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확산과 구전커뮤니케이션, 부정적 구전에 대한 기업들의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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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인터넷에서의 구전커뮤니케이션

*본론
1. 부정적구전의 확산 사전방지를 위한 기업의 마케팅노력
-사례 설명
2. 부정적구전이 발생했을 경우 기업의 대응노력
-사례 설명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부정적 구전의 확산 사전방지를 위한 기업의 마케팅 노력
임직원과 네티즌간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라.
▷ 기업사례: 세스코

인터넷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라.

온라인 모니터링은 사전 위기관리체제 구축 차원에서 실행
인터넷상에 기업 혹은 제품과 관련된 잘못된 기사, 게시물 등이 있는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에 대한 네티즌의 반응을 파악
모니터링은 직접 수행하거나 외부의 전문 모니터링 업체를 활용
▷ 기업사례: 질레트

동영상과 같이 파급효과가 큰 멀티미디어 채널을 적극 활용
영향력 있는 블로거나 커뮤니티 사건해결에 적극 활용
▷ 기업사례: 제트블루






자사의 잘못이 없는 단순 루머일 경우에는 ‘眞實의 榜(진실의 방)’ 등의 공간을 마련해 정확한 설명을 게시하여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
▷ 기업사례: 코카콜라


블로그를 이용한 대응

블로그란? 블로그는 무료거나 또는 저렴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웹페이지

블로그가 미치는 영향: 도전, 기회와 변화
입소문(Word-of-Mouth)에 의한 정보의 파악, 추적 및 분석: 블로그는 사람들이 관심사를 공유하고 정보를 전파하는 새로운 토론의 장이다. Blogosphere에서 이들의 시각과 견해를 추적하는 것은 모든 기업, 조직, 브랜드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조기 경보 레이더: 기업의 평판이나 뉴스로 인한 이슈가 발생했을 때, 블로그는 정보가 전파되는 수단이자 ‘조기 경보’를 발령하는 소스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관계 마케팅의 확장: 블로그는 열정적인 소비자와 개인에게 그들의 느낌을 표현하고 토론을 장려하는 공간으로서 역할을 한다.
이해관계자 및 기업 커뮤니케이션: 블로그는 직원이 솔직한 의사를 표현하는 장소, 회사나 브랜드를 보호하는 장소, 또는 기업과 개인을 위한 정체성, 피드백 장치, 대화 및 권위를 구축할 수 있는 장소로 기능한다.

참고문헌
마케터라면 무조건 알아야할 마케팅 키워드 / 세스코 사례 / 이서구저 /위즈덤하우스
LG주간경제 : 온라인리스크 어떻게 대응 할 것인가? 2005. 2. 23
델 컴퓨터 사례 : http://blog.naver.com/ryanplee
Kryptonite 사례: http://blog.iyglog.com/1
세스코 : http://www.cesco.co.kr/ 고객 질의응답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시대의 기업 대응 전략/ 삼성경제연구소/ 신형원
Trust "Media" 사람들이 실제로 정보를 얻는 경로/ Edelman·Intelliseek 공동 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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