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직접 투자 전략] LG전자 휘센(WHISEN)에어컨 해외진출 사례 및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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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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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1.선정동기
2.LG전자 소개
3.휘센 소개
Ⅱ.본론
1.중국시장 환경분석
2.휘센의 해외진출 사례
3.마케팅 전략
Ⅲ.결론
1.성공/실패요인 분석
2.문제점 분석 및 극복방안
3.향후 마케팅 과제
- 본문내용
-
I. 서론
1.선정동기
2000년 1월 18일, 휘센은 LG전자의 에어컨 브랜드 명으로 공식 선포되었다. 그동안 LG 에어컨, 삼성 에어컨 등과 같이 회사 이름 위주로 불리던 에어컨시장의 틀을 깨고 LG전자가 `휘센`이라는 단독 브랜드를 런칭 시킨 것이다. 단독 브랜드 런칭은 회사명이 가지는 후광효과를 버리는 하나의 모험이었고, 그만큼 성공 여부도 불투명한 것이었으므로 이러한 시도에 업계의 이목이 집중됐다. 휘센은 ‘3면 입체냉각방식’적용 등 다양한 모델 개발 등 기술과 디자인 측면에서도 새로운 제품이었다.
따라서 단지 시원함만이 강조되던 기존의 에어컨이 아니라 그 보다 한 차원 업그레이드 시킨 고품격 인테리어 가전임을 모토로 치열한 가격경쟁이 펼쳐지던 에어컨시장에 도전장을 던진 것이다. 당시 세계 에어컨 시장은 90년대 중반까지 전 세계 수요의 25%(700만대)를 차지했던 일본 내 수요에 힘입어 일본 업체들이 치열한 선두경쟁을 벌였으나, 결국 휘센이 개별 브랜드전략에 힘입어 2000년 세계 판매 1위를 달성하였고 그 이후 7년 동안 1위의 자리를 지켰다.
이러한 휘센의 사례는 브랜드 경영 전략 관점에서 만도의 딤채와 함께 가전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세계 43개국에서 1위를 차지하는 휘센의 위상과는 달리 휘센은 유독 중국시장에서만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휘센이 유독 중국시장에서만 부진을 계속하고 있는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발표기업으로 휘센을 선정하게 되었다.
2.LG전자 소개
(1)성장배경
LG전자는 1958년 금성사로 출발한 이래로 40여 년간 전자정보통신 분야에서 혁신적인 기술과 제품을 개발하여 한국의 전자산업을 이끌어 왔으며 세계 전자 통신 산업의 중심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라디오 생산을 위한 기본 사업계획서를 바탕으로 꿈을 펼쳐가던 금성사는 1959년 개인 업체를 법인체로 전환하여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또한 과감한 R&D 투자와 적극적인 글로벌 마케팅 지속적인 혁신 활동을 통해 세계적인 제품 리더십과 마켓 리더십을 확보하고 디지털 TV, 인터넷 가전, 차세대 이동통신 단말기 등 첨단 디지털 제품을 선출시킴으로써 세계 전자 정보 통신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고 있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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