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놀이와 관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04 / 2019.12.24
- 1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놀이의 개념화
2.유아의 놀이와 특성
3.성인의 놀이와 특성
4.놀이의 역할과 영향
5.놀이를 통한 관광의 재해석
- 본문내용
-
분류 내용 비고
고전적 개념 생리적,신체적 측면강조
1)잉여에너지이론 2)휴식이론
3)반복이론 4)연습이론
현대적 개념 과학적 접근
1)Freud : 정신분석학적 접근
2)Piaget : 인지이론
3)Berlyne : 각성조절이론
호이징하의 개념 문화이론측면에서 접근
1)자발성 2)일탈성
3)장소의 격리성과 시간의 한계성 놀이가 문화형성의 기본임
카이와의 개념 즐거움과 재미의 원천
1)자발성 2)분리성 3)비규정성
4)비생산성 5)규칙성 6)허구성 놀이의 특성과 유형 제시
* 외부환경과 자신과의 관계를 탐색하고,
시험하고, 알아가는 자발적 활동
* 사회적 교육과정의 한 방법
* 놀이 그 자체의 목적으로
수행되는 즐거운 행위
* 자연스러운 삶의 내용이고 소통의 방법
* 성인은 성장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관계를 가지게 되어 유아의 놀이와는 구별되어, 놀이가 사회적 환경과 연관을 맺으며 여가로 전환되는 특성을 가짐
* 성인의 놀이는 일정한 공간과 기회에서 놀이 자체의 본질이 드러남
* 노래방에서의 놀이는 지속적인 유지가 아닌 적절한 기회에서 일상의 사회적 권위와 긴장에 갇혀있기 보다 이완과 풀어짐 및 해소를 겪으며 나타나며 이로써 내적인 즐거움을 찾는 놀이의 본질을 드러내기도 함
* 성인의 놀이는 사회적이고 제도적으로 제공되는 여가 활동 또는 관광활동으로 표현되고 소비됨
*여가관광은 놀이적 본질에 가깝기 때문에 성인의 여가관광 경험이란 일상을 벗어난다는 환경적 특징과 일상에서 규정되어 있는 권위와 지위 등 사회적 틀을 벗어나 놀이본능에 충실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마케팅] BBQ의 인도시장 진출
- K방산 현황, 성공요인 및 향후 해결과제[K방산,방산,국방비,무기수출,무기,자주포]
- [경영정보] 7장 네트워크에서의 직원 감시
- 현대자동차의 5-force 모델을 통한 기업외부환경분석
- 꼼데가르송 브랜드분석과 성공요인분석및 꼼데가르송 경영,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주)그래미 여명808 마케팅 성공사례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주)그래미-여명808
- [마케팅전략 사례](주) 그래미 `여명808` 성공 시장진입 전략분석 사례
- (주) 그래미 여명 808 마케팅전략
- [마케팅조사] 숙취해소음료 모닝케어 점유율 확대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