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_사례(금호아시아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소개

2. 금호그룹의 역사 및 다각화 과정

3. 금호아시아나 다각화 전략
본문내용
설립자는 박인천(朴仁天)이다. 1946년 광주택시로 창업하여 1948년 9월 현재의 금호고속인 광주여객자동차(주)의 설립으로 본격적인 운수업을 시작하였다. 1960년 삼양타이어공업(주), 1968년 한국합성고무(주), 1972년 수출전문창구인 금호실업(주)을 설립하고, 1977년에는 제일토건(주)을 인수하여 해외건설업 면허를 취득, 금호건설(주)로 상호를 변경하는 등 전기·전자·금융·섬유·건설 등의 분야에 진출하여 1979년에는 수출 3억불탑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1984년 삼양타이어공업(주)과 금호실업(주)을 금호(주)로 합병하였고, 1985년 한국합성고무(주)와 금호화학(주)를 합병하여 현재의 금호석유화학(주)으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1988년 2월에는 한국 제2의 민간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주)을 설립하였고, 1999년에는 금호타이어(주)와 금호건설(주)을 합병하였다. 그룹의 주력업종은 건설업, 운수업, 타이어제조업, 화학제품제조업이며 '21세기 세계 초일류 기업'을 경영비전으로 설정하고 물류·레저업을 보강, 사업구조를 고도화하고 있다.2009년 3월 현재 보유하고 있는 계열회사로는 아시아나항공, 대한통운, 금호고속, 금호렌터카, 금호오토리스, 금호리조트, 아시아나IDT, 아시아나애바카스, 금호개발상사, 서울고속버스터미날, 금호터미널, 아스공항, 에어부산, 대우건설, 금호건설, 금호에스티, 금호타이어, 금호석유화학, 금호피앤비화학, 금호미쓰이화학, 금호폴리켐, 인천공항에너지, 금호생명 등이 있다. 그 밖에 죽호학원과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의 금호아트홀, 문호아트홀, 금호미술관 등을 운영한다. 그룹본부는 서울 종로구 신문로1가 115번지 금호아시아나본관에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사례연구] 금호그룹의 경영전략사례연구(아시아나항공)
  • ♣♣♣금호아시아나그룹의 경영전략사례-아시아나항공제목 : 금호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1988년 2월 12일 정부가 금호그룹에 제 2 민간항공의 설립을 허용함으로 써 20여년간 독점체제로 운영되던 한국의 항공운수산업은 경쟁체제로 돌입 하게 되었다. 아시아나는 2001년 12월 현재, 항공기 59대를 보유하고 국내 5 개 도시, 21개 노선과 해외 52개 도시, 59개 노선을 운항하고 있다. 이는 13 년이라는 짧은 기간에 연평균 60% 이상의 눈부신 성장을 기록한 것

  • [경영전략] 금호아시아나그룹 사례 분석 -BCG Matrix
  • 전략적 경영이 시장의 성장을 이끌 수 있음▫ Dog 영역의 처리문제▫ 데이터나 개념정의를 주관적으로 분석할 여지가 있음장 점단 점BCG 매트릭스 (2)사례 분석 – 금호아시아나그룹 그룹 소개 (1)■ 금호아시아나 연혁1940 ~ 1950▫ 국내 운수사업의 시작인 광주택시 설립(1946)1960 ~ 1970▫ 금호타이어 설립(1960)▫ 금호석유화학의 전신인 한국합성고무공업설립(1970) 외 건설, 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1980 년대▫ 아시아나항공 설립 1990 년대

  • [경영전략] 금호아시아나의 고객만족경영
  • 경영과 사회적 책임경영을 통 해 사회로부터 사랑받는 기업을 지향하는 경영이념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고자 한다.2) 경영목표금호아시아나 그룹은 최고의 기업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자나 경쟁기업이 따라올 수 없는 탁월한 경쟁력(Excellent Competency)을 확보함으로써 업계 최고 1등의 가치와 성과(High Value & Performance)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나갈 것이다.(2) 5대 핵심경영방침1) 전략 경영 업계최고 1등 기업이라는

  • [마케팅] 항공 산업과 아시아나의 마케팅전략(SWOT, STP, 4P) 분석
  • 전략은 하드블록으로 요약 할 수 있다. 하드블록은 비행기 한 대의 객실을 몇 개의 군(群)으로 ‘블록화’해, 여행사 몇 곳이 나눠 갖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자면, 1000평짜리 배추밭을 열 명의 장사꾼이 각각 100평씩 입도선매하는 것이다. 하지만 하드블록을 실시하고 있는 항공사가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등 두 개의 항공사가 독과점 형태를 띠고 있어 항공사의 힘이 매우 강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하드블록은 기본적으로 독과점이 문제였다.

  • 글로벌 경영위기 기침체로 인해 금호아시아나의 회계적 처리 K-IFRS 파생상품이란 금호산업의 회계처리 매도선택권 회계처리 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 인수사례
  • 경영전략론 기업 사례발표매도선택권 회계처리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 인수사례를 중심으로2. 회계처리의 문제점 INDEX4. 결론3. K-IFRS 활용한 회계처리 1. 대우건설 인수합병 과정대우건설 경영권 확보를 위한 비율 및 비용금호아시아나의 대우건설 인수 상황인수에 착수한 내부그룹 및 자본6조 4천억원2조 9천억원(71.2%)71.2%대우건설을 인수하기에는 턱 없이 부족한 금호아시아나그래서 금호아시아나가 인수를 위해 선택한 방법은?34000원1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