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산업_물류산업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마케팅
국내 유통산업물류산업 현황
유통산업
Ⅰ. 서론
1. 선정동기 ................................................................p.3
2. 유통산업의 정의 .......................................................p.3
3. 유통산업의 종류 .......................................................p.4
Ⅱ. 본문
1. 유통 업태별 현황 .....................................................p.4
2. 백화점 vs 대형마트 ..................................................p.7
3. 2007년 국내 유통산업 총결산 ....................................p.15
Ⅲ. 결론
1. 한국 유통산업의 미래 ...............................................p.17
2. 21세기 소매유통산업의 발전과제 .................................p.17
물류산업
Ⅰ. 서론
1. 선정동기 ..............................................................p.20
2. 물류산업의 정의 .....................................................p.20
3. 물류산업의 분류 및 특징 ...........................................p.20
Ⅱ. 본문
1. 물류산업 동향 ........................................................p.22
2. 물류업체 ...............................................................p.24
3. 한국 물류산업의 문제점 ............................................p.32
Ⅲ. 결론
1. 한국 물류산업의 미래 ...............................................p.34
※ 제언 및 소감 .........................................................p.37
※ 참고자료 ...............................................................p.38
목차
유통산업
Ⅰ. 서론
1. 선정동기
마케팅활동이란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여 그에 적절한 가격을 매기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배달되는 유통의 과정과 제품을 고객이 사도록 잘 이야기하는 촉진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4개의 활동 모두 중요하지만, 그 중 유통산업에 대해 조사하려 한다. 여러 유통산업의 현황들이 있겠지만 우리 조는 할인점의 현황 위주로 더 깊게 조사할 것이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소비자의 소득과 교육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욕구 또한 달라지고, 생활의 형태도 달라진다. 주말부부도 많아짐에 따라 대량으로 쇼핑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편리한 주차공간으로 인해 할인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같다. 유통산업의 흐름의 전체적으로 잡아봄과 동시에 부를 추구하던 상징인 백화점에서 할인점으로 흐르는 이유를 중심적으로 조사할 것이다. 또한 유통산업의 개선방안을 생각해 볼 것이다.
2. 유통산업의 정의
유통산업에는 도매업과 소매업이 있다. 일반적으로 상업 부문, 특히 소매업은 규모의 이익을 작용하지 않아 가장 뒤떨어진 산업부문으로 여겨져 왔다. 소매업계에도 일찍부터 백화점이라는 거대자본이 성립하고 있었으나 거기에서도 대규모 이익은 작요d하지 않고 다른 많은 소매업과 같이 소비자가 직접 점포에 나와서 구매할 것을 전제로 하며, 진열되어 있는 상품은 모두 도매상이 반입한 것이고 가격도 도매상이 정한 것이다. 따라서 백화점은 개개 상품의 정확한 매입원가를 파악할 수 없어 자기의 위험부담으로 직접 대량 매입하는 이점을 추구할 수가 없었다. 소매업계가 규모의 원리를 터득할 수 있었던 것은 슈퍼마켓 체인 스토어라는 형식을 채용한 때이다. 슈퍼마켓은 매물빈도가 높은 식료품을 중심으로 상품을 구성하고 셀프서비스의 채용 등으로 매장에서의 판매관리를 생력화하며 대량으로 매입한 상품의 박리다매로써 최종적으로 높은 이익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매입과 판매의 양면에서 규모 있는 이익을 추구하고 한편으로는 소매점이 갖는 판매지역의 제한을 체인 점포의 전개로써 해결함으로써 비로소 소매업에서도 슈퍼마켓이라는 형태로 제조업과 같은 규모의 이익이 가능하게 되어, 근대적 산업으로서의 유통산업이 되는 원리를 갖게 되었다.
3. 유통산업의 종류
1) 도매업
생산자와 소매상 사이에서 상품유통의 중간적 기능을 하는 상업경영을 도매업이라 한다. 도매업의 취급상품은 생산재와 소비재의 양쪽 모두이며 유통단계 중에서 소매업을 제외한 모든 과정은 도매업의 분야이다. 광의의 도매업에는 중개업, 종합상사, 생산자의 판매회사, 협동조합 등도 포함된다.
2) 소매업
개인용으로 사용하려는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매활동을 하는 유통기관을 말한다. 제조업자나 도매상도 소비자를 상대로 직접 소매활동을 할 수 있으나 소매상이라고는 할 수는 없다.
Ⅱ. 본문
1. 유통 업태별 현황
참고문헌
※ 참고문헌
정낙원, 물류산업의 현황 및 전망, 2007, 신용보증기금
김진현, 물류산업의 현황과 과제, 2003, 삼성경제연구소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
한국증권 http://www.hantutams.com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경영정보] 한국물류의 효율적 관리연구방안
  • 국내외 물류산업의 현황 3제 1 절 물류의 개념 3제 2 절 한국 물류의 총체적 문제 4제 3 절 세계 물류산업의 발전 91. 세계 물류 시장규모 92. 일본의 물류 현황 103. 유럽의 물류 현황 11제 Ⅲ 장 물류 정보화전략 방안 12제 1 절 전략적 물류관리 12제 2 절 물류 정보화 전략 14제 3 절 e-물류 발전전략 40제 Ⅳ 장 물류와 유통정보 시스템 42제 1 절 유통정보 시스템의 활용 42제 2 절 공급체인관리의 성공요인 43제 Ⅴ 장 한국 물류의 발전방향 45제 1 절 21세

  • (주)삼일 기업분석사례
  • 물류산업이 발전하기에 지정학적으로 유리한 이점을 가지고 있다. 동북아 교두보로서의 입지 우위라는 이점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물류산업 육성전략을 수립, 실행함으로써 동북아 물류중심국가의 자리를 조기 선점해야 할 것이다. 국내 물류산업 현황-결과에서 알 수 있듯이 국내 물류기업들은 화주기업이 진출하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해외에 진출한 국내 물류기업의 주 고객이 해외에 진출한 한국계 제조 및 유통기

  • [유통채널][유통][채널][갈등][아울렛][서비스제품유통채널][유통채널 개선방안]유통채널의 대두배경, 유통채널의 갈등, 유통채널과 아울렛, 유통채널과 서비스제품유통채널, 향후 유통채널의 개선방안 분석
  • 유통산업의 규모가 영세하고, 생산성이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생계형 소규모 유통업이 국내유통산업의 다수를 점유하고 있어 유통경영혁신의 큰 걸림돌로 작용한다. 할인점 등 효율성 높은 신업태의 확산으로 생산성이 급격히 향상되고 있으나, 외국 및 국내 타업종과 비교할 때 생산성이 취약하다. 노동생산성은 미국의 32%, 일본의 34%, 국내제조업의 60.5% 수준유통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시설이 부족하고 유통․물류 정보화 및 표준화가 취약하

  • [국제운송물류] 한진해운과 코스코(Cosco)의 경영전략, 한중 외항 선사의 경영실태 분석 및 진단
  • 국내 대표 해운기업인 한진해운과 중국 기업인 코스코(Cosco)를 중심으로 한중 외항선사 기업의 경영전략 및 실태 분석을 통해 해운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수립하고자 한다.Ⅱ. 세계 해운 물류의 현황1. 물동량의 증가기업 경영의 글로벌화, 중국 등 신흥 시장의 출현으로 국제 물류 중심은 미국, 유럽 지역으로부터 아시아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정보기술의 빠른 발전과 운송체계의 발달로 제조업과 유통업의 물류패턴은 기업

  • [물류유통]동북아 물류의 중심-평택항,인천항
  • 국내외 기업의 물류 및 생산거점, 투자유치 촉진으로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적인 경쟁력을 구비하기 위해서다. 또한 관세자유지역은 지정국가 및 지역의 경제상황, 입지조건, 도입목적등에 따라 기능이 다양하며, 제조, 조립, 가공 등과 같은 생산기능과 운송,보관,포장 등과 같은 물류 유통기능,법률,컨설팅,숙박등의 부수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다.관세자유지역의 도입에 따른 경제적인 기대 효과는 고용증대, 부가가치 창출, 물류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