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국가와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정책과 사례 및 성공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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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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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 국가와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정책과 사례

Ⅱ-1. 국가별 월드컵 마케팅 정책과 사례
Ⅱ-2. 기업별 월드컵 마케팅 정책과 사례

Ⅲ. 결론

Ⅲ-1. 월드컵 마케팅의 한계점
Ⅲ-2. 2010년 월드컵의 성공적 마케팅 방안

본문내용
1) 월드컵마케팅의 정의
국제 축구 연맹이 주관하는 월드컵대회에서 FIFA와 공식적인 협약을 체결하여 행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 기업과 그렇지 못한 일반 기업들이 월드컵의 특수성을 이용하여 행사, 광고, 홍보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자사브랜드를 대중에게 알리는 동시에 기업가치를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2) 월드컵 마케팅의 종류

① 공식 후원업체

월드컵 대회의 공식 후원업체는 카테고리당 1개 업체만 선정되며, 이들은 행사용으로 현물을 지원해야 하는 의무이자 권리를 갖는다. 즉 행사기간 중 현물을 제공해야 하는 부담이 있으나, 반대급부로 기간 중 해당기업의 제품이 독점적으로 사용된다는 점에서 강력한 홍보효과를 갖는 보장받는다.
이들 각 업종에서 세계 최고의 기업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 기업은 월드컵을 통해 확고부동한 마켓리더로 자리잡게 된다. 공식파트너는 차기 대회 후원의 기득권을 보장받음으로써 장기적으로 월드컵마케팅을 독점할 수 있는 기회를 확보하게 된다.

② 공식 공급업체

월드컵 공식 공급업체의 역할은 월드컵 대회운영에 필요한 물자나 서비스를 대회 조직위원회에 공급하며 그에 상응하는 권리를 행사하는 것이다. 지역 공급업체는 그 권리의 행사 범위는 대회가 이루어지는 국가 내에 한정된다.
하지만, 대회 준비 및 개최기간 중 전 세계 대중매체의 관심이 개최지에 집중되는 상황에서 자사의 로고가 적용된 물품 및 사용하는 사람들로 인해 브랜드의 이미지는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에게 인식될 수 있다. 지역 공급업체r의 업종은 반드시 대회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물자나 서비스 등의 업종으로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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