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롯데마트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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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Ⅰ.서론
1.주제 선정이유

Ⅱ.본론
1.기업현황 및 환경 분석
2.SWOT분석
3.출점전략
4.MD
5.물류 시스템
6.경쟁 기업 비교

Ⅲ.결론
1.차별화 전략
2.EDHQ, TIFOSS 전략

본문내용

③ 유통전략(Place)
- 공급 원천 파악, 주문∙상품 취급의 전과정을 일관되게 유지
- ㈜롯데 로지스틱스라는 물류회사를 통한 일괄적인 유통전략을 추구
- 각각의 물류거점을 전국적으로 확대, 설치
:: 손쉽게 물품구입, 식품의 신선도 유지
- 매장의 수 증대와 대상 소비자 집중지역에 출점
:: 소비자들의 접근용이성 증대 -> 고객수의 증대 -> 매출액 증대 유도
④ 촉진전략(Promotion)
- 국내 할인점 최초로 신문 광고 게재
- 롯데 자이언츠의 스폰서 회사
:: 모기업의 스포츠 구단을 활용한 홍보

(2) PB(Private Brand : 유통업체 브랜드)
① Wiselect - 신선식품, 공산품, 가전품등 http://www.lottemart.com/kor/product/pb/pb_index_02.jsp?commonStoreID=1&check=N




② Withione - 의류, 패션 잡화


③ 라메종 (La maison : 인테리어 소품)





5. 물류 시스템


(1) 물류센터

롯데마트 물류센터는 점포, 협력업체, 고객 모두를 위한 효율적인 운영으로 저원가와 고품질의 서비스를 추구하고 있다. 점포는 적정 판매량을 적시에 공급받게 되어 점포 작업 여건의 개선 및 점포 재고의 효율적 운영이 가능해지고, 납품업체는 다점포 배송에 따른 시간적, 물질적인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어 생산단가를 낮출 수 있다. 그 결과 고객은 좋은 선도 및 품질의 상품을 만족할 수 있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현재 롯데마트는 (주)롯데 로지스틱스라는 물류회사를 통한 일괄적인 유통전략을 추구하고 있으며 롯데마트의 물류센터는 현재 두 곳이 위치해 있다. 한 곳은 경기도에 위치한 ‹부곡상온물류센터›로서 롯데마트 전국의 전 점포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는 부곡 상온물류센터이다. 주로 비식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취급상품으로는 규격, 가공, 생활, 주방상품들이다. 하루 두 번 입고와
참고문헌
참고자료

롯데마트 홈페이지: http://www.lottemart.com/
이마트 홈페이지: http://emart.shinsegae.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물류협회: http://www.kol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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