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 재무적 관점에서 바라본 유한양행의 가치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한양행의 선정 이유 및 기업 소개


2) 유한양행의 핵심적 기업 가치 - 직원가치


3) 유한양행의 재무적 성과


4) 유한양행의 활발한 사회공헌 활동


5) 시사점

본문내용
기업이념

1) 우수 의약품 생산을 통한 국민 건강 향상에 기여
2) 성실한 납세를 통한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
3)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을 통한 사회복지 증진에 기여


일제 치하 속에서 ‘건강한 국민만이 주권을 되찾을 수 있다’는 신념 아래 양질의 의약품을

생산하여 국민 보건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이 기업 설립의 정신이다. 또한 모든 기업 활동이

국가를 바탕을 이루어지며, 기업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부의 축적은 성실한 납세를 통

하여 국가에 되돌려 져야 한다는 기본 정신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기업에서 얻어진 이익은

그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되돌려져야 한다는 ‘기업의 사회에 대한 책임’ 또한 기업이념으로

써 가지고 있다.





2) 유한양행의 핵심적 기업가치 - 직원가치

유한양행 임직원들은 회사에 ‘3무(三無)’가 있다고 흔히 말한다. 이들이 꼽는 유한양행의 ‘3

무’는 바로 ‘파업’, ‘오너’, ‘적자’ 등 세 가지이다. 실제 유한양행은 1926년 창립 이후 생산

활동이 완전히 멈췄던 6•25전쟁 때를 제외하고는 단 한 차례도 적자를 내지 않았다. 1975년

국내에서 선도적으로 노조를 만들었지만 아직 파업 경험은 없다. 창업자인 유일한 박사의

신념에 따라 1969년 도입한 전문경영인 제도도 별다른 문제없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공동운명체로서의 노사관계와 전문경영인체제로 뒷받침되는 기업문화가 바로 유한양행이

83년 동안 제약업계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지금도 매출액 5957억 원으로 업계 2위를 지키
참고문헌
일자리 나누기의 사례와 정책추진 방향, 이장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윤리경영의 기업문화화를 위한 신세계의 전략
  • 관점사회지향적 마케팅(1)현재 대부분의 기업들이 사회지향적 마케팅을 추구함(2)사회지향적 마케팅의 각 활동들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음윤리경영환경경영문화경영(3)CI전략을 통한 종합적 관리가 필요윤리경영환경경영문화경영===CI2윤리경영을 이해하는 관점(1)윤리경영의 실현을 위해서 3C가 크게 대두됨(2)현재는 주로 시스템적 요소에 초점을 두고 있음(3)문화적 요소가 간과되고 있음3시스템 vs 문화시스템요인*가치: 가치중립적

  • 경영학원론1A형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ESG경영개념 및 실행사례 들어 설명하시오0k
  • 경영학원론1A형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ESG경영개념 및 실행사례 들어 설명하시오0k무역, 생활과학, 통계데이터 경영학원론1 A형1. 언론에 소개된 기업 관련 기사 중 윤리와 관련된 것을 골라 간략히 설명하고 윤리를 보는 네 가지 관점에 준하여 사례를 평가 비판해보시오.(단, 2022년, 2023년에 발생한 사건에 한함. 기사가 실린 매체, 일시를 나타내는 부분을 스캔하여 첨부하되 기사 전체를

  • 경영학원론1B 언론에 소개된 기업-유한킴벌리-관련기사 중 윤리와 관련설명하고 재택근무유용성과한계 및 장기화가 기업경영미치영향 서술하시오0k
  • 유한킴벌리는 1970년 유한양행과 킴벌리클라크의 합작사로 설립돼 기저귀생리대미용티슈 등을 생활 속의 필수품으로 정착시키며 우리 사회의 위생건강과 문화 발전에 큰 변화를 이끌어 왔다. 윤리경영, 환경경영, 사회공헌, 노경화합, 스마트워크 등 경영혁신 모델을 기반으로 주요 사업의 시장점유율 1위를 지속하는 등 국내 생활용품 선도 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유한킴벌리는 세부 항목에서도 사회가치 전체 1위, 이미지가치 전체 3위 등 높은 순위

  • [경영학] 존경받는 기업들의 사례연구
  • 기업으로 거듭나야 할 것이다. 2. 존경받는 기업 1. 존경받는 기업이란매출규모, 시가총액, MVA, EVA 등의 재무적 지표나, Malcolm Baldrige National Quality Award ’ 와 같은 지표들을 통해 기업의 성과에 대해 평가할 수 있고 품질 및 윤리적인 측면에 대한 기업의 인식을 바탕으로 기업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도 있다. 요즘은 회계제도의 불투명성에 의한 기업 파산이 잇따르면서 기업의 윤리 경영이 새로운 흐름처럼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윤리 경영은

  • [인사관리] 유한킴벌리 Y-K모델에 대한 HRM 관점에서의 분석
  • 과목명: 인사관리(003)담 당: Final Team Project 유한킴벌리 Y-K모델에 대한 HRM 관점에서의 분석- 목 차-들어가며II 회사 소개유한 킴벌리란?경영 철학 및 기업 문화복지제도 및 인재개발 유한 킴벌리의 문국현 사장은 누구인가?재무현황회사 연혁III. Y-K모델 소개1) Y-K모델의 서막: 대전 공장의 4조 3교대제2) Y-K 모델 확산의 위기: 노조의 반대 3) Y-K 모델 확산의 기회: IMF 4) Y-K 모델의 정착: 4대 2교대제 5) Y-K모델의 효과 6) 재무적 관점에서의 Y-K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