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이랜드의 까르푸 M&A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02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기업 선정동기
2. 기업 소개
3. 인수 배경
Ⅱ. 본 론
1. 인수 결과
2. 실패 요인 분석
3. 타 기업 비교
Ⅲ. 결 론
1. 현재 상황
2. 시사점
Ⅳ. 기타
◇ 참고문헌
◇ 용어정리
- 본문내용
-
2) 노조 문제 발생 => 유, 무형 손실
이랜드는 까르푸 인수 이후 2000억원 이상을 투자해 점포 리뉴얼링에 나섰으나 비정규직 직원들의 파업으로 곤경을 겪었다.
이랜드는 설상가상으로 작년 6월 말 부터 비정규직 문제를 둘러싼 홈에버ㆍ뉴코아 노조와의 갈등으로 매장 점거시위와 영업 중단 사태를 겪으면서 막대한 매출손실은 물론 기업 이미지 하락 등 유형ㆍ무형의 손실을 입었다.
홈에버 노조는 이랜드에 인수될 당시부터 구조조정 가능성을 우려, 고용안정협약 체결을 요구하며 공개질의서를 보내고 과다차입에 따른 점포 매각 가능성에 대한 해명을 촉구하는 등 사측과 대립각을 세워왔다. 여기에 이랜드가 작년 6월 홈에버 직원들을 대상으로 직무급제를 도입하고 근무 기간이 2년 이상인 비정규직 일부를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방안을 내놓자 노조측에서 ‘정규직 전환이 아닌 선별채용이고 2년 미만 비정규직 직원에 대한 보장이 없다’고 반발, 사태가 본격 확대되기 시작했다. 결국 이랜드는 비정규직 문제를 둘러싼 노조와의 갈등으로 잇단 매장 점거농성과 영업중단, 불매운동을 겪는 바람에 작년도 홈에버 매출액이 애초 목표인 3조5천억 원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1조5천700억 원에 그치는 등 큰 손실을 입어야 했다.
3) 자금 모집 실패
자금난으로 인해 이랜드는 납품업체의 소액 결제도 어음으로 처리할 정도로 자금 압박에 시달리기도 했다. 이랜드는 홈에버 경영정상화를 염두에 두고 영국계 사모투자펀드(PEF)인 퍼미라로부터 4000억 원의 외자를 끌어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맺기도 했다. 그러나 이랜드 중국법인의 홍콩증시 상장이 불발로 돌아가면서 재무구조에 숨통을 트일 근본적인 해결책은 마련하지 못하였다. 여기에 포화상태에 이른 대형마트 업계의 성장세마저 한풀 꺾이게 되자 막대한 이자 비용과 영업 손실을 낳고 있는 재무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4) 결국 재매각 실시
이랜드그룹이 애물단지인 대형마트 홈에버를 점포망 확대를 노리는 업계 2위 홈플러스에 적절한 가격으로 넘기는 쪽을 이랜드가 선택하여 재매각했다. 매각조건은 (주)이랜드리테일 지분 100%를 부채까지 포함해 삼성테스코에서 2조 3000억원에 인수하는 방식이다.
< 인수가격 차액>
2006년 인수가격
2008년 재매각 가격
차액
1조 7500억
2조 3000억
6500억
<지출비용>
내 용
금 액
홈에버 주주(FI) 보장 수익률
화인컨소시엄,산은PEF
1500억원
8000억 선수위 대출
이자비용
1000억원
리뉴얼 및 영업적자 보존
추가부담액
4000억원
합 계
6500억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 [경영,경제] 재고자산 평가방법 비교
- 2024 가톨릭대학교 의정부성모병원 자소서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