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정보론] 롯데백화점 물류시스템 문제점 및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현황
(1) 기업연혁
(2) 기업소개

2. 환경분석 (SWOT분석)

3. 출점전략

4. MD (Merchandising)

5. 물류시스템

6. 문제점 및 발전방안 제시


본문내용

2. 환경분석 (SWOT분석)

(1) 롯데백화점의 강점 (STRENGTH)

① 고객 백화점 매출액 1위
롯데 현대 신세계 등 3사가 전체 백화점 매출에서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3사 중에서 롯데가 차지하는 비중이 56%에 달해 현재 매출액 1위를 차지하고 있다.
② 막강한 브랜드 파워
중앙일보에서 실시한 브랜드 경쟁력 평가 결과 롯데 72 현대62 신세계67 순으로 롯데가 당연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이는 ‘롯데 = 유통 그룹’ 이라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가 힘이 됐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보이지 않는 소비자 인식이 유형의 점포보다 더욱 소중한 자산으로 작용한 경우이다.
③ 국내 최대 점포망
롯데백화점은 79년 12월 소공동에 6천평 매장의 본점을 개점한 이래 현재 전국적으로 백화점 20개점, 매장면적 21만평의 전국적인 다점포망을 구축ㆍ운영하고 있으며 이는 경쟁사인 현대와 신세계에 대한 롯데의 강점으로 볼 수 있다.
④ 할인점, 편의점, 대형 슈퍼마켓 사이버 몰에 이르는 종합 유통망 구축
롯데는 백화점 1위, 할인점3위, 편의점1위(2002년)의 매출액 순위를 가지고 있으며, 백화점(22개)뿐 아니라 할인점(35개), 수퍼마켓(13개)으로 이어지는 오프라인 유통의 종합 브랜드로써 여기에 사이버 몰까지 가세하여 탄탄한 종합 유통망을 구축해 놓고 있다.
⑤ 극대화 된 업무 효율성
상품본부와 협력업체의 제휴에 따른 결과로써 EDI를 통해 사무시간 단축 및 비용절감 등 업무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었기 때문에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 동반자 관계를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⑥ 고객 편의를 위한 서비스
짧은 기간 내에 업계 정상을 차지한 요인 중의 하나가 소비자들 사이에 ‘종합생활 백화점’으로 각인됐기 때문이다. 특히 주부층을 겨냥해 문화센터, 화랑, 이벤트 홀, 육아시설 등 각종 편의시설을 확대해 좋은 반등을 얻었다. 1999년부터 새로 문을 여는 백화점마다 대규모 영화관을 설치하여 백화점을 종합 쇼핑문화 공간으로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으며, 최근
참고문헌
롯데 백화점 홈페이지 : http://dpt.lotteshoping.com/shopping
(주)롯데닷컴 홈페이지 : http://www.lotte.com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홈페이지 : http://www.kcsi.org
매일경제신문 http://www.mk.co.kr 2001년, 2004년 11월 3일자 보도자료 외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2002년 7월 31일자 보도자료 외
서울경제신문 http://www.sedaily.com 2004년 10월 17일자 보도자료 외
시스네트유통소식 2004년 http://www.sisnet.co.kr
통계청 http://www.nso.go.kr ‘산업활동동향’, ‘고용동향’
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윤명길 ‘백화점인과 관련 협력업체를 위한 백화점유통 쉽게 알기’
장세진 ‘경영전략 사례집’
박주관 창업컨설팅 ‘실제 상권분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소인터넷쇼핑몰의 실태와 문제점 및 발전방안 분석
  • 정보를 더 많이 전달하여 추가적인 수요를 창출할 수 있다.다섯째, 쇼핑몰 시스템 운영자 즉, 판매자는 동태적으로 소비자의 구매행동에 적용할 수 있고, 24시간 실시간으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여섯째, 소프트웨어, 게임, 온라인 서적 등의 정보 제품인 경우에는 택배등의 배달 체계를 통하지 않고도 판매자가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으로 직접 제품을 인도할 수 있다.Ⅳ. 중소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점/발전방안1) 중소 인터넷 쇼핑몰의 문제

  • 갤러리아 백화점 갤러리아 백화점 기업현황 갤러리아 백화점 환경 분석 갤러리아
  • 및 FEED BACK 체계구축, 고객만족도 조사정착단계CS경영전략시스템 완성경영관리 시스템 구축, 고객정보관리 ON-LINE NETWORK화, CS경영성과 가시화(3) ISO-14001(EMS. Enviroment Management System, 환경경영) 인증을 획득○ 갤러리아백화점의 패션관, 명품관 : 2002년 8월 12일○ 갤러리아 대전 타임월드점, 동백점 : 2003년 6월 ○ 갤러리아 천안점 : 2004년 9월바. 법률적, 정치적 환경 (1) FTA 체결(가) 싱가포르 등과의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될 경우 : 유통산업 활성화

  • [학사][대형유통할인점]빅마트의 경영전략과 생존전략
  • 유통정책의 변화1997년 11월의 IMF 관리체제 이전까지의 소비행태는 지속적인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전반적인 고급화를 추구하는 경향이었다. 소비자들은 보다 고급화되고 다양화된 상품과 서비스를 요구하면서 각종 문화와 교육, 오락, 여가활동 등에 대한 관심이 증폭했는데, 이는 전근대적인 유통업체인 재래시장과 구멍가게의 쇠퇴가 초래하게 되었다. 대신에 현대화된 시스템을 갖춘 백화점이나 편의점, 대형 슈퍼마켓, 전문점, 대형 할인점, 창고형

  • [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의 경영정보 사례 분석
  • 물류정보망의 CVO(Commercial Vehicle Operation) 시스템.- 화물차량관리, 위험물차량관리 등의 물류비 절감 및 화물 수송의 효율화 증대.- 차량 위치 확인 관리, 업무지시 및 차량운행 통제 .1. 풀무원의 유통 시스템15151. 풀무원의 유통 시스템(3) 냉장창고 온도 모니터링 시스템- 제품 신선도 유지 : 공장과 물류센터 냉장창고, 차량 적재함 온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 냉장온도의 변화가 실시간 확인돼 문제점을 즉각 해결.- PL(제조물 책임)법

  • [유통과 마케팅]롯데백화점 성공 전략
  • ReportAlways with you목 차서 론1. 국내 유통업계 현황(p3-p10)2. 유통 업계 현황(p11-16)본 론1. 백화점 산업 개요(p17-p24)2. 롯데백화점(p25-p47)3. 경쟁업태 분석(p47-p56)4. 경쟁사 분석(p56-p645. SWOT 분석(p65)6. 포지셔닝(p66)7. 문제점 및 대안제시(p66-p73)결 론-발전방향(p73-p76)서 론1. 국내 유통업계 현황 국내 유통시장은 오프라인에 이어 온라인에서도 새로운 경쟁구도를 형성중이다. 온라인 상에서는 전통적인 유통업체와 인터넷쇼핑전문업체 및 홈쇼핑업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