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개론] 조직학습과 지식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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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THE KNOWLEDGEMANAGEMENT LANDSCAPE

지식의 중요한 범위
지식의 속성
조직학습과 지식경영
지식경영의 가치사슬
Knowledge Acquire
Knowledge Store
Knowledge Disseminate and Apply
ENTERPRISE-WIDE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11.2 ENTERPRISE-WIDE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3 KNOWLEDGE WORK SYSTEMS
4 INTELLIGENT TECHNIQUES
5 HANDS-ON MIS PROJECTS
본문내용
목적에 따른 분류

암묵지를 획득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 전문가 시스템, 사례 기반추론, 퍼지논리

지식발견: 신경망, 데이터 마이닝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대용량 데이터 속에
숨어 있는 패턴, 카테고리, 그리고 행동 등을 발견

너무 크고 복잡한 문제 분석: 유전자 알고리즘, 하이 브리드 인공지능 시스템
⇒ 하이 브리드 인공지능 시스템은 유전자 알고리즘, 퍼지논리,신경망,
전문가시스템의 장점들을 모두 이용하는 하나의 통합 어플리케이션

반복적이며 예측 가능한 업무 분석(일상적인 업무 자동화): 지능형 에이전트



암묵지를 획득하기 위한 매우 구체적이고 제한된 영역의 지능형 기술.

인공지능 기술 분야 중에서 가장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는 분야.
▷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 인간이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전문적인 작업들을
대신하며, 의사결정 등을 흉내 낼 수 있는 인간 행위에 기초한 컴퓨터 기반 시스템

특정분야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전문가의 지식을 정리, 표현해 컴퓨터에 기억.
→ 지식의 폭넓음과 전문가의 핵심원칙에 대한 이해가 다소 부족함.

일반인(일반 직원)도 전문지식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비용과 효익의 균형을 고려한 개발

시제품 개발 → 실제 시스템 개발 →전문가 검증 → 시스템 통합

전문가 시스템 특징

인간의 지식을 컴퓨터가 처리할 수 있도록 모델링, 지식 베이스 사용

IF-THEN 구조로 이루어짐 (IF 조건이 참 → THEN 결과의 실행)

조건규칙들은 인공지능 셀(AI shell)이라는 환경에서 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와 지식베이스의 비교
→ 데이터베이스는 일반적으로 처리하는 구조적 데이터의 저장고
→ 지식베이스는 인간의 경험 등을 기반으로 하는 비구조적인 특정영역의 지식 저장고

전문가 시스템은 제한된 영역에서 전문지식을 획득하여 소수의 사람만으로도
양질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이점이 있음.


사례기반 추론의 개발배경
초보자가 전문가의 경험을 공유하거나 이용 → 직면한 문제해결에 도움

지식을 사례와 해결책의 데이터베이스로 표현하는 지식시스템

사례로 표현된 전문가의 과거 경험에 대한 설명→ 데이터 베이스에 저장
이와 유사한 변수를 가진 새로운 사례에 직면 → 검색 가능, 가장 적합한 결과 찾음.
옛날 사례 통해 새로운 사례 적용.

성공적인 해결책 → 새로운 사례에 추가, 저장
실패한 해결책 → 사례 데이터 베이스에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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