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ge경영방식에 대해서-잭웰치의 경영전략을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31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기 전에 - 기업 선정의 조건
서론 - GE선택의 이유와 연구 방향 설정
본론
Ⅰ. GE 경쟁력의 원천
- 잭 웰치(Jack Welch)회장 취임 이후 지속된 혁신
1. 사업전략
2. 통합전략
3. 조직, 문화전략
Ⅱ. 급변하는 기업 환경
1. 신 국제질서 형성
2. 세계경제의 더딘 회복
3. 신산업 신기술의 가능성
4. 문명 문화에 대한 관심 증대
5. 경쟁 기업들의 새로운 전략들
Ⅲ. 제프리 이멜트의 경영 전략
1. Six Sigma에 대한 접근의 차이
2. 환경의 변화
3.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멜트의 경영구상
4. GE's Strategy for Growth
결론 - 이멜트의 GE는 지속적 성장을 계속할 수 있을 것인가?
- 본문내용
-
Ⅰ. GE 경쟁력의 원천
- 잭 웰치(Jack Welch)회장 취임 이후 지속된 혁신
GE의 경쟁력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전략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① 세계 1, 2위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사업에만 집중 - 경쟁력 확보 불가 시 과감히 사업 포기
② 대기업의 강점을 살리기 위한 통합전략 구사로 시너지 창출 : 사업의 복합화, 지식 및 자원의 공유 등
③ 대기업병(病)을 치유하고 중소기업의 장점을 이식하기 위한 조직, 문화 전략 : 3S(Speed, Simplicity, Self-Confidence) 및 무경계조직
1. 사업전략
(1) No. 1 or No. 2의 원칙
웰치는 기존의 GE가 표방한 무차별 다각화를 중단하고 '선택과 집중'을 기본으로 사업구조를 개혁하였다. 세계 1위나 2위를 달성할 수 없는 사업은 과감히 포기하고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사업에 대해 M&A 등 적극적인 투자를 전개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81년 당시의 300개 이상이던 상품별 사업단위를 12개 사업부로 축소하고 핵심제조, 첨단기술, 서비스 사업군으로 분류하였다. 웰치는 이 3개 사업군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과감히 사업을 철수시켰다.
이 같은 사업구조개혁의 결과 GE는 경쟁력 있는 다각화 기업으로 변신하였다. 개별적으로 평가하는 경우 11개 사업부 중 9개 사업부가 Fortune 500대 기업순위에 오를 수 있는 막강한 진용으로 변모한 것이다.
(2) 사업전략을 뒷받침하는 공격적 M&A
① GE는 96년까지 120억 달러 상당의 232개 사업부문을 매각했으며, 260억 달러 상당의 338개 사업을 매수하였다. 금융, 방송 등 서비스사업을 대폭 강화한 반면, 주력사업이었던 항공 및 가전부문 등 제조사업을 매각한 것이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웰치의 리더십 핸드북:금세기 가장 위대한 CEO에게 배우는 24가지 교훈(2002). Krames, Jeffrey. A 물푸레:서울
위대한 기업을 위한 경영 전략(2002). Collins, James C. 위즈덤하우스:서울
잭 웰치 : 끝없는 도전과 용기(2001). Welch, Jack. 청림출판:서울
위대한 영웅 잭 웰치(2001). Lowe, Janet. 물푸레:서울
(당대 최고의 CEO) 잭 웰치 최후의 리더십(2001). Slater, Robert. 명진출판사:서울
잭 웰치 뛰어넘기(2001). 함형기. 무한:서울
잭 웰치와 GE방식 필드북 : 잭 웰치의 기업혁명 완결판(2000). Slater, Robert. 물푸레:서울
웰치에게 배운다(1998). Lowe, Janet 조직혁신연구소:서울
잭 웰치와 GE방식 : 전설적인 최고 경영자의 경영 통찰력과 리더십 비법(1998). Slater, Robert. 물푸레:서울
GE신화의비밀 : 잭 웰치는 GE를 어떻게 변화시켰는가(1995). Slater, Robert. 21세기북스:서울
글로벌 미디어 기업의 경영 전략(2002). 전범수. 커뮤니케이션북스:서울
잭 웰치 :성공 리더십 비결 250(2002). Krames, Jeffrey A. 정보문화사:서울
경영전략사례집(2003). 장세진. 박영사: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