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아마존 닷컴의 설립배경과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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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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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과제 작성 배경
2)작성 취지와 목적
3)작성 방법
2.본론
1)아마존 닷컴의 설립배경
2)아마존닷컴의 성공요인
(1)무엇을 팔것인가
(2)초기 시장의 중요성
(3)네트워크 효과
(4)고객 관계 관리
(5)빠른 배송 서비스
3. 결론 및 요약
4.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아마존닷컴의 설립배경
아마존닷컴의 창시자, 제프 베이조스(Jeff Bezos)는 86년에 미국 프린스턴 대학을 졸업하고[피텔]이라는 작은 컴퓨터 회사를 창업했다. 그리고 2년 후에는 [뱅커스 트리스트]에 입사해서 90년 2월 스무 여섯 살의 나이로 이 회사 최연소 부사장 자리에 올랐다. 이어서 바로 투자회사[디이샤우]의 펀트매니저로 들어갔다가 그곳에서도 공로를 인정받아 스물여덟 살에 최연소 수석부사장이 되었다. 그러던 1995년 어느 날 그는 ‘전자상거래 시장이 1년 동안 2천 4백%나 성장했다’는 뉴스를 접하게 된다. 그는 갑자기 미친 듯이 메모지에 무엇인가를 써 내려가기 시작했다. 바로 인터넷으로 판매할 수 있을 상품 목록이었다. 그러고는 돌연 30분 후에 사표를 던지고 연봉 1백만 달러짜리 직장을 떠났다. 그 길로 서북부의 시애틀로 이사를 하고, 그 집 창고에서 '커대브러닷컴(cadabra.com)' 이라는 회사를 차렸다. 그리고는 프로그래머 4명과 함께 개발에 매달렸다. 그로부터 3달 후 드디어 ‘아마존닷컴’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가상 서점 사이트를 오픈하기에 이른다.
2) 아마존닷컴의 성공요인
(1) 무엇을 팔 것인가
고객들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데 있어 불안을 느끼지 않도록 가격이 저렴한 품목과 고객의 선택폭이 넓은 품목이 필요했다. 결국 베이조스는 서적을 판매하기로 결정했다. 미국인들이 독서를 선호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다는 점도 크게 한 몫 하였다. 결국 이러한 제품 선택은 온라인 비즈니스에 맞는 탁월한 제품 선택으로 평가 되었다. 그것은 직접 만져보고 입어보는 등 직접적인 경험을 하지 않아도 구입하는 데 큰 위협요소(risk)가 없는 제품 카테고리를 선택했다는 점이다.
- 참고문헌
-
출처: www.naver.com
www.amazone.com
http://www.kcals.or.kr/
http://www.ebizne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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