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GE의 조직혁신과 조직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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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 GE의 개요
Ⅱ. GE의 경영환경
Ⅲ . 잭 웰치의 비젼
Ⅳ . 사업구조조정
Ⅴ. 조직구조조정
Ⅵ . 기업문화혁신
Ⅶ . 6시그마운동
본문내용

전통사업 경쟁력 저하에 따른 시장점유율 하락
성장율 높은 신규사업의 불확실성
1982년 1960년이후 최초로 매출 감소
1983년 기관차등 수송 장비 급속도록 위축
관료주의 팽배
의사결정기피 및 외형성장에 따른 무사안일주의


세계 1, 2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사업에만 집중
- 경쟁력 확보 불가시 과감히 사업 포기
대기업의 강점을 살리기 위한 통합전략 구사
- 사업의 복합화, 지식 및 자원의 공유
대기업 병을 치유하고 중소기업의 장점을 이식하기 위한 조직
문화전략
- 3S(Speed, Simplicity,Self-Confidence) 및 무경계조직


□ 세계 초일류기업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품질경영 정착을 선결과제로 인식

- 6시그마경영의 추진을 위해 97년에만 4억달러를 투자할 정도로 웰치회장의 추진의
지는 강력
·자신의 은퇴 이후에도 GE의 경쟁력을 유지시킬 수 있는 방법은 6시스마 뿐

- 종업원들에 대한 철저한 교육·훈련을 통해 6시그마 활동의 선봉장인 블랙벨트
(4,000명)와 그린벨트(6,000명)를 육성

□ 종업원의 열성적인 참여로 6시그마경영을 추진한 결과 전세계 사업장에서 엄청난 규
모의 성과를 획득
- 95년 6시그마경영을 도입한 이후 최근까지의 비용절감 효과를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44억달러 상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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