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분석] SkyTeam 스카이팀 마케팅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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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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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대한항공과 스카이 팀(Sky Team)
2.세계항공시장 분석
최초 결성된 항공동맹체 스타얼라이언스(아시아나항공가입)
1999년에 결성된 윈월드
가장 후발주자이지만 활발한 활동을 보이고 있는 스카이팀
3.SWOT 분석
4.스카이팀의 4P 전략
5. 스카이팀의 향후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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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대한항공과 스카이 팀(Sky Team)
글로벌화는 국가간의 인력, 자본, 자재, 정보 등의 자원 이동에 대한 장벽이 낮아지고, 동시에 국가간의 상호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는 현상을 가리킨다. 따라서 기업의 글로벌화는 기업의 활동이 국경을 넘어서 전세계를 대상으로 전개되는 것이다. 즉 부가 가치 활동이 한 나라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국가에 걸쳐 있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글로벌화에 맞추어서 항공사들이 ‘스타’ . ‘원월드’ . ‘윙스’ . ‘스카이팀’ 으로 네 개의 큰 전략적 제휴의 축을 만들게 된 것은 빠르게 재편되는 다자간 전략적 제휴에 참여하지 못하는 항공사는 앞으로 21세기에 그 미래를 보장받지 못한다는 위기감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인 대한항공의 경우 세계 유수 항공사와 다자간 전략적 제휴를 맺고 명실상부한 범세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용객들의 편의가 대폭 증대되었다. 실제로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을 비롯해 미국의 델타항공, 에어프랑스, 에어로 멕시코 등이다. 이들 네 항공사는 각 항공사가 속한 네 개의 대륙을 대표하는 항공사로, 지금까지 결성됐던 어떤 제휴 그룹보다 노선망과, 효율성 측면에서 가장 강력한 그룹이 될 수 있는 배경을 충분히 갖고 있다.
대한항공이 참여하는 새 제휴 그룹인 스카이 팀은 세계 항공업계에서도 최상위 그룹에 속하는 항공사만으로 구성됐음은 물론 무엇보다도 아시아. 미주. 유럽. 남미 대륙을 대표하는 정예 항공사로 구성돼 명실상부한 세계적인 규모의 전략적 제휴 체제를 갖췄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지역 연합체’ 또는 ‘결속력이 약한 제휴’라는 기존 제휴 그룹들의 핸디캡을 극복하고 성장 잠재력과 경쟁력이 높은 연합체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스카이 팀>은 ‘고객을 좀 더 편안하게’란 슬로건으로 985대의 항공기로 전 세계 98개국 451개 취항지와 일일 6천 4백2편을 운항하고, 전체 종업원 15만여명, 연간 수송여객 1억 7천여만명, 약 3천5백만명의 상용고객우대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Star Alliance> , <Oneworld> , <Wings>에 이어 네번째 동맹체의 등장으로 세계 항공시장의 수송량중 54%를 이들 4개 동맹체가 점유하면서 시장 선점 경쟁이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며, 고객들은 4개 항공사 어디를 이용하든 대한항공 마일리지로 적립할 수 있고 459여개 도시에 예약발권 등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119개에 이르는 제휴 항공사들의 라운지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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