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롯데 로지스틱스 물류센터의 프로세스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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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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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개요
1) 롯데 로지스틱스
2) Process
2. 구축 혹은 적용 이유
1) 공통적인 문제점
2) 각 구간 별 문제점
3. 구축 혹은 적용 내용
1) 본인 서명
2) 지속적인 업무 교육
3) Process 재구성
4. 기대 효과와 실제 효과
5. Lesson Learned
6. 향후 계획 및 전망
1) Handling additional product
2) Keeping workforce
3) Know-how managing
- 본문내용
-
3. 구축 혹은 적용 내용
1) 본인 서명
공통적인 문제점의 하나인 물건의 잘못된 picking을 막기 위해서 검수 및 본인 서명제도를 도입하였다. 모든 프로세스는 물건의 picking이 완료된 후에 검수를 실시하고 검수를 하고 난 뒤에 picking list에 본인의 이름을 서명하는 것이다. 베스트나 박스의 경우 picking이 완료된 후에 물건에다가 스티커를 부착하고 음료의 경우도 바구니에다 스티커를 부착한다. 베스트나 박스의 경우 스티커를 부착하는 것은 검수의 목적으로 부착하는 것이지만 인력들은 이것을 귀찮아하여 그저 형식적으로만 붙이는 식이 되었다. 그래서 본인이 검수하고 스티커를 붙인 작업에는 본인의 이름을 서명하여 작업이 완료된 후 오류가 발생되더라도 누구의 잘못인지 가려낼 수 있도록 만들었다.
2) 지속적인 업무 교육
물품의 파손 및 절도에 관한 문제점을 작업을 하기 전 아침마다 이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여 절도의 경우는 기존에도 거의 1%도 안 되었지만 0%가 되었다. 파손의 경우는 새로운 인력들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의 작업 능력이 숙달되어 저절로 해결이 되었다.
3) Process 재구성
각 구간별 문제점의 해결방안 및 이점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음료의 경우 아래의 그림과 같이 프로세스를 변경하였다.
(개선 후 프로세스)
기존의 음료1 → 음료2 → 음료3 → 음료1 방식으로 진행되던 프로세스를 음료1의 picking이 완료 되면 2구역으로 이동함과 동시에 새롭게 구역1에서 다시 시작되어 1, 2, 3이 동시에 진행 되는 식으로 바뀌었다. 즉, 음료1, 2, 3 구역이 순차적으로 엮여 있던 부분을 풀고 각 부분별로 일 할 수 있게끔 바꾸었다.
또한 각 부분별로 일을 하다보면 한 부분에서 병목현상이 발생하는데 인력을 좀 더 유연하게 활용하여 이 현상을 최소화 시켰다.
다음으로 베스트 및 박스는 무분별하게 배치되어 있던 물품과 별다른 기준이 없었던 picking list의 일치작업을 실시하였다. 베스트의 경우 동선이 길어 상당히 문제가 되었는데 물품과 picking list의 일치작업을 통해 동선을 간소화하여 최단의 동선 내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상차는 고정인력을 유동인력으로 바꾸는 방법을 실시하였다. 보통 센터의 작업을 보면 월, 수, 금이 상대적으로 화, 목, 토보다 물품이 나가는 액수가 적은 날이다. 물품이 나가는 액수가 적으면 일이 빨리 진행되는데 이 때 picking만 하던 인력을 상차만 하던 인력 한 명과 바꿔서 작업을 시켰다.
4. 기대 효과와 실제 효과
먼저, 본인 서명 제도를 도입 한 이후, 누가 물건을 잘못 실었는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게 되었다. 잘못된 작업이 수행되었을 때는 센터 내의 직원이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지적을 하고 인원들은 더욱 신경 써서 작업을 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본인 서명제도로 인해 센터는 물건을 잘못 배송하는 횟수가 시행하기 전보다 월등히 줄어들었다.
더불어 본인 서명제도를 통해 1차로 검수를 진행하고 난 뒤 마지막 상차하기 직전단계에서 전체 중 일부를 표본으로 선택하여 검수를 실시하였다. 검수를 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물품이 있을 경우 바로 교체하여 올바른 제품을 실고 잘못된 제품에 대해서는 역시 책임을 물었다. 이를 통해 picking하는 인원들은 어디에서 검수를 실시하고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매번 신경 써서 물건을 picking하게 되어 역시 물품이 잘못 배송되는 확률을 더더욱 줄일 수 있었다.
다음으로 Process 재구성을 통해서 각 부분별로 일이 동시에 진행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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