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개인화 커뮤니티 분석 -후발주자로서의 대응 전략(미니홈피 블로그 1인 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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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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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1. 제품선정
2. 시장개요
Ⅱ. 본 론
1. 주요 고객 분석
2. 개인화 커뮤니티에 관련한 메이저 기업
3. 경쟁자 분석(소비자 의사결정과정+정보처리과정+기억)
4. 후발주자로서의 대응전략(소비자 의사결정과정+정보처리과정+기억)
Ⅲ. 결 론 -마케팅 시사점 도출
※ Referenc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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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일정 효과가 나타나면 급속하게 성장한다.” 포털들이 커뮤니티를 장악하기 위한 목숨을 걸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국내 인터넷 사용자 인구는 3,000만 명으로 포화상태에 다다랐다. 이들을 지속적으로 포털 안으로 끌어들이고, 체류하도록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커뮤니티를 견고하게 하는 것이다. 커뮤니티의 특성상 선점을 하면 독점할 수 있고, 네트워크 효과로 인해 일정 효과가 나타나면 급속하게 성장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전통적인 커뮤니티 서비스인 카페에서 다음이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데 비해, 2003년 이후 포털의 이슈였던 블로그(Blog), 미니홈피와 같은 개인화 커뮤니티 서비스는 ‘개인화’라는 시대적인 트렌드와 맞물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분야이다. 현재 Nate의 싸이월드(Cyworld), Daum의 플래닛(Planet)이 지인 네트워크형 미니홈피 서비스로 경쟁하고 있다면, 네이버와 엠파스는 전통적인 블로그에 미니홈피 기능을 가미한 블로그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조는 수많은 제품, 서비스 중 트렌드를 고려한 ‘개인화 커뮤니티’를 주제로 선택하였다. 분석은 시장점유율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싸이월드를 주축으로 할 것이며 물론 기타 커뮤니티와 블로그도 다루어 질 것이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최근 들어 ‘블로그와 미니홈피’열풍이 불고 있으며, 이 추세의 열기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대다수의 20-30대의 사람들은 거의 미니홈피를 가지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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