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과학적 이론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논리체계를 도시하고 데이터 분석 IMARD 연구부정행위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를 설명하여라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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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데이터분석사례연구
공통 1. 과학적 이론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논리체계를 도시하고 설명하여라. (6점)

2. 데이터 분석 담당자의 역할은 연구유형별로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담당자의 역할을 ‘실험계획연구’, ‘표본조사연구’, ‘관찰연구’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각각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라. (단, 교재 외의 새로운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할 것) (9점)

3. 과학논문의 기본구조인 IMARD에 대해 각 부분의 집필 목표와 특징 등을 구분하여 설명하라. (6점)

4. 연구부정행위를 분류해 보면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 ‘연구방해 및 부정행위 제보자 위해행위’, ‘각 학문분야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등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에 해당하는 세 가지 항목을 기술하고 각 항목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라. (단, 교재 외의 새로운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할 것) (9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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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과학적 이론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논리체계를 도시하고 데이터 분석 IMARD 연구부정행위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를 설명하여라0K

정보통계 데이터분석사례연구4공통

1. 과학적 이론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논리체계를 도시하고 설명하여라. (6점)
2. 데이터 분석 담당자의 역할은 연구유형별로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담당자의 역할을 ‘실험계획연구’, ‘표본조사연구’, ‘관찰연구’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각각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라. (단, 교재 외의 새로운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할 것) (9점)
3. 과학논문의 기본구조인 IMARD에 대해 각 부분의 집필 목표와 특징 등을 구분하여 설명하라. (6점)
4. 연구부정행위를 분류해 보면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 ‘연구방해 및 부정행위 제보자 위해행위’, ‘각 학문분야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등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에 해당하는 세 가지 항목을 기술하고 각 항목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라. (단, 교재 외의 새로운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할 것) (9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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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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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과학적 이론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논리체계를 도시하고 설명하여라.
1) 연역적 논리 체계
2) 귀납적 논리 체계
3) 연역적 논리와 귀납적 논리의 관계
2. 데이터 분석 담당자의 역할은 연구유형별로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담당자의 역할을 ‘실험계획연구’, ‘표본조사연구’, ‘관찰연구’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각각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라. (단, 교재 외의 새로운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할 것)
1) 실험계획연구
(1) 실험계획연구의 의미
(2) 구체적 사례
2) 표본조사연구
(1) 표본조사의 의미
(2) 구체적 사례
3) 관찰연구
(1) 관찰연구의 의미
(2) 구체적 사례


3. 과학논문의 기본구조인 IMARD에 대해 각 부분의 집필 목표와 특징 등을 구분하여 설명하라.
1) Introduction(서론, 개요)
2) Methods(방법)
3) And Results(결과)
4) Discussion(토의, 고찰)
4. 연구부정행위를 분류해 보면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 ‘연구방해 및 부정행위 제보자 위해행위’, ‘각 학문분야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등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에 해당하는 세 가지 항목을 기술하고 각 항목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하라. (단, 교재 외의 새로운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할 것)
1) 황우석 사태에 버금가는 ‘연구 부정’ 사건
2) 색칠한 쥐 사건
3) 존 다시 사건
4) 얀 헨드릭 쇤 사건
5) 다이라 가쓰나리 사건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전 세계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기를 맞이하여, 인터넷의 많은 활용에 따른 기업에서의 회사 정보를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는 많은 양의 데이터가 필요하게 되어, 빅데이타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클라우드"가 다양한 기술을 포함한 용어인 것처럼, 포괄적 용어 "빅 데이터"는 아주 모호할 수 있다. 빅 데이터 시스템의 입력 데이터는 소셜 네트워크, 웹 서버 로그, 차량 흐름 센서, 인공위성 이미지, 방송 음성 스트림, 은행 거래 내역, 락 음악 MP3, 웹 페이지 콘텐츠, 정부 스캔 문서, GPS 경로 기록, 자동차 원격 측정치, 금융 시장 데이터로부터 쏟아질 수 있고, 이 목록은 끝이 없다. 검색엔진은 웹크롤링(Web crawling), 인덱싱(Indexing), 추출(Searching)의 세 단계의 순서로 작동한다. 웹크롤링 과정은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복사한다.
요즘 사회에서는 논문 연구에 대해 표절시비가 끊이지 않고 있다. 그것을 방지하려면 자신이 직접연구하고 발표한 실험과 설문조사한 논문이라면 이런 문제를 피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한 연구과정중 과학적 방법중 논리적 추론으로 연역적인 방법과 귀납적인 방법이 존재한다. 모든 과학적 이론은 논리와 경험에 기초한다.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서 이론은 먼저 논리적으로 치밀하여야 하고 동시에 경험적인 검증을 거쳐야 한다. 과학적 이론의 발전 과정에서는 논리와 경험의 결합 방법을 둘러싸고 연역법(deduction)과 귀납법(induction) 등 크게 두 가지의 상이한 접근들이 있어왔다. 그리고 논문을 IMARD 구조에 의하여 작성을 하면 연구한 자료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이 일목요연하게 나타나게 될 것이다.
연구 부정행위는 연구 진실성과 상반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자기 스스로 연구하여 발표한 것이 아니라 타인의 지적재산을 자기 것으로 주장하는 것으로 부정행위가 있는 연구의 계획, 수행, 발표를 의미한다. 좀 더 포괄적인 의미는 연구자의 윤리적 양심을 저버린 것으로 연구자가 연구자로서 지켜야할 과학적, 사회적 책임을 지키지 못한 경우이다. 대한민국의 경우 본격적으로 연구 부정행위가 대두된 것은 '황우석 사건' 때문이었다.
이 장에서는. 과학적 이론을 형성하는 일반적인 논리체계를 도시하고 설명하여라. (6점) 2. 데이터 분석 담당자의 역할은 연구유형별로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다. 데이터 분석 담당자의 역할을 ‘실험계획연구’, ‘표본조사연구’, ‘관찰연구’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각각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라. (단, 교재 외의 새로운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할 것) (9점) 3. 과학논문의 기본구조인 IMARD에 대해 각 부분의 집필 목표와 특징 등을 구분하여 설명하라. (6점) 4. 연구부정행위를 분류해 보면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 ‘연구방해 및 부정행위 제보자 위해행위’, ‘각 학문분야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등 세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연구진실성을 직접적으로 저해하는 행위’에 해당하는 세 가지 항목을 기술하고 각 항목의 사례를 조사하 (단, 교재 외의 새로운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할 것)기로 하자.
참고문헌
-강동식, 정보화진흥원, 스마트 워크, 선진 사례 공유, 2009.09.24
-김보리 김경은, 2013, 이데일러, 인재 예방위해 사기업 CISO 제도 정착돼야 강조
-신정, 최근 SmartWork Trend, 전자정보센터, 2010.11
-최경섭, 2010, 삼성ㆍLG 원천기술 확보 세계시장서 와이브로 주도
-「기업의 빅데이터 활용」 / 2013.04.15 / by 조윤정
-Sarah K. White. CIO, 최고의 직업 1위"···데이터 과학자란? 역할은? 되는 방법은?
-노우드 러셀 핸슨, 송진웅·조숙경 역(1995), 과학적 발견의 패턴, 서울 : 민음사
- 이태림, 장영재, 허명회,『데이터분석사례연구』,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14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용어사전』, 학지사, 2004
-“종단연구, 횡단연구 -사회과학조사방법론-”, 네이버 블로그(2014.03.18.)
-조희형·최경희(1997), 유능한 시민을 만들기 위한 과학적 소양, 서울 : 사이언스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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