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떡보의 하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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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서론
1) 기업소개
2) 연혁
3) 설립취지
▷ 본론
1. 상황분석
♢ 시장분석

■ 우리나라 떡 산업의 현황
■ 우리나라 떡 산업의 거시적 환경 분석
♢ 경쟁자 분석
① 빚 은 (http://www.bizeun.co.kr )

♦ Product

♦ Price

♦ Place

♦ Promotion

2. 현재위치와 시장상황
■ SWOT분석
♦ 강점(S)
① 건강을 생각한 고품질의 제품
② 편리한 구매방법
③ 생산 공장 및 물류시스템의 자체적 확보
④ 직원들 간의 팀워크
⑤ 다양한 홍보전략

♦ 약점(W)
①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활동의 미흡
② 떡이라는 음식의 제한적 특성
③ 고객층과의 접근성 부족
④ 협소한 오프라인 매장
⑤ 높은가격 이라는 인식
♦ 기회(O)
① 사회적 분위기와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
② 시대 변화에 따른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
③ 퓨전음식으로의 새로운 인식
♦ 위협(T)
① 떡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진출 업체의 꾸준한 증가
② 낮은 진입장벽
③ 유명 제과점에 의한 시장 점유율의 위협
④ 떡의 주재료인 쌀 가격의 상승 여부에 따른 공급자의 위협
■ 4C 분석
1. COMMUNITY
○ 문제점: 커뮤니티의 공동관심사 구축 시급

○ 해결방안
2. CONTENT
○ 문제점: 차별화된 제품 필요

○ 해결방안
3. COST
○ 문제점: 웹상의 가격차별화 필요
○ 해결방안
4. COMMUNICATION
○ 문제점: 웹상에서 고객과의 의사소통이 되지 않음.

○ 해결방안
■ 분석
① 개인화(고객맞춤화)
온라인상에서의 고객맞춤 떡케익 주문.


② 상호작용
주부들을 이용한 인프라 구축

■ 고객경험
1. 기능성
2. 친밀성
3. 요원화
■ e-CRM 분석

○ 해결방안
1. 고객과 상호작용을 위한 인프라 구축
2. 전자우편을 통한 고객관리
3. 단골고객을 파악하여 특별혜택을 통해 수익극대화
본문내용
② 편리한 구매방법
-㈜떡 파는 사람들은 콜센터의 운영을 통해 전국에 위치한 ‘떡보의 하루’ 가맹점 간의 공 유로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인터넷 주문이 가능하고, 한 지역 내라면 배송비도 무료이다. 고로 고객들은 가까운 체인점과 연결되어 어느 지역에서든 떡보의 하루의 떡을 당일 배송으로 하루 만에 받을 수 있다.
③ 생산 공장 및 물류시스템의 자체적 확보
-자체적으로 생산 공장 및 물류시스템을 확보하고 있어 본사 공장에서 만들어진 상품은 완제품 형태로 각 가맹점에 공급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경단과 같은 일부 떡을 제외한 나머지 공정이 모두 완전 수작업으로 이뤄진다는 점이다.
-지사별 공장 가동: 전국 10개 지사별로 각각 한 개씩 자체 공장을 설립해 가동하여, 보다 빠른 배송을 하고 각 지역별로 다소 차이가 있는 입맛을 고려하였다.
④ 직원들 간의 팀워크
-(주) 떡 파는 사람들의 최상의 상품은 기업을 이끌어 가는 식구들의 팀워크가 가장 큰 바탕이 되었다. 이들은 한 달에 한번씩 지사 별 회의를 열고 단합의 기회를 자주 만든다.
⑤ 다양한 홍보전략
-라디오 광고: MBC/ FM 모닝 쇼 2부와 MBC/ AM과 CBS/ AM에서 (주)떡 파는 사람들의 광고가 나오며 시내버스 광고를 통해 인지도를 높여가고 있다. 주요 컨셉은 어느 날에나 당일생산한 영양 많은 떡을 쉽고 간편하게 주문하여 먹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협찬: 영화“너는 내 운명”의 제작 발표회에 행사용 2단 떡케익을 협찬하였고, SBS 황금신부,
MBC 대한민국 변호사, KBS 최강칠우 에 협찬했으며 현재는 KBS 주말드라마 결혼해주세요 에 협찬 중이다.








♦ 약점(W)
① 인터넷을 통한 온라인 활동의 미흡
-동종업체의 온라인 활동에 비하면 떡보의 하루는 온라인 보다는 오프라인이 활발한 편이 다. 떡 프랜차이즈 업체 중에서 떡보의 하루가 가장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것이 사실 이나, 사실상 인터넷 홈페이지 관리나 인터넷 마케팅 부분은 미흡하다.
② 떡이라는 음식의 제한적 특성
-떡은 다른 한식과 마찬가지로 이른바 ‘손맛’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정형화된 레시피를 만들기가 여간 어렵지가 않다. 재료와 시간 등의 구애를 상당히 많이 받는 음식이고, 떡이라는 음식의 특성 때문에 재고가 발생 될 수 없으므로 주문된 떡은 취소가 어렵다.
③ 고객층과의 접근성 부족

-표 분석 결과 떡보의 하루 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반면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다.
④ 협소한 오프라인 매장
-떡보의 하루는 점포가 아담하고 그 수도 제한적이다. 이는 매장 선정의 욕심을 버리고, 동일 지역 내 무분별한 가맹점 입점에 따른 피해를 최소화하고 기존 가맹점의 기득권을 최대한 보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하지만, 매장 방문을 통해 발생되는 고객 구매 욕구를 상당부분 충족시킬 수가 없다.
⑤ 높은가격 이라는 인식
일반 생크림 케익에 비해 떡케익이 비싸다고 생각한다. 일반 생크림은 18000 이면 중간크기 사는데 떡케익 같은 경우는 30000이 소.중 크기다.
♦ 기회(O)
① 사회적 분위기와 소비자들의 식습관 변화
-맛있기만 해서는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만족 시킬 수가 없다. 몇 년 전부터 웰빙 열풍을 통해 건강을 중시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지속되고 있어, 방부제가 첨가된 빵이나 인 스턴트식품보다 순수 국산 쌀로 만든 고유의 음식인 떡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 다.
② 시대 변화에 따른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
-직접 떡집을 가서 주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의 클릭 한번으로 원하는 떡을 집까지 편하게 제공 받을 수 있다. 젊은 층은 물론이고, 중장년층의 인터넷 사용이 늘어나 온라인을 통 한 새로운 형식의 구매방법이 등장해 기회적 요인으로 작용한다.

③ 퓨전음식으로의 새로운 인식
-떡으로 만든 떡 케이크, 떡 샌드위치 등 퓨전 음식이 등장해 떡 관련 상품은 종류가 점차 다양해져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하고 있다. 특히 떡 케이크는 기념일을 특별하게 보내 고 싶은 사람들에게 케이크를 대신할 퓨전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 위협(T)
① 떡 베이커리 프랜차이즈 진출 업체의 꾸준한 증가
-최근 ‘블루오션’ 전략이 각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떡 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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