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사회적 기업과 윤리적 소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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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적 기업이란
<2> 현황
<3> 기존 문헌 연구
- 사회적 기업 인식
- 소비자 소비영향
<4> 설문결과
<5> 인터뷰
<6> 전략 시사점
<7> 전략 1
<8> 전략 2

본문내용



<1> 세계적인 컨설팅 회사인 ‘맥킨지’는 “경쟁의 새로운 규칙 형성”
=> “윤리적 소비자”층이 크게 증가.

<2> 유럽 의류시장에서는 공정무역과 친환경이라는 두 잣대가 작용
80%가 의류 구매 시 환경 관련 이슈에 부분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3> 소비자의 86%가 ‘착한제품’을 사고 싶다! 공정무역기업에 제품 선호
.
( 출처 : 이코노미스트 임성은 기자, 이코노믹리뷰 “ 유럽소비자 친환경 공정무역제품 선호 ”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부장 2008 02 17


즉 이러한, 세계 전반에서의 시장, 학회는 이미 사회적 기업의 제품, 공정무역의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판단하고 많은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으며 앞으로 이러한 “착한 구매 : 윤리적 소비” 는 더욱 더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TOMS 하나 사고 싶었지. 스타일이 마음에 드니깐. 자연적인 느낌이 좋더라.”
“리뷰에서 착용감도 좋다고 하고, 브랜드 컨셉을 잘 잡은 거 같아.”
“무슨 취지가 있었던 거 같은데, 그것도 그렇고 디자인도 그렇고 마음에 들지.”
“그게 어떤 건지 기억이 잘 안 나네, 가난한 나라 도와준다는 것 같았는데.”


“신발 팔면 일부 수익금 기부금으로 쓰이는 거지? 알지~ 거기 신발 예뻐.”
“여유가 되면 구입하고 싶지.”
“디자인도 기존에 있던 거랑 다르고 예쁘고 좋은 일 하는데 쓰이니까.”
“좋은 일 하는 기업이 아니면 좀 비싸다고 생각이 들 것 같습니다.”


참고문헌
http://www.kobaco.co.kr/한국방송광고공사
이코노믹리뷰 “ 유럽소비자 친환경 공정무역제품 선호 ” / 브뤼셀무역관 김선화 부장 2008 02 17
사회적 책임 활동 측면에서 비영리 조직의 공정무역에 관한 소비자 인식 연구 2009 이.예.원
정영호 외 2인, 『사회적일자리(기업)에 관한 인식 및 호감도 분포』 , 한국보건사회연 구원 (2008)
살로메의 아름다운 지구 만들기 : http://salome.tistory.com/7
www.socialenterprise.go.kr
사회적 기업에 대한 자활공동체 참여자의 인식에 관한 연구 / 정아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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