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휴론] 아시아나 항공의 전략적 제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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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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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항공 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의 배경
2. 전략적 제휴의 목적
1)비용의 절감
2)노선망의 확대
3)연계수요의 제공
4)서비스의 향상
5)컴퓨터 예약 시스템의 경쟁적 우위
3. 전략적 제휴의 형태
1)단순 노선 제휴
2)포괄적 마케팅 제휴
3)지분제휴
4)합병 및 인수
4. 전략적 제휴의 효과
1)시장의 확보, 개척 및 공급력 확보
2)경쟁자의 견제
3)수익성의 증대(수입개선과 비용절감)
4)수요 창출
5)마케팅 능력 강화
6)재원조달
Ⅱ. 본론
1. 항공사 제휴 추이
2. STAR ALLIANCE
1) STAR ALLIANCE는 무엇?
2)STAR ALLIANCE의 성과
3. 아시아나 항공
1) 아시아나 항공의 STAR ALLIANCE 가입 배경 및 영향 요인
2)아시아나와 STAR ALLIANCE의 제휴 성과
Ⅲ. 결론
1. 아시아나 항공의 STAR ALLIANCE 성공요건 분석
2. 아시아나 항공의 향후추진 방향
1) 회원사간 협력강화
2) 역내 항공운송협력체제 구성
3) 수요기반 확대
4) 실시간 정보 체제 구축
5) 생산성 및 비용 경쟁력 확보
6) 제휴관계에 대한 법령의 제도화
- 본문내용
-
1. 항공 산업에서의 전략적 제휴의 배경
세계 항공운송산업은 1980년대 후반부터 미국 국내선 시장의 수요증가는 둔화되기 시작된 반면, 국제선 수요는 경제의 세계화, 냉전체제의 붕괴 등으로 급격한 성장을 기록하기 시작하였다. 국제선 시장이 급성장하게 되자, 국가 간의 항공시장 노선권 확대가 중요 이슈로 등장하게 되었고, 오랫동안 고수해 왔던 양국간 항공협정 체제가 경쟁시장에 하나의 커다란 제약 조건으로 작용하게 되었다.
1944년 시카고 협정 이후 국제선 시장은 양국간 맺어온 항공협정 체제에 의존하여 발전해 왔다. 양국간 협정체제하에서는 노선의 운임, 운항횟수, 지정 항공사수, 경유지점 및 연결지점 등의 영업권은 매우 엄격하게 규제되어지고 있다.
특히 항공운송사업은 국제적인 인수합병이 지금가지 법적으로 규제되어 왔기때문에 이전까지는 각국 정부의 규제로 항공기업간의 제휴가 어려웠으나 1980년대 후반부터 항공사간의 지분참여 방식이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주로 항공사간의 시장 확보나 규제로 인해 노선확장이 어려운 지역에 대한 진출방식의 일환으로 항공사간 제휴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규모의 이익이 철저하게 적용되는 특성을 지닌 항공운송산업은 90년대 이후 들어와서 대형화와 세계화 추세가 급진전되고 있으며 컴퓨터 시스템의 발달에 의해 전산 단말기의 공용, 연계수송 등으로 사업의 범세계적인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다. 미국의 항공규제완화 정책이 전세계적으로 파급되고 항공규제완화의 결과 탄생된 미국의 대형 기업들이 세계 항공시장의 지배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이에 대응한 EU의 시장통합 및 역내 항공자유화에 대비하여 항공 기업들이 체제를 정비하고 있으며, 노선확장 등 기업성장을 위해서는 각국의 항공기업간의 다각적인 제휴의 필요성이 증대되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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