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조직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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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기업 개요
(2) 기업 연혁 및 역사
(3) 대한항공 주요 사업 내용
(4) 대한항공 조직구조도
Ⅱ. 조직개발 issue 및 배경원인
(1) KAL, 명품 항공사가 되자
Ⅲ. 기업 문제점 진단 및 분석 결과
Ⅳ. 조직 문제 해결을 위한 framework
Ⅴ. 바람직한 조직개발 대안 제시 및 향후 과제
Ⅵ. 결론
본문내용
우리나라 기업들중 공기업의 민영화에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기업 중의 하나인 대한항공은 1969년 한진그룹이 인수하면서 그 발전의 계기를 마련했다.
인수할 당시 DC-9 제트기 한 대와 구형 프로펠러기 7대로 일부 국내선과 몇 개의 일본노선만 운항하여 만성적인 적자에 허덕이고 있던 대한항공은 낙후한 경제력 등 현실적인 장벽을 극복하지 못하고 만성적인 적자에 시달리고 있었다. 이에 정부는 민항공의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운송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 온 한진그룹에 대한항공공사의 인수를 요청했고 한진은 민항공의 사업성이 비관적인 상황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라의 이익이나 개인의 이익에 우선한다는 기업정신에 입각해 국적 항공사의 운영권을 인수했다.
지난 31년 동안 기종 현대화와 노선망 확장 등 과감한 투자와 혁신적인 경영으로 총 107대의 최신 항공기로 국내, 일본, 중국, 동남아, 미국은 물론 멀리 유럽과 대양주를 포함해 28개국의 76개 도시를 연결하는 거미줄 같은 노선망을 갖춘 세계적인 대형 항공사로 성장했다.

(3) 대한항공 주요 사업 내용
업 종
사업 내용
매출액
점유비
항공운송사업
여객운송, 화물운송, 정비용역, 교육수입, 건물임대 등
97,471
95%
기타 사업
항공우주, 기내식, 호텔기판
4,655
5%
총 계

102,126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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