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사회]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9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1. 기업과 소비자 정의
2. 기업이 소비자를 바라보는 관점
3. 소비자가 기업을 바라보는 관점
- 본 론 -
1. 갈등원인 제시
(1) 제품관련 갈등
(2) 가격관련 갈등
(3) 광고․포장 관련 갈등
(4) 유통. 판매 관련 갈등
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선진사례
3. 고객중심 경영사례
- 결 론 -
1. 기업과 소비자의 올바른 관계설정
2. 대안 경영 방법
- 본문내용
-
서론
1. 기업과 소비자 정의
(1) 기업의 정의와 역할
1) 기업의 정의
사전적 정의 : 영리를 목적으로 하여 사업을 경영하는 일 또는 그 사업
기업은 생산의 주체로서 생산 요소를 고용하여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고, 고용한 생산 요소에 대한 반대급부로서 임금, 이자, 지대, 이윤을 지급함으로써 소득을 창출한다. 또한 정부에 세금을 납부하여 국가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2) 기업의 역할
기업은 재화와 용역을 생산함에 있어 비용이 많이 드는 시장거래를 내부거래로 전환하여 비용을 줄이고, 이 과정에서 이윤을 얻고자 설립된다. 사기업 위주의 경제체제를 흔히 '이윤' 체제라고 부르지만 더 정확하게는 '이윤과 손실' 체제이다. 실제로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지만 이윤 부분보다 손실 부분에 더 노심초사한다. 이윤이 작더라도 기업은 유지될 수 있지만 손실이 지속되면 회사가 망하여 퇴출되기 때문이다. 이윤을 얻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소비자가 원하는 양질의 상품을 낮은 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이 소비자의 호주머니를 목표로 하였을 때,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면 살아남지 못한다. 즉, 시장으로부터 퇴출된다. 따라서 기업은 우선적으로 소비자에게 충성하여야만 한다. 또한 기업이 양질의 상품을 낮은 비용으로 생산하기 위해서는 생산성이 높은 우수한 근로자를 확보하여야 하고, 우수한 근로자를 고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임금과 좋은 근로 조건을 제시하여야 한다. 시장경제에서 정부가 기업 간에 근로자가 자유롭게 이동하는 것을 막지 않는다면 기업이 근로자를 착취할 수 없고 근로자는 노동조합이 아닌 기업 간 경쟁에 의해 이득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이익은 소비자나 근로자의 이익과 상충되는 것이 아니라 동행하는 것이다.
흔히 기업의 사회적 책무 중의 하나는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이라고 한다. 기업은 이윤 극대화(손실 극소화)를 위해 상품을 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임금인상 회사측 안
- 본 교과목 1주차 2차시 수업시간에 다루었던 내용중 “상담의 기본원리”로 어떤 것이 있는지를 논하면서 각 원리별로 자신이 학습하여 이해한 바를 비교하는 식으로 진술하여 제출하시오
- 배달의민족 다각화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및 배달의민족 성공요인과 핵심역량분석 및 배달의민족 새로운 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