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펀드와 키코 KIKO의 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서론
- 다이아몬드펀드와 KIKO란 무엇인가?
- 다이아몬드펀드와 KIKO의 손익구조 분석
2. 본론
- 다이아몬드펀드와 KIKO의 사건 개요
- 다이아몬드펀드와 KIKO사태의 문제점과 시사점
3. 결론
- 다이아몬드펀드와 KIKO의 해결방안
- 본문내용
-
- KIKO 통화옵션에 가입한 기업들은 전체적으로는 심각한 문제가 없음.
- KIKO 통화옵션을 통해 over-hedge한 기업들, 이중에서도 특히 중소기업들이 문제
- 중소기업들로서는 환율상승으로 급격하게 증가하는 손실을 처리하는 것이 역부족
- KIKO 옵션계약에 따른 손익 정산이 1~2개월 단위로 이루어지도록 되어있는 것이 일반적
- 현재의 환율 수준이 장기화 될 경우 over-hedge한 중소기업들의 흑자도산 가능성이 높음
2)다이아몬드펀드와 KIKO사태의 문제점과 시사점
다이아몬드펀드의 문제점과 시사점
①구조상의 문제점과 시사점
-태국바트화의 선물환 구조의 가장 큰 문제점은 비대칭적 구조라는 점임.
-즉 바트화가 절상되어도 다이아몬드펀드의 이익,즉 JP의 손실은 고정되도록 설계됨
반면 바트화가 가치 하락 시 다이아몬드펀드의 손실규모의 제한은 없음
-장외파생상품 거래관행상 자신의 위험만 일정규모로 제한하고 상대방의 손실규모는 무제한인 구조는 지극히 기형적인 구조임
②경영자의 문제점과 시사점
-다이아몬드펀드는 JP Morgan과의 계약체결 시 계약에 내재된 파생상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하지 못한 것으로 보임.
-TRS계약을 통한 자금차입 조건 중 바트화 선물계약 부분은 다이아몬드펀드 입장에서는 매우 불리한 조건이었으나 JP Morgan이 이러한 계약을 제시한 의도를 파악하지 못함.즉 파생상품 구조에 대한 분석능력과 지식부족을 주요 실패요인으로 지적.
-또한 파생상품 거래에 대한 경험 부족으로 우리나라 금융기관들은 JP Morgan과의 파생 상품거래와 관련하여 어떠한 헷지 수단도 마련하고 있지 않았음.
③파생상품 판매자의 문제점과 시사점
-파생상품 판매자는 거래상대방과의 관계 구축 시 정직과 신뢰를 근간으로 하여야 함.
-즉 계약당사자 일방이 월등한 정보와 지식을 보유하고 있고 , 상대방이 그 정보를 용이하게 획득할 수 없으며,상대방이 잘못된 정보와 지식에 입각하여 의사결정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중요한 정보를 고지할 암묵적 의무가 있음.
KIKO의 문제점과 시사점
① 책임손실에 대한 문제점과 시사점
-기업 축은 은행이 잠재위험에대한 충분한 설명 없이 일방적으로 KIKO거래를 권유하
였다고 주장
-이에 대해 은행 측은 KIKO계약상에 불공정한 판매가 없었다고 주장
-국내 중소기업 대부분이 은행으로부터의 차입에 의존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은행이 우월적 지위를 남용했을 가능성
-주거래은행 관할지점의 경우 목표할당이 나와서 그 목표를 채우기 위한 거래를 종용
한다면 중소기업은 KIKO 계약을 해줄 수 밖에 없는 구조
-은행 측이 파생금융상품에 대한 지식과 한율 예측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기
업에게 KIKO계약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