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닥(Kodak)의 경영전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코닥(Kodak)

1. 기업소개

2. 역사

Ⅱ. 핵심역량 (디지털 카메라 시장 이전)

1. 앞선 기술력, 축적된 노하우

2. 업계 1위 기업의 브랜드이미지

3. 인적 자원

Ⅲ. 새로운 환경의 변화

1. 위기의 발생

2. 코닥의 선택

Ⅳ. 코닥 최근의 모습

Ⅴ. 결론

1. 패러다임 예측을 통한 선택과 집중

2. 끊임없는 혁신 - 가장 잘 나갈 때 위기는 찾아온다.


본문내용
Ⅱ. 핵심역량 (디지털 카메라 시장 이전)
1. 앞선 기술력, 축적된 노하우
100년 전통의 코닥 연구개발센터에서는 3가지 기본적인 연구개발 - 영상연구, 기술연구, 제품개발 - 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코닥 연구개발의 실제응용 범위를 매우 넓은데, 촬영매체, 영상통신, 전자 감응 신호장차, 화학, 의료용 필름, 상업용 대형필름, 잉크젯프린터, 스캐너기술, 모니터링 기술, 무선 네트워크와 같은 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나 상업용 필름과 영화용 필름에서는 관련시장의 80%~90%에 이르는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할 수 있었는데 그 원인은 색을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는 컬러과학이 바탕에 깔려있기 때문이었다.

2. 업계 1위 기업의 브랜드이미지
세계 1위의 사진 관련 업체인 이스트만 코닥의 상표는 세계적으로 가장 친근감과 지명도가 높은 유명상표의 하나로 자리 잡고 있었다. 이 상표의 전례에는 재미있는 이야기가 있다. 이스트만 코닥의 창업자인 조지 이스트만 회장이 가장 선호했던 알파벳 ‘K'가 소비자나 사용자 모두에게 강하고 쉽게 기억되는 힘을 발휘한다는 믿음에서 알파벳 ‘K'룰 앞뒤 두 번 반복 사용하도록 고안된 이름이 바로 ‘Kodak’이다. 또 상표 주위의 테두리 색상을 노란색으로 지정한 것도 유사한 이유에서였다. 이제 이 상표는 소비자들에게 사진 관련 업체 중에서 가장 먼저 생각나고, 가장 믿음이 가는 기업으로 코닥을 1순위로 꼽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3. 인적 자원
전 세계 6곳(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 호주 그리고 중국)에 분포한 이스트만 코닥 연구개발 센터에는 과학과 기술면의 최첨단 인재들을 소유하고 있다. 5,000여명의 엔지니어와 과학자를 보유한 이스트만 코닥은 5,000여명의 직원들 중에서 박사급 이상의 인재가 구성원의 50%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이스트만 코닥이 영상과학과 연구개발 면에서 풍부한 기술력과 Know-how를 보유하게 된 이유는 1880년 창업 이후로 무수한 연구원들의 노력의 결실이라 하겠다.
이러한 전문지식과 기술력은 코닥의 경쟁우위 원천이라고 하겠다. 코닥에서는 자체적으로 전문인 양성을 위한 여러 가지 교육프로그램을 직원들에게 제공해주며 직원들이 자기개발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사례 및 연구] 코닥 Kodak 의 디지털 이미지 산업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차별화 전략
  • KodakKodak in the Early 2000s New Kodak CEO Ⅱ. Eastman Kodak(EK) strategy formulation The basic information of EKMacro environment analysisPorter’s Five Force ModelInternal analysisSWOT analysisFunctional level strategyBusiness level strategyGlobal strategyCooperate level strategy Ⅲ. Strategy Recommendation Ⅳ. Case question and answer Ⅰ. Eastman Kodak(EK)’s History Kodak in the Early 1980sCorporate Restructuring and Cost Reduction여전히 코닥은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조직 문화였다.Decision making이 고위경영진에 집중기능부서에 따

  • [경영전략비교]코닥과 후지필름 경쟁우위를 위한 전략비교분석
  • 코닥보다 디지털카메라 시장에서는 선점의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이 큰 강점으로서 미래를 내다보는 공격적인 경영전략으로서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있다.2. 성과분석1) 재무제표 분석ⅰ.코닥 kodak financial structure ( unit : million)2001 2000stock price(주가) $ 29.43 $ 39.38sales(매출액) $ 13,234 $ 13,994Earings from operations(영업이익) $ 345 $ 2,214Net income(순수입) $76 $ 1,407Wages & Salaries(인건비) $ 3,824 $ 3,726당기순이익 $594 $ 1,323코닥의 재무구조를 살펴볼 때, 2000년에 비

  • [기업분석] 코닥 kodak 기업분석사례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코닥 소개1) Kodak . The Company (www.kodak.com의 History of Kodak중 일부 번역)2) Business Principles (www.kodak.com의 History of Kodak중 일부 번역)2. 코닥의 위치와 현재 시장 상황1) 코닥의 브랜드 가치2) BCG 매트릭스 분석3) 포터 교수의 산업구조분석을 통해 본 코닥4) ser - M - new SWOT Matrix 5) 코닥이 다국적기업으로 성공할 수 있었던 다양한 전략들 & 코닥 필름의 공격에 대 한 위기 대응 관련 사례Ⅲ. 결 론

  • [다국적기업] 이스트만 코닥 기업경영사례
  • 기 업 사 례 발 표< 이스트만 코닥 >과 목 : 담 당 : 제출일 : 2004. 06. 07제출자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코닥 소개1) Eastman Kodak의 연혁 2) 창립자3) 기본 원칙4) 경영 이념5) Marketing 전략2. 코닥의 위치와 현재 시장 상황1) 코닥의 브랜드 가치2) BCG 매트릭스 분석3) 코닥의 경쟁력4) SWOT Matrix 3. 시장변화로 인한 코닥의 위기와 위기극복방안1) 카메라 시장의 변화 ( 필름 시장의 위기)2) 코닥의 위기극복 전략 -창업116년 만의 외부수혈

  • [현대기업] 퍼시스 경영분석
  • 분석의 관점에서)2) 생산/재고/구매 분야○ 경영지원 활동1) 재무/회계 분야2) 인사/조직 분야3) 경영정보 시스템 분야4) 국제경영/무역 분야5) 연구/개발(R&D) 분야5. MB상의 범주에 의거한 퍼시스 경영활동 평가※ MB(Malcolm baldridge)상이란?1) 리더십2) 전략 기획3) 고객과 시장 중시4) 정보와 분석5) 인적자원 중시6) 프로세스 관리7) 경영성과6. 퍼시스의 현재 경영상황(SWOT분석관점에서)7. 앞으로의 전략 방향8. 타기업 사례 -『코닥, 필름만으로 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