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마케팅] 유명 스타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의 이론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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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제2장 이론적 접근
제1절 스타마케팅의 개념
제2절 스타마케팅의 배경
제3절 스타마케팅의 분석
제4절 스타마케팅의 장/단점파악

제3장 스타 마케팅의 활용 예

제4장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제1절 스타 마케팅의 문제점
제2절 스타마케팅의 개선방안

제5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4) 성공사례 - 케라시스 : 고소영 머릿결
헤어케어나 화장품 브랜드의 경우 주타깃이 되는 젊은 여성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여성 모델의 기용이 그 성패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애경의 경우 `케라시스` 모델에 고소영을 지속적으로 활용해 큰 성과를 올리고 있는 데 반해 `포인트` 광고에는 내로라하는 빅 모델을 총출동시키며 소비자를 사로잡는 제품별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애경은 헤어 케어 브랜드 `케라시스 헤어크리닉 시스템`의 모델로 지난 2년간 활동해온 고소영과 지난해 모델료보다 1억원 늘어난 7억원에 1년간 재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고소영은 2003년부터 3년 연속으로 케라시스 모델로 활동하게 됐다. 애경 측은 또한 지난 4월 25일 창립 20주년을 맞아 고소영에게 케라시스의 성공적인 시장정착에 대한 공로를 인정, 특별공로상을 시상했다. 고소영의 3년연속 모델 재계약과 관련, 케라시스 측은 "명품에 어울리는 귀족적인 이미지와 국내 최고의 여배우로서의 모델파워가 케라시스의 고급스러운 제품이미지를 제대로 살려냈다는 평가에 따라 재계약하게 됐다"고 밝혔다. 재계약 이후 촬영된 케라시스 6차 CF에서 고소영은 이전의 톡톡 튀고 발랄한 이미지와는 달리 그녀가 가진 또 다른 연기스타일을 통해 매혹적이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연출했다는 후문이다. 스타 리얼다큐 형식으로 촬영된 케라시스 6차 TV CF에서 고소영은 지금까지 그녀가 보여줬던 공주 같은 모습과 달리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아울러 애경은 `화장은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중요합니다`라는 명 카피를 만들어내며 국내에 클렌징을 본격적으로 도입시킨 클렌징화장품의 대명사 `포인트`의 제7대 모델로 탤런트 겸 영화배우 김민선과 계약을 체결했다. 1993년 포인트 론칭 이후 고현정(93~94년) 박소현(95년) 황수정(96년) 김지호(97~98년) 채림(99~2001년) 김정은(2002~2003) 등 빅모델만을 기용해온 포인트는 7대 모델로 김민선을 낙점한 이유에 대해 "깨끗한 피부와 이미지가 인상적인 톱스타로 팬들에게 세련되면서 편안하게 어필한다는 점이 포인트가 지향하는 이미지와 일치해 모델로 기용하게 됐다"고 밝혔다. 포인트는 최근 경남 산청의 국내산 유기농 발아현미로 만든 `포인트 라이스발아현미`를 새롭게 선보이는 시기에 맞춰 김민선과 1년 가전속에 3억원이라는 초특급대우에 계약을 체결했다. 포인트 측은 자체 실시한 모델호감도 조사에서 김민선이 60% 이상 득표했으며, 특히 여성들의 호감도가 80% 이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포인트는 제품의 역사만큼이나 광고를 거쳐간 빅모델들의 역사를 빼놓을 수 없다. 클렌징의 특성인 맑고 깨끗함을 보여주기 위해 청순하고 깨끗한 이미지의 모델을 고집해왔다. 특히 1대 모델로 톱스타 고현정을 기용해 `화장은 하는 것보다 지우는 것이 중요합니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해 클렌징의 개념을 단순히 메이크업을 지우는 것이 아닌 스킨케어의 필수단계로 인식시켰고, 더불어 `클렌징=포인트`라는 연관등식이 형성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한 박소현 황수정 등에 이어 97년에는 김지호라는 빅 모델과 미백 기능이 강화된 `포인트 로얄화이트`라는 신제품이 만나면서 `하얀 클렌징, 포인트`로 클렌징의 입지를 보다 굳건히 했다. 이후 채림 김정은 등을 거쳐 현재 김민선에 이르기까지 포인트 광고를 거친 역대 모델들은 그 명성에 값하는 왕성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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