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마케팅 조사론] 부정행위에 대한 인식과 근절방안-시험 부정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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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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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1) 이론적 배경
- 부정행위의 실태
- 이전조사
2) 조사가설
3) 연구문제
- 부정행위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 현재 대학생들의 부정행위 실태
- 감독관과 학생의 친밀도에 따른 부정행위의 상관관계
3. 조사과정
1) 전문가의견조사
2) 서베이 법Ⅰ
3) 심층면접법
4) 실험법
5) 서베이 법 Ⅱ
4. 조사결과
1) 조사의 의의
2) 이용방안
3) 한계점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양대학교 재학생 100명을 대상
여러 단과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
1:1 대인인터뷰를 통한 조사실시
개방형질문과 고정형 질문을 혼합한 설문지 개발
5월10일부터 5월15일까지 진행됨
부정행위 인식, 실제 경험, 목격 경험에 대한 질문을 선다형과 개방형으로 구성
조사단의 가설에 대한 학우들의 생각을 물어봄
- 부정행위를 하는 이유와 어떠한 학생들이 많이 합니까?
성적이 가장 큰 이유 이고 대게 학점이 낮은 학생들이 부정행위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 부정행위를 방지하는 대책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도덕성 발달론 적인 접근으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도덕성 발달론 적인 접근은 다른 접근방법에 비해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가장 중요한 장점으로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이라는 대학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둘째,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차원에서 학업부정행위를 접근함으로써 보다 효과적으로 학업부정행위를 방지할 수 있다. 셋째, 학업부정행위를 방지하고 학업의 정직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교수, 학생, 행정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도덕성 발달론 적인 학업부정행위 방지 모델의 핵심은 세 가지이다. 첫째, 모든 측면에서 도덕성 발달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둘째, 학업정직성을 장려하고 학업부정행위를 절대로 용납하지 않는 도덕적 분위기를 만든다. 셋째, 교육적 민주주의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교수님과 친밀하다고 하는 기준은 어떻게 정의 할 수 있겠는가?
교수님이 자기 이름을 기억하고, 이것저것 개인적인 일로 심부름을 하거나 만남이 있다면 친밀하다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사적인 대화를 최소한 1~2번 이상 해보았다면 나 스스로 교수님과 친밀하다고 생각할 것 같다. 사실 교수님과 일상적인 대화를 한 다는 것 자체가 힘들기 때문이다.
교수님과 친밀할수록 부정행위가 감소한다 라는 가설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꼭 그렇지 만은 않을 것 같다. 아무리 친한 교수님의 시험일지라도 습관적 부정행위를 하는 학생은 어쩔 수 없는 것 같고, 오히려 그 교수님께 잘 보이고 싶어서 위험을 무릅쓰고 부정행위를 시도할 수도 있을 것 같다.
→ 학생들에게 설문지의 가설을 보여주면서 의견을 물었을 때 교수님과 친밀하다고 해서 부정행위를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교수님과의 친밀감은 당연한 것이고 장기간에 걸쳐 수업에 참여하고 흥미를 가지고 있어야 부정행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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