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 대한항공 바람직한 조직개발 대안 제시 및 향후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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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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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소개
(1) 기업 개요
(2) 기업 연혁 및 역사
(3) 대한항공 주요 사업 내용
(4) 대한항공 조직구조도
Ⅱ. 조직개발 issue 및 배경원인
(1) KAL, 명품 항공사가 되자
Ⅲ. 기업 문제점 진단 및 분석 결과
Ⅳ. 조직 문제 해결을 위한 framework
Ⅴ. 바람직한 조직개발 대안 제시 및 향후 과제
Ⅵ. 결론
- 본문내용
-
Ⅱ 조직개발 issue 및 배경원인
1) KAL, 명품 항공사가 되자
(주)대한항공은 타 기업에 뒤지지 않은 조직 구조와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조양호 회장은 직원들에게 "국제 화물수송 1위라고 자만해선 안 된다. 호평은 뒤로하고 양보다 질을 생각해야 할 때다."라고 하였다. 대한항공은 이미 한국에서 미국, 중국, 일본으로 가는 노선을 가장 많이 보유한 항공사이지만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대한항공 역시 변화를 주도해야 하고 그 속에서 최고의 품질 창출로 고객들에게 다가가 이른바 ‘명품항공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글로벌 시대로 일찍이 지구촌 세계로 접어든 현재, 글로벌 이미지의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는 항공사는 글로벌을 선도하기 위해 더욱더 힘찬 비상이 필요하다고 여겨, 이에 대한항공은 목표로 삼고 있는 ‘10대 항공사’라는 구호만 외칠 것이 아니라, 현재 국제 화물 수송 세계 1위도 양적인 것보다는 질적인 1위가 돼야 할 것이라고 주창했다. 대한항공은 ‘명품항공사’가 되기 위하여 회장과 임직원들은 세미나를 하고 ERP와 같은 새로운 경영 방침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현재 중국항공사는 한국인 승무원을 채용하기까지 하여 우리나라 항공사의 변화 속도를 앞서가고 있다고 한다. 임원들은 대한항공이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를 해결해야 할 것이고, 이러한 해결 변화에 한층 박차를 가하기 위해 ERP 도입하여 전사적인 경영프로세스를 혁신하고자 하는 만큼 ERP가 완전히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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