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과 경영] GM의 경영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영광의 GM
1) 업체개요
2) 주요특징
2. GM의 몰락
1) 몰락이유
가) 외부적요인
나) 내부적요인
2) 파산보호신청과정
3. 새로운 GM
1) 격변하는 세계 자동차 시장
가) 소형화 저가화
나) 친환경화
2) 뉴GM의 노력
가) 고연비 자동차
나) 친환경 자동차
다) 소형차
라) 생산라인 개편
마) 강도 높은 구조조정
4. GM의 평가
1) 뉴GM의 대한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
가) 경소형차 부분에서의 열세
나) 친환경차의 불확실한 수익성
- 본문내용
-
2. GM의 몰락
1) 몰락이유
가) 외부적요인
-유가상승 및 금리인상
유가급등으로 GM의 주 수익원인 중대형 SUV의 판매가 급 감소하게 되었다. 연료소비량이 많은 중대형 SUV의 판매가 전시장에서 13.4%가 감소하였고, 이에따른 GM의 자동차 판매량도 24.6%가 감소하게 된 것이다. 또한 2003년 1%였던 연방기준금리가 2005년 5월3일 이후로 3%로 상승하여 대부분 할부로 자동차를 판매하는 미국시장에서 자동차 수요를 크게위축 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이에따라 2,918억 달러의 부채를 안고 있는 GM의 이자비용이 크게 증가하 게 된 것이다.
<GM 매출에 따른 순이익>
-해외 업체들의 공세
80년대부터 해외업체들이 미국 승용차시장을 잠식하기 시작했고, 90년대 중반이후에는 주도권을 장악하게 되었다. 90년대 후반에 미국업체의 아성인 소형자동차(light truck)시장까지 해외업체들이 침투하며, 외국업체들은 승용차 차대에 상용차 섀시를 결합하여 편의성을 한층 높인 크로스오버 자동차(CUV)를 판매하기 시작하였다. 이로인해 해외업체들이 미국시 장에서 약진을 하면서 GM의 입지 가 더욱 좁아지게 된 것이다.
또한,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자들 이 소비위축을 고려한 다양한 마 케팅 활동(warranty,중고차구입) 으로 인해 자동차 판매량이 현저 히 감소하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