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사회론] 정보사회와 기업정보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정보화사회

Ⅱ。 환경변화와 기업정보화

Ⅲ。 기업정보화

Ⅳ。 기업정보화의 단계

Ⅴ。 기업정보화의 추세

Ⅵ。 기업정보화의 사례 제시
본문내용
2. 사례② 전자상거래의 등장
1) 전자상거래 정의 및 특징
전자상거래 유형
기업과 기업
(B to B) 기업과 기업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거래 (EDI, CALS)
기업과 소비자
(B to C) 주로 전자소매(electronic retailing)에 해당하는 것이며, www의 출현으로 크게 성장하였다 (쇼핑몰 : shopping mall)
소비자와 소비자
(C to C) 소비자가 상품의 구매 및 소비의 주체인 동시에 공급의 주체가 되는 방식(벼룩시장)
소비자와 기업
(C to B) 소비자가 개인적으로 혹은 단체를 구성하여 상품의 공급자나 생산자에게 가격이나 수량 혹은 부대 서비스 등에 관한 조건을 제시하고 구매하는 방식 (역경매)
- 정의 : 협의의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상거래와는 달리 컴퓨터와 네트워크라는 전자적인 매체를 통해 상품을 사고파는 행위를 말하며, 광의는 기업 내 혹은 기업과 기업간 거래관계의 모든 프로세스를 전자적으로 처리하는 것이다. 즉 기업간 또는 기업과 소비자간의 상거래 활동을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 것이다.

- 전자상거래의 장, 단점 : 전자상거래의 가장 큰 이점은 시, 공간적 제약이 없다는 것이다. 가격비교를 통해 상품분석이 용이하고, 장바구니 기능을 이용해 충동구매를 억제할 수도 있다. 항상 경쟁사의 제품을 쉽게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품질개선이 경쟁적으로 일어나기도 한다. 유통구조에서 가지는 중간상이 없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 될 수 있다. 기존의 거래에선 기업이 일방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어졌지만 인터넷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전달하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하기가 쉬워진다. 온라인상에서 점포가 없이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구축비용 또한 절감되고 이로 인해 낮은 진입장벽을 가진다. 한편,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면 원하는 상품정보를 스스로 탐색하기 어려울 가능성도 있다. 많은 제품들이 표준화 되어있지 않고 곳곳에 산재해있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관리자의 경영마인드가 중요하고 기술적으로도 대금지불방식과 물류 및 배달체제가 잘 구축되어 있어야 한다. 온라인 기반의 상거래이기 때문에 대금지불에 있어서의 안전성과 해킹 및 정보조작의 위험이 우려되기도 한다.

2) 사례제시 - Amazon.Com
- 소개 : 아마존닷컴의 창시자, 제프 베이조스(Jeff Bezos)는 그러던 1995년 어느 날 ‘전자상거래 시장이 1년 동안 2천 4백%나 성장했다’는 뉴스를 접하게 된다. 그리고는 프로그래머 4명과 함께 ‘아마존닷컴’이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가상 서점 사이트를 오픈하였다.
인터넷 서점에서 출발한 아마존닷컴은 책뿐만 아니라 CD, DVD, 생활용품, 전자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품목이 거래되는 거대한 온라인 쇼핑몰로 변모했다. 세계적 쇼핑몰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세계 곳곳의 수많은 회사들을 인수하면서 사업다각화를 추진해 대표적인 BtoC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손꼽힌다.

- 성공요인 : 아마존 닷컴이 성공적이고 거대한 기업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고객 서비스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이다. 고객들의 욕구가 무엇인지 항상 생각하고 그들이 필요한 어떤 것이라도 온라인에서 구입 할 수 있게 노력을 기울였다. 판매를 촉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개개인의 고객들에게 제품에 대해 알리기 시작했다. 고객이 정보를 모르고 그들에게 필요한 제품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이메일을 보내 지금 이용 가능한 제품이 무엇이며, 기존의 고객이 구매했던 제품에 관한 기록을 보유해 그들의 관심사를 알아내 그러한 제품에 관한 정보를 주기도 한다.
고객이 아마존과 거래를 할 때 편리함과 안정성을 보장받게 하기 위해 Amazon Payments 라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Amazon Payments 는 물품 대금 지급 시 같은 신용카드에 대해서는 그 정보를 파일에 저장해 두고 다음번 지급 시 저장해둔 정보를 이용해 번거로움 없이 결제를 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추가적인 비용이 부가 되지 않는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함으로써 A-to-Z Guarantee 와 Safe Shopping Guarantee를 보장 받게 된다. A-to-Z Guarantee 라는 프로그램은 구입 물품의 상태와 적절한 시기의 배송을 보장하고 있다. 즉 소비자가 판매자에게 비용을 지불했다면 배송실패나, 배송물품이 광고와 차이가 있다면 그에 알맞은 보상을 해주는 것이다.
참고문헌

『전자상거래론』조동훈
『네트워크형 기업과 미래 경영 전선』 이춘열
『글로벌 경영혁신 & 지식경영 시스템』 한대문
『성공적닷컴의 경영전략』 심상민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모델과 미국의 EC동향』 양유석
『사례연구를 통한 국내 ERP 성공과 실패요인 분석』 황의중
『B2B혁명 ㆍ 아서 스컬리』 윌리엄 우즈
- 잉크테크 사이트 http://www.inktec.com
- 아마존닷컴 사이트 http ://www.amazon.com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화]정보사회의 문제점과 대책
  • 목 차1. 정보화 사회의 개념■정보화 사회의 정의■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상■정보화 사회의 도래로 인한 혜택2. 정보화 사회의 문제점■정보사회론의 위상■정보공해●인간의 사고력 상실●비인간적 인간관계 형성●신종 직업병●전자파의 피해와 대책■사생활 침해■컴퓨터와 범죄●컴퓨터 범죄의 정의●컴퓨터 범죄의 분류●컴퓨터 범죄의 대책■컴퓨터 바이러스●컴퓨터 바이러스 정의●컴퓨터 바이러스 발생 현황●컴

  • 정보/지식의 역사, 인터넷의 역사
  • 정보/지식이란 무엇인가2. 정보의 제 이론들① 정보이론② 정보사회론 또는 후기산업사회론Ⅱ. 인터넷의 역사 - 컴퓨터 통신망의 발전 : ARPAnet에서 인터넷까지 1. 인터넷의 발전과정① 컴퓨터 네트워크와 아르파넷의 등장 ② 모뎀의 발전과 그 문제점 ③ 아르파넷의 기원 ④ 분산 네트워크와 패킷교환방식 ⑤ 아르파넷의 성장과 인터넷의 출현 ⑥ 무선 및 위성데이터 전송의 발전 ⑦ 인터넷 표준을 둘러싼 경쟁 2. 인터넷과 정보화사회 ① 인터

  • [학사][정보사회] 정보화사회에서의 민주주의에 관한 연구
  • 사회적으로나 사회과학적으로 정보화사외에 대한 정의가 명확히 확립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정보화에 관한 논의는 미래학이나 사회과학 등의 다양한 분과에서 진행되고 있다. 여기서는 보편적으로 합의된 수준의 정보화사회에 대한 정의를 기준으로 삼아 논의를 전개할 것이다. 즉, 정보화사회란 “노동력의 대다수가 정보산업종사자로 구성되는 사회이고, 거기에서는 정보가 보다 중요한 요소로 작동되는 사회”이다. 정보화사회론에 대해서는 Bel

  • [정보화사회론]정보화사회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희망
  • 정보화사회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희망미디어 기술과 세상의 변화정보통신 기술의 변화와 발전컴퓨터 기술의 발전통신기술의 발전방송기술의 발전디지털화 된 멀티미디어 기술매체변이 : 미디어의 분화와 통합정보통신 기술혁신과 ‘정보사회’ 논쟁정보경제론적 관점으로부터의 출발정보 경제론에서 정보 사회론으로정보사회론에 대한 비판론의 대두그 밖의 이론적 관점들‘정보사회’에 대한 비판적 인식과 희망1. 미디어 기

  • 정보화가 물리적, 비물리적 세계화의 진행과정에 어떤 식으로 기여하였는지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 정보 사회론자들의 공통적 주장이다. 따라서 전통적 산업사회와는 구별되는 정보 사회의 특성들은 크게 세 가지로 집약될 수 있을 것 같다.첫째, 경계의 이완이다. 근대산업사회는 기업 간, 사회 각 부문 간, 국가 간 경계가 비교적 완고한 사회로서, 그 경계가 제도적으로 보장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정보화 사회에서는 모든 분야의 경계가 희미해진다. 지식정보의 시간공간적 한계를 넘어선 교류와 활용이 경계의 폐쇄성을 깨뜨리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