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방법론] 선댓글 조건에 따른 후속 댓글의 방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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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A. 연구대상

B. 조작적 정의
1. 실험이미지 사진 .
2. 댓글의 긍정성•부정성 판단 척도 설정
3. 질문작성

C. 연구절차
1. 측정방법
2. 분석 방법

D. 연구가설

Ⅲ. 연구결과

A. 연연구문제 1
1. 오징어그림 자극에 대한 모호 선댓글 조건(통제집단)과 긍정 선댓글 조건(실험집단)간 실험
2. 오징어그림 자극에 대한 모호 선댓글 조건(통제집단)과 부정 선댓글 조건(실험집단)간 실험

B. 연구문제 2
: 이미지 자극에 대한 정서가 한쪽으로 치우쳐 져 있을 경우, 그에 따르는 댓글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가?

1. 의자그림 자극에 대한 모호 선댓글 조건(통제집단)과 부정 선댓글 조건(실험집단) 실험
2. 근육개그림 자극에 대한 모호 선댓글 조건(통제집단)과 긍정 선댓글 조건(실험집단)간 실험


Ⅳ. 결론 및 논의
A. 결론
B. 시사점
C.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Ⅴ. 참고문헌
1. 국내 문헌
2. 외국문헌

Ⅵ. 부록
A. 사전연구 설문지
본문내용
3. 질문작성
질문 역시 적절한 통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질문의 의도는 적절한 실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올바르게 설계되어야 한다. 또한 연구의 목적이 댓글이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를 알아보는 형태기 때문에 애매모호한 답변이 생길 요소를 차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통제집단의 질문은 ‘이미지 사진을 보고 좋다, 나쁘다와 같이 한가지 느낌만을 써주세요’라고 물은 뒤, ‘단, 잘모르겠다는 답변은 피해주세요’라는 단서를 덧붙여 최대한 긍정과 부정의 의견이 나뉠 수 있도록 하였다. 실험집단의 경우 댓글이라는 변인이 추가로 생성되기 때문에 댓글을 잘 볼 수 있도록, ‘다음 사진에 대한 여러 사람들의 의견이 분분합니다. 여러분들의 의견을 달아주세요’라는 질문으로 댓글에 대한 주의를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C. 연구절차
1. 측정방법
공통
실험방법에 쓰일 도구는 노트북으로써, 최대한 댓글이 쓰일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하여 노트북에 인터넷 웹상의 게시판을 만들어 게시판의 이미지 사진을 보고 자신의 의견을 댓글형태로 달도록 한다. 통제집단의 경우 댓글이 없는 이미지 사진자료를 보고 의견을 써야하며, 실험집단의 경우 실험자들이 조작한 3개의 댓글 밑으로 자신의 의견을 쓰도록 한다.

‘오징어’사진의 실험 방법
댓글의 수를 3개로 선정한 것은 앞서 동조의 법칙에서 설명한 3의 법칙과 마찬가지로, 세 명이 모이면 그 때부터 집단이라는 개념이 생기고, 이 집단의 행동은 사회적 규범이 되고 그것은 어떤 목적을 갖는 것으로 인식된다는 짐바르도 교수의 주장을 참고하였다. 실험은 은폐실험형태로써, 실험 목적상 실험 결과를 알리게 될 경우 실험자가 이러한 목적에 맞게 진행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결과의 조작을 최대한 방지하고자 하였다.
또한, 여럿이 모여 다니는 인원들 중 한명을 채택할 경우, 주변의 지인들의 영향으로 인한 변인 통제가 어려워짐으로, 주로 혼자 다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2. 분석 방법
이 실험은 댓글이 없는 집단, 댓글이 달린 집단 이 두 개의 변수간의 관련성이 어느정도인가, 그리고 둘간에 얼마나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써, 이를 알아보기 위해 SPSS를 활용하여 교차분석과 카이스퀘어 검증을 실시하였다.

D. 연구가설
이 연구의 목적은 심리학 이론인 동조현상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시각적인 이미지 자극에 따른 정서가 그에 따르는 댓글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가 실험의 주목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연구문제 1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 애매모호한 자극을 선정하여 이를 통해 댓글이 없는 통제집단, 긍정적인 댓글이 달려있는 실험집단1, 부정적인 댓글이 달려있는 실험집단 2로 설정해 실험한다.

연구문제 1) 모호한 자극이 주어질 경우, 선 댓글이 그에 따르는 댓글에 유의미한 영향 을 끼치는가?

우리의 연구가설은 인터넷에서 댓글을 달 때, 앞에 달린 댓글의 긍정-부정성이 뒤에 달린 댓글의 긍정-부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연구가설을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연구가설 1 : 모호한 이미지 자극에 긍정적인 선댓글이 주어질 경우 어떠한 형태로든 응답의 변화가 발생한다.
연구가설 2 : 모호한 이미지 자극에 부정적인 선댓글이 주어질 경우 어떠한 형태로든 응답의 변화가 발생한다.

다음으로, 어떤 이미지 자극에 대한 정서가 많은 사람에게 이미 지배적으로 긍정이거나 부정적으로 한쪽에 치우쳐져 있을 경우에도, 과연 그와 반대되는 성향의 댓글에 의해서 동조현상이 일어날 수 있는가이다. 이를 위해 긍정적인 사진을 선정하여, 이를 댓글이 없는 통제집단, 이를 부정적인 의견으로 동조를 유도할 실험집단으로 나뉘었고, 마찬가지로 부정적인 사진도 선정하여 이를 댓글이 없는 통제집단, 이를 긍정적인 의견으로 동조를 유도할 실험집단으로 나뉘어 실험한다.

연구문제 2) 이미지 자극에 대한 정서가 한쪽으로 치우쳐 져 있을 경우, 그에 따르는 댓글에 유의미한 변화가 있는가?
연구가설 1 : 이미지 자극이 주어질 시 앞선 댓글이 긍정적이라면 다음 댓글도 긍정적일 것이다.
연구가설 2 : 이미지 자극이 주어질 시 앞선 댓글이 부정적이라면 다음 댓글도 부정적일 것이다.


Ⅲ. 연구결과
A. 연연구문제 1
: 모호한 자극이 주어질 경우, 선 댓글이 그에 따르는 댓글에 유의미한 영향 을 끼치는가?

1. 오징어그림 자극에 대한 모호 선댓글 조건(통제집단)과 긍정 선댓글 조건(실험집단)간 실험
응답 전체
긍정 부정
오징어긍정선댓글 통제 빈도 25 25 50
기대빈도 18.5 31.5 50.0
오징어긍정선댓글의 % 50.0% 50.0% 100.0%
응답의 % 67.6% 39.7% 50.0%
전체 % 25.0% 25.0% 50.0%
긍정 빈도 12 38 50
기대빈도 18.5 31.5 50.0
오징어긍정선댓글의 % 24.0% 76.0% 100.0%
응답의 % 32.4% 60.3% 50.0%
전체 % 12.0% 38.0% 50.0%
전체 빈도 37 63 100
기대빈도 37.0 63.0 100.0
참고문헌

Ⅴ. 참고문헌
1. 국내 문헌
i. 강기찬(2010), 포털뉴스 댓글의 속성이 이용자의 태도변화와 뉴스기사 품질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ii. 권용욱(2007), 뉴스 댓글을 읽고 쓰는 이용동기와 충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iii. 김민주(2008), 하인리히 법칙, 토네이도
iv. 김호균(2010), 온라인 댓글이 구전 확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v. 박기대(2007), 유명인에 대한 온라인 포털 뉴스의 댓글이 수용자 태도변화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vi. 방상훈(2007), 댓글의 방향성에 따른 긍정 대 부정의 비율이 사용후기의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vii. 손소영(2007), 온라인 쇼핑몰 내에서 소비자의 댓글 이용행위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viii. 이한희(2006), 중1영어 교과서에 나타난 긍정•부정의 감정표현 비교연구,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 외국문헌
i. CASS R. SUNSTEIN(2005), Why Societies Need Dissent, HarvardUniversity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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