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온라인 커뮤니티를 활용한 소비자구매의사결정과정 단계별 마케팅 전략 -올림푸스 기업,SLR cl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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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Ⅱ. 시장분석
Ⅲ. SWOT 분석
Ⅳ. 구매의사결정 단계별 전략
Ⅴ. 결론
본문내용

2. 약점(Weaknesse)
2.1 취약한 사후관리와 고객관리
올림푸스는 제품판매 초기부터 부실한 A/S로 원성을 사고 있다. 올림푸스의 A/S기준은 까다로운데 제품 구입 시 디지털카메라의 화질을 결정하는 촬상소자(CCD)에 문제가 있어도 제품을 교환해 주지 않는다. 이유는 올림푸스는 CCD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해도 A/S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국내 업체에 비해 A/S 지정센터가 부족한 상태인데 고객을 대하는 수준 역시 크게 떨어지고 무책임한 A/S로 이미지를 실축시키고 있다.
2.2 상대적 열세인 브랜드 파워
캐논, 니콘, 파나소닉, 삼성 등 주요 메이저 경쟁사에 비해 올림푸스의 브랜드 파워는 아직까지 낮다. 디지털 카메라 시장 내에서 어느정도 위치를 점하고 있기는 하지만 낮은 브랜드 파워는 올림푸스 한국이 앞으로 계속적인 성장을 하기위해서는 반드시 풀어야 할 과제이다.

3. 기회(Opportunity)
3.1 카메라 시장의 상승세
지난해 글로벌 경제 위기 이후 다소 주춤했던 카메라 시장이 다시 회복세로 돌아섰다. 일부는 하이브리드 카메라라는 새로운 제품으로 시선을 끌고, 다른 한편에서는 방수 카메라와 같은 아이디어 상품이 고객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있다. 온오프라인 매장을 찾는 고객들의 선택 폭이 더욱 넓어졌고 다양한 제품군으로 카메라 시장이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디지털 카메라 시장 전망(단위: 천대․%)]


3.2 하이브리드 카메라 열풍
하이브리드 디지털 카메라는 현재 국내 시장에 불과 7종이 출시돼 있을 뿐이지만, 판매량을 점차 끌어올리며 콤팩트/DSLR 시장을 잠식하고 있다. 특히, 수급이 안정화된 3월에는 판매량이 크게 늘어나 DSLR 카메라 판매량의 1/5 수준까지 성장했다. 올림푸스의 경우 하이브리드 디지털 카메라 시장 초기에는 전체 카메라 매출의 82%는 콤팩트 카메라였지만 현재 하이브리드 카메라가 5만대 이상 판매되며, 전체 매출의 45%를 차지할 정도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4. 위기(Threat)
4.1 치열한 경쟁 환경
삼성, 소니, 올림푸스 등 각 경쟁사는 서로 1위 업체라고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1위 다툼이 치열하다. 국내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고성장을 거듭하면서 시장을 놓고 업체들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고 있다. 특히 국내 시장이 세계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기술 흐름을 주도하는 선도 시장으로 간주되면서 ‘한국시장 1위’가 갖는 상징성이 커져 이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업체들 간 자존심 경쟁이 만만치 않다.
4.2 디지털 캠코더의 영역 침범
정지영상(사진) 촬영기인 디지털 카메라 업체들은 디지털 캠코더의 기능을 보강하고 있으며, 동영상 촬영기인 디지털 캠코더 업체들은 디지털 카메라 버금가는 성능을 갖춰가고 있
참고문헌
참고문헌

박승환, 『소비자 행동론』,대경, 2008.
박종의, 『소비자 행동론(E-비즈니스 시대)』, 글로벌, 2003.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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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1004146882g&sid=&nid=900&typ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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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plu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2/24/2010022400575.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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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창규, 「디지털카메라 전쟁, 2라운드 점화」,『etnews』, 2010.07.13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1007120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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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danawa.com/News_List_View.php?sMode=news&nSeq=1738670&nModeC=2&auth=1
SLR클럽: http://www.slrclub.com/
SLR Mall: http://price.slrclub.com/dica
올림푸스 홈페이지: http://www.olympu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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