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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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2.04.1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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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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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장>
((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 ))
1.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다각화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그 성과에 대해 평가해 보자.
2.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사업 진출의 성공 여부에 대해 논하시오.
3. 앞으로 아시아나항공이 극복해야 할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 보자.
- 본문내용
-
<9장>
금호아시아나그룹의 항공운수산업 진출
-토의과제-
1. 금호아시아나그룹의 다각화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그 성과에 대해 평가해 보자.
- 금호아시아나 그룹은 고박인천 창업회장이 1946년 광주택시를 설립하고, 운수사업에 뛰어 들면서부터 시작되었다. 2년 후 1948년 오늘날 금호고속의 모태가 된 광주여객으로 확장하면서 본격적인 기업골격을 갖추게 되었다.
1970년 경부고속도로의 개통과 함께 광주고속으로 상호변경을 하였고, 금호그룹은 그룹의 모태가 된 여객운수사업을 통해서 운송업에 대한 노하우와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중요성을 일찍부터 깨닫기 시작했다. 1960년에는 삼양타이어공업을 설립하였으며, 1970년에는 한국합성고무를 설립하였다. 1972년에는 타이어 수출전문창구인 금호실업을 설립하여, 수출부문의 하방수직계열화를 이룩하였다. 1973년에는 운수사업의 확장에 따라 미국 모빌사와 합작으로 윤활유 생산업체인 모빌코리아를 설립하였다. 1970년대 초반까지의 금호그룹의 다각화전략은 여객운수사업을 모체로 하여 여객운수사업과 수직적으로 관련된, 즉 타이어-합성고무-타이어수출업, 윤활유사업, 금융업으로 사업다각화전략을 추진하였다. 그러나, 1970년대 후반에 들어서 정부의 중화학공업추진정책과 양적 성장정책에 휩쓸려, 비관련분야로 무모한 확장을 벌이게 되었다. 1976년에는 부도 난 극동철강을 인수하여 금호산업으로 역시 부도가 난 마포산업을 인수하여 금호전기로, 명천기업을 인수하여 금호섬유로 발족시켰다. 또한 한편으로는 제일토건이 발전된 금호건설은 당시 중동 건설붐의 막바지에 중동건설시장에 뛰어들어, 계속되는 사업 확장으로 수출실적도 늘어나 금호종합무역상사는 1979년에 수출 10억불 탑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두게 되었다. 그러나,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문어발식’그룹 확장의 부작용이 여기저기서 드러나게 되어, 수출일변도에 따른 성장위주정책의 문제점, 1,2차 석유파동과 국제고금리추세 등으로 인한 석유화학관련 산업의 불황, 타이어 수요감소로 인한 삼양타이어의 경영부진과 철강부문의 금호산업 역시 손실에서 벗어나지 못함으로써, 금호그룹은 위기를 맞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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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아시아나 홈페이지
경영전략 2010 장세진 박영사
자료평가
- 유용한 자료입니다.
- astro0***
(2013.11.19 11:16:26)
- ;;;;;;;;;;;;;;;
- ma***
(2012.06.08 20: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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