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사례를 통한 동기부여 이론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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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What is motivation>
<Types of motivation theories >
<Motivation across cultures>
<Hierarchy of needs theory>
<ERG 이론>
<Acquired Needs theory>
<TWO-FACTOR theory>
<Equity theory predictions>
<Process of equity theory>
<공정성 이론의 평가 >
<Equity theory and organization justice>
<Expectancy terms and concepts>
<Expectancy theory predictions>
<Expectancy implications and Research>
<Motivational properties of goals>
<Goal setting Guidelines>
<Goal setting and MBO>
<Integrated of Motivations>
[참고자료]
본문내용
+Goal setting theory

분명한 목적이 없다면 중업원들은 방향성의 문제에서 어려움을 겪을 것이고 목표가 분명하고 적정하게 선정되어 있다면 종업원들은 목적 성취의 방향으로 움직이는데 상당한 동기부여가 될것이다.

<Motivational properties of goals>
목표설정은 사람들이 성취를 위해 책임감을 가지는 목적과 목표, 그리고 이것들을 발전시키고 풀어나가며 그 과정을 형식화해나가는 것이다. 즉 종업원이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달성해야 할 목표를 분명히 해주는 것을 말한다.
Edwin Locke – 목표와 수행을 연결함으로써 광범위한 구조로 발전 시켰다


로크는 가장 즐거움을 많이 주는 쪽으로 인간의 행위가 동기부여된다는 기대이론의 기본적 가정을 인지적 쾌락주의라고 비판하고, 행위는 두 가지 인지, 즉 가치와 의도(혹은 목표)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다. 즉 위의 <그림>에 나와 있는 것처럼 우리가 지니는 가치가 바탕이 되어 무엇인가에 대한 욕망과 정서가 형성된다. 예컨대 우리가 근로윤리가 투철해서 매우 열심히 일하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면, 이러한 정서와 욕망의 결과로 우리는 근무시간을 늘리려는 결정을 하는 것과 같은 목표를 설정한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는 실행행위의 결정요인이 된다. 바꾸어 말하면 로크의 이론은 우리의 실제행위에 있어 의식적인 의도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로크의 모델이 일목요연한 데 반해 이에 대한 연구는 그렇게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게 문제로 지적된다. 이러한 목표설정조사는 아주 광범위하며, 직무 동기와 관련된 어떤 이론보다 더 많은 연구가 이 이론에서 행하여 지고 있다. 또한 다른 동기이론에서와는 달리 목표 설정 이론에 관한 논문들은 오늘날에도 계속 발표되어지고 있다.

참고. 동기부여 효과를 위한 잠재의식과 의식적 목표들의 상호관계 연구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의 논문, Alexander D. stajkovic, Edwin A.Locke, and Eden S. Blair,은 목표설정이론과 동기의 문헌은 잘 정리 되어 있지만 그들은 의식적인 동기만을 다룬다고 나타낸다. 그들의 사회과학안과 함께 이 발견들을 연결하는 두가지 실증적인 연구에서 잠재의식의 목표동기를 고려했다. 목표설정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발견중의 하나는 수행feedback, 목표 책임, 그리고 직무지식들이 존재 할때 어려운 목표는 일반적인 ‘최선을 다해라’ 또는 쉬운 목표들 보다 더 높은 수행으로 이끈다라는 것이다.
사회과학흐름의 연구는 준비된 사람들이 어떤 환경속에서 규칙적으로 추구 되어지는 목표들을 찾아 냄으로써 목표의 잠재의식적인 활동을 다룬다. 이것을 바탕으로 연구자들의 공식의 목적은 “ 잠재의식적 그리고 의식적인 목표, 이 두가지 사이의 상호관계를 실증적으로 실험함으로써 이 두가지를 연결하는 것이다”.
견본 연구와 주된 연구는 중서부 한 대학의 재학생과 졸업생의 표본들로 구성되어져 있다. 연구 참가자들은 두 부류의 그룹으로 나뉘었는데, 한그룹은 그들이 수행업무를 성공하기 전에 성취와 관련된 단어들의 사용 혹은 인지를 포함으로써 주제를 설정업무하는 “준비” 관리를 받았다. 다른그룹, “준비가 없는”그룹은 단지 성취와 중립적인 단어들을 수행 업무전에 설정업무에서 사용되어지고 인지받았다.
두가지 실험에서의 결과는 “어려운” 의식적 목표들은 “쉬운” 또는 “ 최선을 다해라” 같은 목표설정 상태와 비교해서 수행능력이 향상되는 것을 보여 줌으로써 목표설정이론으로 부터의 예상을 확인했다. 게다가, 연구자들은 준비되어진 잠재의식상태에서의 주제들은 “어려운” 그리고 “최선을다해라”라는 두가지 목표들에서 준비되지 않은 잠재의식상의 상태보다 더 나은 수행을 행하였다는 것을 발견했다. 다시말해서, 준비되어진 잠재의식의 목표는 어렵거나 최선을 다하는 목표, 이 두가지 사이에서 의식적인 목표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가진다.
이 연구로부터의 전체적인 결론은 의식적, 잠재의식적 목표들과 직무 수행 사이의 연결관계에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이 최초의 발견은 호의적으로 두가지 종류의 목표들이 함께 사용될때 그들의 동기부여 효과는 증가된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조직 행동론 신형재 저 무역 경영사 2009. 09. 15

조직 행동론 – 제 11판 스티븐로빈슨 저 김지성 역 prentice hall 2005.12.27

조직 행동론 신철우 저 문영자 2007. 08. 23

조직 행동론 이학종 저 법문사 2004. 06. 30

조직 행동론(강신규 외) 강신규 저 형설 출판사 2003. 09. 13

발췌 - http://blog.daum.net/titimaro/5145642

발췌 -http://cafe.naver.com/rassoroom.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90

발췌 – newsis, 2010 3 28 – 정세영 기자

동아비즈니스리뷰(DBR) 53호(3월 15일자) -
동아일보 이방실 기자 smile@donga.com

다니엘 핑크가 말하는 동기부여의 비밀 http://www.ted.com/

노키아 회사 사례 - 서울경제 2010. 3. 10일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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