕재 외 공저 대영문화사
최신 행정학원론 박용치 송재석 공저 경세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