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개발론] 대한항공 바람직한 조직개발 대안 제시 및 향후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1) 기업 개요
(2) 기업 연혁 및 역사
(3) 대한항공 주요 사업 내용
(4) 대한항공 조직구조도
Ⅱ. 조직개발 issue 및 배경원인
(1) KAL, 명품 항공사가 되자
Ⅲ. 기업 문제점 진단 및 분석 결과
Ⅳ. 조직 문제 해결을 위한 framework
Ⅴ. 바람직한 조직개발 대안 제시 및 향후 과제
Ⅵ. 결론
본문내용
Ⅱ 조직개발 issue 및 배경원인
1) KAL, 명품 항공사가 되자
(주)대한항공은 타 기업에 뒤지지 않은 조직 구조와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만, 조양호 회장은 직원들에게 "국제 화물수송 1위라고 자만해선 안 된다. 호평은 뒤로하고 양보다 질을 생각해야 할 때다."라고 하였다. 대한항공은 이미 한국에서 미국, 중국, 일본으로 가는 노선을 가장 많이 보유한 항공사이지만 급변하는 사회의 흐름 속에서 대한항공 역시 변화를 주도해야 하고 그 속에서 최고의 품질 창출로 고객들에게 다가가 이른바 ‘명품항공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특히 글로벌 시대로 일찍이 지구촌 세계로 접어든 현재, 글로벌 이미지의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는 항공사는 글로벌을 선도하기 위해 더욱더 힘찬 비상이 필요하다고 여겨, 이에 대한항공은 목표로 삼고 있는 ‘10대 항공사’라는 구호만 외칠 것이 아니라, 현재 국제 화물 수송 세계 1위도 양적인 것보다는 질적인 1위가 돼야 할 것이라고 주창했다. 대한항공은 ‘명품항공사’가 되기 위하여 회장과 임직원들은 세미나를 하고 ERP와 같은 새로운 경영 방침을 도입하였다.
그리고 현재 중국항공사는 한국인 승무원을 채용하기까지 하여 우리나라 항공사의 변화 속도를 앞서가고 있다고 한다. 임원들은 대한항공이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어떻게 생존할 것인가를 해결해야 할 것이고, 이러한 해결 변화에 한층 박차를 가하기 위해 ERP 도입하여 전사적인 경영프로세스를 혁신하고자 하는 만큼 ERP가 완전히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료 마케팅 전략] 의료 마케팅 전략
  • 의료 마케팅 전략목 차Ⅰ. 서 론 Ⅱ. 의료 마케팅 도입 제 1 절 의료 마케팅의 의의와 전략 1. 의료 마케팅의 의의 2. 의료 마케팅의 전략 제 2 절 병원의 기능과 의료 마케팅의 관계 1. 병원의 개념과 특성 2. 병원의 기능 및 목표 3. 의료 마케팅의 도입 배경 제 3 절 의료 마케팅의 특성과 전략 1. 의료 마케팅의 특성 2. 의료 마케팅 전략 Ⅲ. 의료 마케팅의 실천적 적용 제 1 절 병원조직 측면의 실천적 적용 1. 의료 마케팅 대상으로서의 병원 조직

  • [고려대] 기술 혁식 레포트(기술경영과 철학)
  • 및 전망3) 기술적 파급효과4) 경제적 파급효과Ⅳ. 기술혁신 성공 사례 분석 2 - (삼성항공의 기술혁신)1. 서 론2. 삼성항공(주)의 카메라사업 기술혁신 과정1) 기술제휴를 통한 생산기반의 구축2) 독자모델의 개발과 해외시장 진출3) 신모델의 창출과 국제화3. 삼성항공의 카메라사업 부문 해외직접투자와 기술학습1) Rollei사의 인수와 기술학습2) Union사의 인수와 기술학습 4. 삼성항공 카메라사업 기술혁신능력 구축과 성공요인1) 인력교류를 통한

  • [경영혁신]생산운영관리
  • 론과 더불어 초일류기업들이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을 알아보고자 한다.1. 기업경쟁력과 생산운영관리의 발전 과정1.1 생산운영관리의 중요성조직의 성공은 소수의 기본적인 정위화(Positioning)전략으로 집약될 수 있다. 기업이 경쟁자 보다 유리한 위치에 Positioning할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생산관리 시스템에 의한 생산전략은 기업전략 및 사업전략의 절대적 부분으로서 기업의 성장에 기여하도록 하기 위한 생산역량의 개발

  • 한국R&D 성과평가제도 의미와 올바른 방향00
  • 과제별 성과활용실적ㆍ평가 등급ㆍ우수 및 실패사례 원인 등을 담은 산업기술개발사업 성과분석 보고서를 작성한다. 산자부는 연구기관 수행기관의 성과활용 자료 제출에 대한 인센티브 및 패널티를 명확히 이행해 평가 자료의 신뢰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산자부는 이같은 결과물들을 활용, 기술이전 및 사업화 애로요인을 파악해 사업화 지원을 강화하게 된다. R&D사업의 효과성을 제공하기 위해 R&D 평가제도의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코자 한다. Ⅱ.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및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자발적으로 수행하여 달성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윤리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개념은 사회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진화해 왔으며, 그에 따라 기업은 이윤극대화 이상의 책임 있는 사회적 조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보는 견해가 등장하였다. 이는 기업은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경영의 직접 영역이 아닌 비관련 분야까지도 관심을 보여야 하며 사회적 요구와 기대를 받아들여야 한다는 가치지향적 기업론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