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M 공급사슬관리 구축전략.필요성,도입효과분석및 SCM 도입 기업사례분석및 미래방향연구 -SCM 연구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25 / 2018.04.2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SCM 공급사슬관리의 구축전략.필요성,도입효과분석및 SCM 도입 기업사례분석및 미래방향연구 레포트입니다.

SCM의 미래방향에 대한 의견이 창의적인 발상이라 교수님에게 칭찬을 들었던 기억이 납니다.
참고하신다면 생각을 많이 해보았다고 칭찬 받을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1. SCM (공급사슬관리)의 개념

2. SCM 구축전략

3. SCM의 필요성

4. SCM 도입효과

5. 기업들의 SCM 도입사례
(1) ZARA 사례
(2) 세븐일레븐 사례
(3) 페덱스 Fedex 사례
(4) 롯데마트 사례
(5) 도요타 사례

6. 결론 및 미래방향연구
본문내용
1. SCM (공급사슬관리)의 개념

Supply Chain 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CM (공급사슬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Supply Chain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세계적으로 선도적 위치에 있는 제조업체, 물류업체, 유통업체들은 SCM을 통해 거래선들과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그 이익을 훨씬 더 극대화하고 있다.

2. SCM 구축전략

(1) 공급네트워크 전략(Supply Network Strategy)

- 다른 기업과의 win-win 전략을 통하여 상호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영역
- Vendor에 의한 효율적인 재고 보충프로그램인 VMI(Vendor Managed Inventory)와 supplier와 vendor가 buyer의 부품창고를 관리하는 기법임

(2) SCM을 위한 설계(Design For SCM)

- 전체 Supply Chain을 고려한 설계 방법으로써, 제품 설계 단계에서 생산, 구매, 물류를 고려하여 전체 비용(Total Cost)을 최소화 시키는 설계 방법

(3) 공급과 수요의 균형(Supply and Demand Balancing)

- 수요와 공급 간에서 발생하는 수요의 불확실성 현상 최소화 방안
- 시장 변화 Data를 추적하여 수요 예측기간을 최소화하고, 예측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기법

(4) 로지스틱스 네트워크(Logistics Network)

- 물류 Cost와 서비스의 효율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물류체계를 최적화하는 방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시조직론] 비교사례를 통한 가상조직의 특성과 발전과제
  • 연구 수행 측면3 가상조직의 영향에 따른 직업변화4 기업체 현황 - 외국기업 사례5 기업체 현황 - 국내기업 사례Ⅳ 기업체 사례: 한진택배의 e-business 도입사례1 e-business 개념 및 적용 가능성2 택배산업 현황 및 구조적 프로세스3 한진의 택배사업4 한진의 e-business 추진 전략5 e-business 택배정보 시스템6 e-business 추진 성과7 소결론Ⅴ 기업체 사례: POSCO의 SCM 도입사례1 철강산업 시장분석과 국내외 환경변화2 POSCO의 SCM 구축방법과 적용과정3 e-business

  • [졸업][유통관리] 재고정보의 공유와 판매재고관리시스템
  • 기업들은 사업의 대규모화 네트워크화를 지향하고 있다. 빠른 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대기업들은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ERP)시스템을 구축하여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고 고객정보를 효과적으로 관리를 위한 고객 관계관리(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 CRM)시스템, 공급망의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SCM(Supply Chain Management)등의 종합적인 정보시스템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시스템

  • [기술경영] 기술경영의 전략적시스템
  • 기업만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게 된 것이다. # 컨버전스 (convergence) : 융합화, 통합화연관성이 있는 여러 가지를 하나로 합치는 방침-ex>디지털 컨버전스- 모든 전자통신 기기들이 하나의 공급원으로 통합되는 미래 사회.컨버전스(Convergence) 시대라는 융합의 시대의 도래는 새로운 트렌드와 새로운 경쟁 패러다임의 필요성을 느끼게 해주었고, 이는 “기술 분야의 전문성과, 경영적 측면에서 경제성” 간의 보완성과 상승효과를 추구하는 기술 경

  • [경영정보시스템] CRM
  • 전략의 일환으로 분석된다.-그러나, 아직까지 완전한 CRM 솔루션을 갖춘 업체는 없으며, CRM을 구축한 기업체도 콜센터, 데이터웨어하우스, 그리고 영업자동화 등 부분적인 CRM만 구축하는 경우가 대부분인 상태이다.금융산업금융산업의 세계화, 금융법의 제정에 따라 경쟁이 심화되고 있음. 기업의 인프라 효율향상 및 고객만족도 극대화를 위해 CRM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음. 서비스 개선 측면에서 고객의 대기시간 단축, 답

  • [생산관리] ERP 시스템의 이해와 전망
  • 기업경영의 중요한 개념인 통합경영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각종 새로운 경영기법과 결합, 응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본 조는 ERP가 현대 경영학을 설명하는 가장 핵심적인 개념 중 하나라고 생각하게 되었으며, 기말과제 기간 동안 조사 및 생각해본 내용을 ERP시스템의 세부적인 특성, 생산관리 영역에서의 ERP시스템을 알아보고 기업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ERP의 향후 발전방향과 성공적인 ERP의 도입 조건에 대해 토의해 보고자 한다.3. ERP의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