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기업과 윤리적소비,사회적기업,사회적기업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2.26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소비자행동론]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관한 실제 사례와 그에 대한 소비자의 실제 반응을 수집하여 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 도출 - 갑의 횡포, 「남양유업 사태」 [기업의사회적책임 CSR]
- 공정무역의 현황, 특징, 비지니스모델 분석과 사례 및 비지니스모델의 한계점 [A+ 평가 레포트] - 페어 언더웨어(Fair Underwear
- [인사관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정신 분석이론의 상관관계
- CJ오쇼핑 중국진출 경영전략,마케팅전략분석과 CJ오쇼핑 기업분석및 CJ오쇼핑 현 문제점분석과 새로운 대안제안 레포트
- [소비자행동] 사회적 기업과 윤리적 소비
- 목차
-
■ 서 론
Ⅰ. 사회적 기업의 정의
Ⅱ. 인터뷰 대상 선정 및 분류
■ 본 론
Ⅲ. 인터뷰 내용
1. 사회적 기업을 인지하는 세대별 인터뷰
1)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20대
2)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20대
3)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30대
4)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40대
5)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40대
6)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50대
2. 사회적 기업을 인지하지 못하는 세대별 인터뷰
1)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20대
2)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30대
3)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40대
4) 긍정적인 견해를 보이는 50대
Ⅳ. 인터뷰 분석
1. 윤리적 소비에 일환 한 고찰
2. 인터뷰에서 도출된 소비자의 태도양식 고찰
Ⅴ. 인터뷰 분석의 시사점
1. 사회적 기업인지 하의 비 구매 해결방안
2. 사회적 기업에 대한 미인지의 극복방안
3. 강매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 해결방안
4. 착한소비에서 현명한 소비의 인식전환
5. 인터뷰 내용과 소비자 행동론 이론 고찰
1) 네트워크 연상망
2) 심리적 균형이론
3) Zajonc의 단순노출 효과이론와 전환광고
4) 바람직한 원천의 특성
■ 결 론
- 본문내용
-
■ 서 론
Ⅰ. 사회적 기업의 정의
사회적 기업의 본래 목적은 사회의 소외된 계층이 자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인력창출에 목적이 있으며, 여기에 수반되는 것이 소비자의 윤리적인 소비, 현명한 소비를 유도하는 사회적 기업의 단상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윤리적 소비, 현명한 소비를 실행하는 소비자가, 사회적 기업에 대한 인지상태의 실태를 파악하고, 이에 대한 소비자의 행동을 규명하며, 규명한 소비자 행동에 의거한 소비자의 태도에 대한 시사점의 고찰이 이루어 졌다.
Ⅱ. 인터뷰 대상 선정 및 분류
보고서의 주된 조사방식에 대해서는 탐색적 조사방식이며, 심층 인터뷰의 형식을 띠도록 한다. 인터뷰 시에 필요할 때에는 녹취의 방법도 사용하였다. 탐색적 조사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되도록 인터뷰를 청하는 우리의 입장은 최대한 배제되도록 하고, 소비자의 입장과 그들의 행동양태가 고스란히 들어 날 수 있도록 편한 분위기로 인터뷰를 진행 하였고, 하나 의 사안에 대해 끊임없이 그들의 생각을 유도할 수 있는 질문을 이어나갔다. 인터뷰의 분석 시에 소비자의 행태를 특성별로 분류하고, 소비자 행동이론들과 접목을 위한 고찰에 용이하게 하기 위해, 기본적인 인터뷰 구성에 대한 골격은 다음과 같이 준비하였으며, 탐색적 조사의 취지를 벗어나지 않는 테두리에서 결정된 것이다. 첫째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용어자체에 대한 파악여부를 물었는데, 이에 대해서는 사회적 기업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애초에 없는 경우, 인터뷰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약간의 대략적 설명은 행하였다. 다음으로, 사회적 기업에 대한 구체적인 생각, 사회적 기업에서 만든 제품에 대한 생각들을 물었고, 일부 인터뷰에서는 구체적인 사회적 기업의 일례인 아름다운 기업에 대한 생각을 나누었다. 각 사안들에 대해 위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일회성 질문으로 끝나지 않고 계속적으로 그들이 생각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간략한 질문이 이루어 졌다. 인터뷰의 대상에 대해서는 20대, 30대, 40대, 50대의 남자, 여자에 대해 세대별로 이루어 졌으며, 위의 범주가 아닌 20대 이하와 50대 이상의 범주에 대해서는 사회적 기업의 주요 소비층에서 배제하였다. 이에 대해 사회적 기업을 인지하고 있는 소비자, 사회적 기업을 인지하지 못하는 소비자로 나뉘어 분류하고, 소비자 행동이론들과의 접목을 위해, 사회적 기업과 윤리적 소비 전반에 대한 소비자들의 긍정적 태도와 부정적 태도를 분석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