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풀무원 두부 고객만족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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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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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풀무원
1. 기업소개
2. 기업선정이유
Ⅱ . 두부 소비자의 의사결정 과정
1. 문제인식
2. 정보탐색
3. 구매 전 대안평가
4. 태도
5. 구매
6. 구매 후 행동
Ⅲ. 풀무원의 마케팅 전략
1. Target market
2. Positioning
3. 4P's
Ⅳ. 풀무원의 시장점유율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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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태 도
오랫동안 저관여 식품이었던 두부가 건강에 대한 관심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로 이제는 고관여 식품이 되고 있다. 즉 소비자들이 두부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다.
정교화 가능성 모형으로 본다면 정보처리를 하려는 노력이 크므로 중심단서(제품정보)로 태도를 형성한다. 그러므로 두부를 구입할 때 과거처럼 동네에서 파는 아무 두부나 사지 않는다. 두부에 대한 각종 정보를 탐색하여 두부 상표에 대한 태도를 형성한 뒤에 구매행동으로 이어진다. 웰빙 트렌드에 맞춰 최고의 건강식품으로 떠오른 두부에 대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졌으며, 조리 용도에 알맞은 두부를 구매하기로 미리 계획을 세우고 마트에 간다. 몸에 좋은 음식, 그 중에 하나인 두부를 먹는 것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고 두부 한모를 사더라도 꼼꼼히 정보를 따져서 사는 등 구매의 민감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두부가 고관여 식품으로 변신하고 있다는 것을 여실히 나타내며 두부 소비자들은 구매 전 대안 평가 뒤에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태도를 형성한다.
5. 구 매
① 구매유형
소비자는 관여수준과 과거구매경험에 따라 다양한 구매유형을 보인다.
고관여
저관여
최초구매
복잡한 의사결정
다양성 추구
반복구매
상표 애호도
관성적 구매
과거 두부는 서민들의 식품으로, 관여도가 낮고 반복구매를 하는 관성적 구매 형태를 보였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문제인식으로 인해 두부는 고관여 식품으로 변화하였다. 두부를 사는 소비자들은 최초 구매시 복잡한 의사결정을 하여 두부상표대안들을 자세히 비교, 평가한 후 가장 선호하는 상표를 구매하게 되고, 고관여 소비자가 두부제품에 만족하게 되면 그 상표에 대해 호의적인 태도를 형성하여 동일한 상표를 반복 구매하게 되는데 이를 '상표 애호도' 라고 한다.
② 상황적 요인과 소비자 구매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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