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4.1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9장>
((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 ))

1.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다각화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그 성과에 대해 평가해 보자.

2.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사업 진출의 성공 여부에 대해 논하시오.

3. 앞으로 아시아나항공이 극복해야 할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 보자.
본문내용
<9장>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
-토의과제-

1.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다각화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그 성과에 대해 평가해 보자.

-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고박인천 창업회장이 1946년 광주택시를 설립하고, 운수사업에 뛰어 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2년 후 1948년 오늘날 금호고속의 모태가 된 광주여객으로 확장하면서 본격적인 기업골격을 갖추게 되었다.
1970년 경부고속도로의 개통과 함께 광주고속으로 상호변경을 하였고, 금호그룹은 그룹의 모태가 된 여객운수사업을 통해서 운송업에 대한 노하우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깨닫기 시작했다. 1960년에는 삼양타이어공업을 설립하였으며, 1970년에는 한국합성고무를 설립하였다. 1972년에는 타이어 수출전문창구인 금호실업을 설립하여, 수출부문의 하방수직계열화를 이룩하였다. 1973년에는 운수사업의 확장에 따라 미국 모빌사와 합작으로 윤활유 생산업체인 모빌코리아를 설립하였다. 1970년대 초반까지의 금호그룹의 다각화전략은 여객운수사업을 모체로 하여 여객운수사업과 수직적으로 관련된, 즉 타이어-합성고무-타이어수출업, 윤활유사업, 금융업으로 사업다각화전략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에 들어서 정부의 중화학공업추진정책과 양적 성장정책에 휩쓸려, 비관련분야로 무모한 확장을 벌이게 되었다. 1976년에는 부도 난 극동철강을 인수하여 금호산업으로 역시 부도가 난 마포산업을 인수하여 금호전기로, 명천기업을 인수하여 금호섬유로 발족시켰다. 또한 한편으로는 제일토건이 발전된 금호건설은 당시 중동 건설붐의 막바지에 중동건설시장에 뛰어들어, 계속되는 사업 확장으로 수출실적도 늘어나 금호종합무역상사는 1979년에 수출 10억불 탑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문어발식’그룹 확장의 부작용이 여기저기서 드러나게 되어, 수출일변도에 따른 성장위주정책의 문제점, 1,2차 석유파동과 국제고금리추세 등으로 인한 석유화학관련 산업의 불황, 타이어 수요감소로 인한 삼양타이어의 경영부진과 철강부문의 금호산업 역시 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금호그룹은 위기를 맞게 되었다.
참고문헌
금호아시아나 홈페이지
경영전략 2010 장세진 박영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자료입니다.
  • astro0***
    (2013.11.19 11:16:2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
  • ma***
    (2012.06.08 20:22:30)
회원 추천자료
  • [항공산업]금호그룹(아시아나항공) 경영전략
  • 금호쉘화학 : 페놀, 아세톤 생산(Royal Dutch Shell과 합작)금호몬산토 (미국의 몬산토와 합작)1989년 금호미쓰이도아쓰 : 우레탄 기본 소재인 MDI 생산1991년 금호이지화학1997.10. 1 상호변경(금호미쓰이도아쓰(주)→ 금호미쓰이화학(주)◈ 아시아나로 다각화 과정 ◈1987년 금호 + 무역협회 공동 한국도심공항터미널 설립항공산업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마련1988년 항공운수산업 진출- 정부의 복수민항체제 추진- 금호그룹의 제2민항사업 면허 취득→ 세

  • [전략경영] 금호아시아나 다각화 전략
  • 전략 : 성장을 위한 수확수익성 낮고 불안정 현금흐름 : 마이너스 전략 : 사업을 확장하여 별 이 되거나 새로 이동하여 철수 하는지 결정수익성 낮고 불안정 현금흐름 :중립 or 마이너스전략 : 철수수익 높고 안정적 현금흐름 : 높고 안정적전략 : 현상유지물음표 광주택시,항공운수사업별 운수사업,타이어,고무석유화학사업개 삼양타이어,금호산업(철강,전자부문),대우건설,대한통운젖소 광주고속아시아나 다각

  • [기업교육론] 금호아시아나그룹
  • 진출하여 1979년에는 수출 3억불탑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1984년 삼양타이어공업(주)과 금호실업(주)을 금호(주)로 합병하였고, 1988년 2월에는 한국 제2의 민간항공사인 아시아나항공(주)을 설립하였다. 타이어 제조에서 항공, 운수, 건설, 석유화학, 정보통신, 금융 등의 사업영역에 이르는 기업으로 성장한 금호그룹은 1998년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시작하여 1999년에는 금호타이어(주)와 금호건설(주)을 합병, 그룹의 모체인 금호산업(주)으로 발전하였다.

  • [경영전략사례] 금호그룹 사례분석
  • 금호그룹의 미래 중장기 전략 5. 나아가야 할 방향목 차아시아나그룹의 역사46~50: 창업의 시기 국내운수사업의 시작인 광주택시 설립 (1946) 금호고속의 모태인 광주여객을 설립하여 버스사업에 진출 (1948) 학교법인 죽호학원 설립 (1959) 50~60: 성장기반 구축 금호타이어 설립 (1960) 한국합성고무공업(금호석유화학 전신) 설립(1970)외 건설,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 금호문화재단설립 (1977) 80년대: 체제개편 및 세계화 아시아나 항공 설립 (1988) 아

  • [국제경영] 금호타이어의 국제경영전략
  • 1.기업소개1-1)오세형 사장1-2)개요1-3)회사연혁1-4)조직구성도1-5)생산제품1-6)마케팅 분석 a. SWOTb. 4Pc. STP2.산업분석2-1)타이어 산업의 특성2-2)경쟁환경 및 시장현황a. 국내 경쟁환경b. 국제 시장현황2-3)타이어 산업의 기술 수준3.금호타이어의 해외진출3-1)세계시장 진출현황유럽북미중국3-2)중국타이어 시장현황3-3)중국에서의 경영전략4.금호타이어 향후 발전방향4-1)중국내 발전방향4-2)전사적 발전방향선정이유1960년 타이어사업에 뛰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