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딤채의 마케팅 성공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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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기업 및 제품소개
3. 외부환경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성공요인 및 향후방향
8. 제언 및 조사후기
9.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영이념 고객 중심 , 변화와 혁신 , 인간존중

주요생산제품

*가정용 룸 에어컨 / 패키지 에어컨 * 딤채 (김치냉장고)

*뉴온(이온수기) *공기청정기


딤채의 어원

조선시대 중종때 불렸던 김치의 옛말
중종 이전에는 침채라고 함
딤채라는 말을 쓸 무렵 고추라는 향신료가 본격적으로 사용되어서 우리고유 김치의 원형이 됨.



당시의 경제상황
틈새시장 공략
사회문화적 환경 변화
현재의 수요증가

높은 기술력
소비자 Need 충족시키는 제품
김치냉장고에 대한 전문성


높은 가격
브랜드 인지도 전무
종합가전회사로서의 경험 전무

과열된 경쟁
불안정한 재무구조



34개월동안 34억원을 투자하여 개발한 만도공조의
'김장김치 맛의 재현' - 딤채의 핵심기술

딤채는 김치숙성과 장기보관의 성능 면에서 가장 높은 만족도를 보임



냉장고와 달리 저장실 표면 자체가 냉각되는 직접냉각방식, 자연 대류식 에어커튼 같은 차별화 된 기술 채택 - 외부 공기 차단, 냉기유출을 줄여줌

= > 신선함이 오래가고 전기는 적게 듬

2. 브랜드에 의한 포지셔닝

위니아는 자신의 이름을 내세우지 않고 “딤채” 라는 새로운 브랜드 이름으로 승부하게 되었다. 또한 광고에서 “발효과학 딤채”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사람들을 인식시켰다.

집중의 법칙 : 침대는 가구가 아니라 침대!

최초 인지도(TOM, Top Of Mind)에서 김치냉장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딤채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2009년 형설Life 『대한민국 마케팅 성공신화 딤채편』
-2004년 신병철 저 『삼성과 싸워 이기는 전략』
-1999년 안영도 저 『국가경쟁력 향상의 길』, 비봉출판사
-2005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한국능률협회,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 vol.5』
-2006 정재윤 저 『한국형 입소문 마케팅』 인디북
-2006 이성동 저 『(현장에서 발로 찾은)한국형 귀족마케팅 = Noblesse marketing』스마트비즈니스
-최선준, 『블루오션의 개척자, 딤채』,『중소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관하여』
-시장에서 거대시장 일군 '딤채' - 라이터스 편집부, 2006
-http://www.dimchae.com/ < 딤채 홈페이지>
-http://www.winiamando.com/<위니아 만도 홈페이지>
-http://news.nate.com/view/20091126n10658(뉴시스 '딤채와 함께하는 사랑나눔 행사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0646445(연합뉴스 ' 김치냉장고 58%, 주변 권유로 구입')
-강세훈, “김치냉장고 보급율, 10년만에 80% 돌파”, 『뉴시스』,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084472, 2010.2.10
-한정연, “삼성전자 김치냉장고, 국내시장 2년 연속 1위”, 『한국경제TV』, http://www.wownet.co.kr/news/wownews/view_nhn.asp?bcode=N07010000&artid=A201001270124, 2010.1.27
-남기웅, “위니아만도 정리해고… 투기자본피해 노동계비상”, 『머니투데이』,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09030909003046193&outlink=1, 200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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