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서비스] 항공사 제휴(ALLIANCES)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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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Alliance란?

항공사 제휴 배경


II.본 론

전략적 제휴

제휴의 형태

항공사 제휴 형성의 동기

제휴 효과

전략적 제휴 사례

제휴의 장단점

III. 결 론


시사점
성공적인 제휴를 위한 전략

본문내용
1997년 아시아 지역 국가의 경제 위기
1998년 유럽 국가들의 경제문제
1999년 유가상승
2000년 세계적인 경제 침체
2001년 9월 미국의 테러


1) 단순 노선 제휴 (route by route alliance)


가장 단순한 제휴방식으로 항공사들간에 전통적으로 많이 이루어진 것으로써 특정 구간노선에 대해 공동운항(joint operation), 공동운임(joint fare), 운항편명 공동사용(code sharing) 등의 형태로 협력관계를 체결하는 것이다.


1) 서비스 네트워크의 확장


제휴사들은 노선을 확장시킬 수 있으며 자사 고객들에게 완벽한(seamless) 서비스를 제공

공동운항 (Code-sharing) 및 공동 판매전략(Joint marketing) Services 제공

상용고객우대제도 서비스 공유와 공동 사무실 운영(Sharing offices), 공항시설 이용(Terminal facilities sharing) 등의 협력


아시아나 항공은 미국의 American Airlines와 자유판매(free sales)방식의 제휴와 상용고객우대제도 공유 등의 제휴를 체결


▷아시아나 항공 - 미국 내 주요 도시에 매듭 없는 서비스를 제공
▷American Airlines - 아시아나 항공의 미주노선을 통해 사실상 4개 신규노선을 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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