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관광수요를 유발시키는 요인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관광수요의 발생 요인

<본론>

1. 소득수준과 여가시간의 증대

-여행이나 레포츠를 즐기려는 시간소비형 소비자들의 증대

2. 환율(시장가격)

3. 관광객의 기호나 선호도 변화

- 영상매체를통한 관광지 홍보

- 생태관광 -지금은 웰빙시대!!

- 성형 의료관광

- 스포츠마케팅으로 관광객 유치한다

- 매력적인 테마여행 급증

4. 인프라구축


<결 론 >

본문내용
1. 소득수준과 여가시간의 증대

1-1. 가처분 소득수득의 증대

사람들의 개인당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노동에 치중해 있던 시간들은 점차 여가시간으로 변해오고 있다. 따라서 소득수준과 여가시간은 뗄 수 없는 상호관계에 있는데, 이를 이용해서 많은 관광수요를 끌어들일 수 있다. 주 5일 근무제가 정착되면서 해외여행 수요가 늘어난 데다 시장점유율도 높아져 업종대표 프리미엄이 있는 것도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사례1) 외식 · 여행ㆍ공연 `호황‘
올 들어 대형 여행사들은 함박웃음을 짓고 있다. 월별 매출이 작년 대비 30∼60%까지 늘고 있기 때문이다. 10일 현재 국내 최대 여행업체인 하나투어의 이달 해외 여행(패키지여행) 예약자 수는 10만3000여명에 달한다. 지난해 5월(6만7211명)에 비해 53.24% 급증했다. 지난 1∼4월 매출도 전년 동기 대비 30% 안팎 늘었다. 국내 2위 여행사인 모두투어의 월별 해외 여행객 수는 지난해보다 80%가량 급증했다. 가처분소득이 증가하고 여행기회가 늘어나면서 해외로 여행하는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사례2)“어업만 한다고? 레저도 즐기지!”
충남도가 어업 전진기지인 도내 어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어업과 레저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다기능 항으로 집중 개발한다. 9일 도에 따르면 우선 지난해까지 224억 원을 들여 국가 어항으로 개발 중인 서천 홍원항에 총사업비 725억 원을 투자해 다기능 항으로 개발키로 했다. 홍원항에는 228억 원을 들여 2010년까지 다기능 시설인 마리나, 낚시잔교 등 기반시설을 구축한 뒤 민간투자를 유치해 호텔 등 숙박시설을 추가로 건설한다는 계획이다.
이 밖에 도는 올해 총 121억원을 들여 보령 녹도항과 무창포항, 서산 간월도항, 당진 난지도항, 서천 송석항, 태안 통개항 등 총 9개소의 지방어항 개발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보령 무창포항에는 해수욕장과 연계한 사계절 관광휴양지가 될 수 있도록 어항의 친수 공간 조성과 관광단지를 병행 추진해 2011년 완공할 계획이다.
이홍집 충남도 수산과장은 “수산업에 종사하는 어가가 감소하는 등 어업여건이 현저하게 악화되는 반면 주 5일 근무제의 확대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대 등 관광수요는 급격하게 증가해 어업과 레저가 복합적으로 어우러진 다기능 항을 집중 개발키로 했다”고 말했다.

여기서 레저산업에 대해서 잠깐 설명해보자면

대개 레저산업이라 함은 사람들이 여가시간에 행하는 여러 가지 활동에 대하여 시설 및 용구의 제공이나 제조, 판매 나아가 여가활동의 지도 등을 행하는 산업임을 총칭한다.
레저산업의 대표적인 업종을 보면, 스포츠시설인 골프장, 스키장, 휘트니스 센터, 숙박시설인 콘도미니엄, 호텔, 펜션(pension), 놀이시설인 테마파크, 워터파크, 그리고 이들 시설이 복합적으로 조성되어 있는 리조트, 사행산업인 카지노, 경마, 경륜, 경정 등이 있다. 레저산업은 외국인보다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한 산업이며, 미래적 무공해 산업이고 노동집약적 산업일 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 산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레저는 인간생활의 영역을 일의 영역과 여가의 영역으로 구분할 때, 여가의 영역에 속한다. 따라서 레저는 순수관광과 가정 밖 여가활동을 총칭하는 개념으로 정리할 수 있고 개인적으로는 심신의 단련과 회복, 가족의 화합 촉진, 사회성 함양, 사교기회의 제공, 자연환경에 대한 관심 고취 등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국민체력 향상, 재충전에 의한 생산성 증대, 생활의 질 향상, 그리고 이 연구에서 중점적으로 다루는 부분인 경제적으로는
참고문헌
http://www.knto.or.kr 한국관광공사
http://www.kastle.or.kr 한국관광레저학
http://www.kolec.co.kr 한국레저산업연구소
http://www.newsl.com 레저산업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원론] 클럽매드(club mad)의 성공기업 사례
  • 수요를 마케팅 전략에 적용1) 클럽메드만의 자랑 G.O.( 모든 접점에서 고객들을 관리)2) 처음 접하는 공항에서의 접점3) 로비 들어가기 전의 환대 접점4) 예약시의 접점5) 체크인시 접점6) 직원과 부서의 접점Ⅳ. 클럽메드 Flow ChartⅤ. Force Field 분석Ⅵ. 클럽메드의 서비스 상품1. 서비스 상품의 개발, 운영 및 관리2. 클럽메드내의 서비스 시설3. 신서비스 개발 방향Ⅶ. 클럽메드의 서비스 실패 관리와 보증1. 클럽메드의 회복을 통한 서비스 실패 관리

  • [졸업][관광학]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
  •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목차제1장. 관광의 효과 -3제2장. 관광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효과 41. 경제적 효과 52. 사회적 효과 93. 문화적 효과 114. 환경적 효과 175. 정치적 효과 206. 사례연구 -20제3장. 결론 28참고문헌 -291장. 관광의 효

  • [관광문화론] 관광과 문화, 예술품의 관광상품화
  • I. 서론흔히 관광은 생산보다 소비와 연관시키고 사치적인 소비로 인식되기도 한다. 관광의 개인적 사회적 역효과는 비난의 표적이 되고 있다. 이는 관광이 일상세계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탈 일상적인 관광세계의 소비를 동반하기 때문이다. 현대관광의 쾌락적 과시적(hedonistic, conspicuous) 소비나 포스트모던 관광객들의 사회적 상징성(symbolic)을 강화하는 소비사례는 관광세계의 소비특성을 어느 정도 보여주고 있다. 예컨대 타인의 이목을 끌고 관광담

  • [소비자행동] 관광심리학
  • 관광상품 기획자들이 이용객의 기대에 부응하거나 기대를 초과하는 서비스상품을 제공하면 반복구매가 일어날 뿐만 아니라 좋은 구전을 형성시켜 판매증대를 유도할 수 있다.이처럼 관광객의 문제는 관광산업에 중요하고 그들의 욕구와 동기에도 관련이 있으므로 이것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된다.이에 따라 관광욕구,관광동기,관광행동과 그와 관련된 여러사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본론-2.관광자의 내,외재적 영향의 구분(1) 욕

  • [관광학] 스포츠 관광의 발전 전망과 마케팅 전략
  • 스포츠 관광-목차-표지 목차 Ⅰ. 스포츠 관광의 정의 Ⅱ. 스포츠 관광의 분류 Ⅲ. 스포츠관광의 성장 요인 Ⅳ. 스포츠 관광의 동향 Ⅴ. 스포츠 관광의 효과 Ⅵ 스포츠 관광의 발전 전망 및 마케팅전략 Ⅰ. 스포츠 관광의 정의스포츠 관광이란 비상업적 이거나 혹은 상업적 동기로 일정기간 동안 가정을 떠나 거리를 이동하여 스포츠 활동을 관람하거나 참여하는 관광을 스포츠 관광이라 정의한다.WTO(2001)에서 정의한 스포츠관광은 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