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최근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점포 등의 사례 또는 반대로 윤리적으로 옳은 행동을 한 기업, 점포 등의 사례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소비자에 대한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에서 해당 사례에 대해 다차원적으로 분석하여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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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 윤리의 개념
2. 쿠팡의 비윤리경영 사례
3. 마케팅 시사점 평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는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를 이용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소비자는 합리적 판단에 따라 행동하며, 이러한 소비자행동은 기업에 직접 및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최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나 기업 윤리가 소비자행동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 착한 기업이나 점포를 ‘돈쭐’낸다거나, 비윤리경영을 하는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을 진행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행동의 확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사회를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킨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이번 과제에서는 기업 윤리의 개념과 이와 관련된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의 비윤리경영 사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에 대한 마케팅 시사점을 평가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문태, 「소비자행동의 이해」, 청람, 2015.
조용원, 「한국기업의 기업윤리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2014.
조성은, <쿠팡, 코로나 방역지침 지켰다? 하나하나 따져봤다>, 프레시안, 2020.12.19.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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