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산업_물류산업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마케팅
국내 유통산업물류산업 현황
유통산업
Ⅰ. 서론
1. 선정동기 ................................................................p.3
2. 유통산업의 정의 .......................................................p.3
3. 유통산업의 종류 .......................................................p.4
Ⅱ. 본문
1. 유통 업태별 현황 .....................................................p.4
2. 백화점 vs 대형마트 ..................................................p.7
3. 2007년 국내 유통산업 총결산 ....................................p.15
Ⅲ. 결론
1. 한국 유통산업의 미래 ...............................................p.17
2. 21세기 소매유통산업의 발전과제 .................................p.17
물류산업
Ⅰ. 서론
1. 선정동기 ..............................................................p.20
2. 물류산업의 정의 .....................................................p.20
3. 물류산업의 분류 및 특징 ...........................................p.20
Ⅱ. 본문
1. 물류산업 동향 ........................................................p.22
2. 물류업체 ...............................................................p.24
3. 한국 물류산업의 문제점 ............................................p.32
Ⅲ. 결론
1. 한국 물류산업의 미래 ...............................................p.34
※ 제언 및 소감 .........................................................p.37
※ 참고자료 ...............................................................p.38
목차
유통산업
Ⅰ. 서론
1. 선정동기
마케팅활동이란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여 그에 적절한 가격을 매기고,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배달되는 유통의 과정과 제품을 고객이 사도록 잘 이야기하는 촉진의 4단계로 이루어진다. 4개의 활동 모두 중요하지만, 그 중 유통산업에 대해 조사하려 한다. 여러 유통산업의 현황들이 있겠지만 우리 조는 할인점의 현황 위주로 더 깊게 조사할 것이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소비자의 소득과 교육의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욕구 또한 달라지고, 생활의 형태도 달라진다. 주말부부도 많아짐에 따라 대량으로 쇼핑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고 편리한 주차공간으로 인해 할인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같다. 유통산업의 흐름의 전체적으로 잡아봄과 동시에 부를 추구하던 상징인 백화점에서 할인점으로 흐르는 이유를 중심적으로 조사할 것이다. 또한 유통산업의 개선방안을 생각해 볼 것이다.
2. 유통산업의 정의
유통산업에는 도매업과 소매업이 있다. 일반적으로 상업 부문, 특히 소매업은 규모의 이익을 작용하지 않아 가장 뒤떨어진 산업부문으로 여겨져 왔다. 소매업계에도 일찍부터 백화점이라는 거대자본이 성립하고 있었으나 거기에서도 대규모 이익은 작요d하지 않고 다른 많은 소매업과 같이 소비자가 직접 점포에 나와서 구매할 것을 전제로 하며, 진열되어 있는 상품은 모두 도매상이 반입한 것이고 가격도 도매상이 정한 것이다. 따라서 백화점은 개개 상품의 정확한 매입원가를 파악할 수 없어 자기의 위험부담으로 직접 대량 매입하는 이점을 추구할 수가 없었다. 소매업계가 규모의 원리를 터득할 수 있었던 것은 슈퍼마켓 체인 스토어라는 형식을 채용한 때이다. 슈퍼마켓은 매물빈도가 높은 식료품을 중심으로 상품을 구성하고 셀프서비스의 채용 등으로 매장에서의 판매관리를 생력화하며 대량으로 매입한 상품의 박리다매로써 최종적으로 높은 이익을 확보하려는 것이다. 이렇게 하여 매입과 판매의 양면에서 규모 있는 이익을 추구하고 한편으로는 소매점이 갖는 판매지역의 제한을 체인 점포의 전개로써 해결함으로써 비로소 소매업에서도 슈퍼마켓이라는 형태로 제조업과 같은 규모의 이익이 가능하게 되어, 근대적 산업으로서의 유통산업이 되는 원리를 갖게 되었다.
3. 유통산업의 종류
1) 도매업
생산자와 소매상 사이에서 상품유통의 중간적 기능을 하는 상업경영을 도매업이라 한다. 도매업의 취급상품은 생산재와 소비재의 양쪽 모두이며 유통단계 중에서 소매업을 제외한 모든 과정은 도매업의 분야이다. 광의의 도매업에는 중개업, 종합상사, 생산자의 판매회사, 협동조합 등도 포함된다.
2) 소매업
개인용으로 사용하려는 최종 소비자에게 직접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매활동을 하는 유통기관을 말한다. 제조업자나 도매상도 소비자를 상대로 직접 소매활동을 할 수 있으나 소매상이라고는 할 수는 없다.
Ⅱ. 본문
1. 유통 업태별 현황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정낙원, 물류산업의 현황 및 전망, 2007, 신용보증기금
김진현, 물류산업의 현황과 과제, 2003, 삼성경제연구소
서울경제 http://economy.hankooki.com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
한국증권 http://www.hantutams.com
한국무역협회 http://www.kita.net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