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권력과 정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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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권력과 정치

Ⅰ. 권력과 영향력

Ⅱ. 권력과 영향력의 원천

1. 지위적 권력

1)합법적인권력

2)보상적 권력

3)강압적인권력

4)절차적권력

5)정보적 권력(information power)

6)대표권력

2.개인적 권력

1) 전문적 권력(expert power)

2) 이성적인 설득(rational persuation)

3) 준거적권력(referent power)

4) 연합적 권력(coalition power)

3.영향력을 구축하기 위해

1)지위적권력을 구축하기

2) 개인적권력을 구축하기

3)가시성을 증가시키는 것 과 정보의 통제

4) 결정전제를 통제하는 것

5)Perfecting influence techniques

Ⅲ. Empowerment

Ⅳ. 조직 정치 Organizational Politics


본문내용

(1) 상호의존성, 합법성 그리고 권력
☞ 상호의존성
권력의 기본은 상호의존성 이다. 개인과 개인, 집단과 집단, 조직과 조직 사이에는 권력관계가 존재한다. 물론 개인과 집단, 개인과 조직사이에서도 마찬가지 이다. 어떤 때는 한 팀이 다른 팀에게 권력을 행사해야 할 때도 많다.
권력은 상대방보다 자신이 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어 상대방의 의존성이 커졌을 때 비롯된다. 그러므로 권력과 정치의 기본(상호의존성)은 권한체제와 통제에 달려 있다. 자신이 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다면 자원에 대한 통제체계를 지녀야 함은 당연한 것 이다. 즉 자원의 활용능력을 말 하는 것이다.
예)
구매팀
원료조달을 위해 경리팀의 현금이 필요
생산팀
구매팀에서 구입한 원료와 설비가 필요
판매팀
판매를 위해 생산팀에서 생산한 제품이 필요
경리팀
현금보유를 위해 판매팀의 매출대금이 필요
회사안의 부서들 간, 조직들 간에는 계속해서 자원이 교환되고 있다.
위의 예와 같이 서로간의 자원이 각각의 부서별로 연결되어 있어서 상호의존성이 작용하며, 상대방이 필요로 하는 자원을 가진 팀이 그 만큼 상대방에 대해 영향력을 가진다. 이처럼 한 부서가 자신의 행동을 통해서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 입장이라면 이는 다시 말해서 한 부서의 의존성의 크기를 조절. 통제할 수 있는 상황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의존성을 증대시켜 권력을 키울 수 있는 요소
한 기업의 다양한 부서들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자신이 보유한 자원을 불확실성, 희소성과 대체가능성, 중요성과 핵심적 위치를 잘 통제함으로써 권력의 힘을 높이고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이를 통해 권력은 권한의 체제와 통제와 관련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의존성을 증대시켜 권력을 키울 수 있는 요소
1) 불확실성
모든 개인과 부서는 항상 불확실성을 피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불확실성을 줄여 주는 사람(집단)이 권력을 소유함.

① 제조업에서 생산팀과 판매부서 경우(판매팀<생산팀)
판매팀 고객들에게 제때의 상품을 공급하여 매출을 올리는 것이 목표이다. 그렇기 때문에 판매팀은 제품이 언제 얼마만큼이 생산되는지에 대한 불확실성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불확실성을 제거해 줄 수 있는 팀이 생산팀이다. 생산팀의 생산량 정보를 얻음으로써 고객들과 안심하고 판매계약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신종플루 때 마스크 수요량이 공급량 보다 많아지게 되어 판매자가 물량부족 현상이 나타났고 언제 마스크가 생산될지 몰라 판매자가 불확실성을 겪게 되는 것도 이 예라 할 수 있다.
② 김정일 위원장이 핵무기라는 불확실성의 활용으로 미국과의 협상을 주도하는 것도 이에 해당 한다고 할 수 있다.
2) 희소성과
대체가능성
자신이 가진 희소성(노하우)을 극대화하여 주변사람들이 자신에게만 의존하게 하는 상황을 만들면 권력이 커짐.

각 부서의 노하우를 타 부서에 알려주지 않는 것으로 주변의 예를 들면 음식점 주방장의 요리 비법(주방장이 사장보다 요리비법을 많이 알고 있다면 주방장에대한 사장의 의존성은 높다), 기업의 원천기술 보유 등이 있을 수 있다. 희소할수록 더욱 의존하다가 다른 것으로 대체 가능한 상황이 생기면 의존성이 감소된다. 상대에 대한 나의 의존성이 적을수록 나의 권력이 커진다. 따라서 사람들은 의존할 상대를 여럿 만들어서 대체성 을 증가시켜 의존성을 줄이려고 노력한다.
3) 중요성과
핵심적 위치
사람들이 중요한 자원에 의존하기 마련인 만큼 자기가 소유한 보통의 자원을 잘 조정하여 중요하게 되이면 그것이 권력을 획득하는 기회가 된다. 기업 안에서도 핵심기능을 맡고 있는 부서가 있는가 하면 주변적 기능을 맡는 부서도 있다.

고객의 의견이 제품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만큼 제조회사경우 어떠한 제품이든 고객조사팀의 정보가 없으면 제품은 생산할 수 없다. 생산이 확정되지 못하면 부품구매팀 도 자금팀 도 아무런 행동을 할 수 없다.
(아래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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