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삼성전자의 SCM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삼성전자 소개
(1) 경영이념
(2) 재무상태
(3) 인재상
(4) 무노조 경영
(5) 사업영역
(6) SWOT 분석

2. 삼성전자 SCM 분석
(1) SCM 구축 배경
(2) SCM 구축 내용
(3) SCM 구축 현황
(4) SCM 구축 효과

3. 향후 개선방안
(1) 공급망의 위기관리체제 구축
(2) 에너지 절감, 폐기물 회수 및 재활용
(3) 고객니즈에 맞는 SCM 구축
본문내용
삼성전자는 삼성그룹 계열의 전자 전기제품 제조업체로서 1969년 자본금 3억 3천만 원으로 삼성전자공업㈜을 설립, 77년 삼성전기㈜를 흡수합병 하였고, 84년 삼성전자㈜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88년 삼성반도체통신㈜를 흡수 합병하였고, 94년 광주전자㈜를 합병하며 성장하였다. 삼성전자㈜는 반도체사업부, LCD사업부, 무선사업부, 네트워크사업부,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IT솔루션사업부, 생활가전사업부 등 7개의 사업부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사업부는 마치 별개의 회사처럼 독립적으로 운영된다고 한다. 삼성전자의 전체 임직원 수는 약 8만여 명이며, 세계적인 경제 불황과 2010년 초 달러대비 원화가치의 절상과 같은 경제적 악조건 속에서도 2010년 1분기 44,056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였으며, Financial Times에서 발표한 ‘2010 브랜드 100대 기업’에서도 68위를 차지하며 국내 제조업계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1) 경영이념
삼성전자의 경영이념은 경영이념(Philosophy), 핵심가치(Value), 행동원칙(Principles)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인류사회에 공헌한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경영이념이며, 삼성전자의 핵심가치는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경영’으로 요약될 수 있다. 또한, 삼성전자의 행동규범은 다음과 같다; 1 .법과 윤리를 준수한다. 2.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3. 고객, 주주, 종업원을 존중한다. 4. 환경, 안전, 건강을 중시한다. 5. 깨끗한 조직문화를 유지한다.
참고문헌
www.samsung.co.kr
www.sec.co.kr
www.seri.org
www.etnews.co.kr
www.mk.co.kr
글로벌 비지니스 SCM으로 승부하다 - 주호재, 성안당, 2010
민간 물류환경의 변화에 따른 군 물류체계 발전에 관한 연구 - 이규상, 경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SUPPLY CHAIN 프로세스 혁신 - 박성칠, 시그마인사이트컴, 2007
ERP 구축 전략과 실천 - 톰 왈리스, LG CNS ERP통합센터 역, 엠플래닝, 2006
SCM의 핵심 생산계획 Master Scheduling - 톰 왈리스, 정현주 역, 엠플래닝, 2005
탐색적 기법을 이용한 공급망관리의 국내외 성공 사례연구 - 조병호, 건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중국진출 우리기업의 한/중 공급사슬관리에 관한 연구 - 김성민, 서강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e비즈니스 전문 과정 SCM - 정봉주 외,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물류관리] 신세계 이마트 물류시스템 사례 조사
  • 전자신문 : 이마트, 유비쿼터스를 선도한다- E-TODAY-2008.08.17 매경이코노미: 전문가에게 들어본다.-2005.08.24 전자신문 -2005.04.14 파이낸셜 뉴스 : 신세계 I&C 모바일 전자태그 상용화-2005.08.19 전자신문 : 유비쿼터스 혁명이 시작됐다-2005.06.12 세계일보 : 기업들 전자테크 시장 잡아라. -2005.11.28 전자신문 : 2005 메가트렌드 2005 물류유통-물류정보화의 기반인 물류바코드의 국제표준화 동향 - 한국자동인식산업협회 -e-비즈니스 시대의 SCM 이론과 실제 : 이영

  • 지식경영과 지식경영시스템 성공 사례 조사
  • 경영 성공사례1. LG전자2. 삼성에버랜드3. SK글로벌4. 이랜드5. Skandia GroupⅤ. 지식경영의 실질적인 어려움과 실패Ⅵ. 최근의 지식경영 추세 및 결론Ⅰ. 주제선정 배경 및 서론우리는 이번 경영정보시스템의 수업 도중 많은 전사적 시스템에 대해 배웠다. 기업의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들을 단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관리하도록 하는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ERP)서부터, 공급업체와의 정보를 공유토록 하는 공급사슬관리시스템(SCM), 그리고 고

  • [경영조직] 노키아 환경과 조직구조
  • 정보통신표준화백서, 공영일, 2007조직이론과 설계, Richard L. Daft, 한경사, 10판“노키아의 원도폰 채택과 항후 전망” , 공영길, 2011. 2. 16“경쟁우위의 새로운 원천”,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wp 668호, 2008. 8. 20“노키아OS 심비안의 운명은?”, 이윤주, BETANEWS, 2011. 02. 24“노키아, 새로운 전략 리더십 운영 구조 발표”, 조인욱, 와이어뉴스, 2011. 02. 14“美 대형IT업체 잇단 구조조정RIM, 6월 2000명 줄인다”, 임기훈, 한국경제, 2012. 05. 27“14년간

  • [마케팅] 삼성 애니콜의 마케팅전략
  • 분석strengthsweaknesses1. 풍부한 인적자원2. 우수한 IT 기반3. 삼성의 효율적 회사체제1. 오해의 소지가 있는 브랜드 명2. 핵심기술의 외부 의존도opportunitiesthreats1. 중국 휴대전화 인구의 증가2. 휴대시장의 무한한 가능성1. 경쟁사들과의 끊임없는 경쟁2. 후발 기업체들의 성장strengths애니콜의 내부적 장점(S)으로는 우선 풍부한 인적자원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에서의 삼성전자의 이미지는 거의 독보적이다. 우선 주식시장으로 보자면 한

  • 삼성전자의 조직구조와 위기대응전략
  • 전자의 위기대응전략 Ⅰ. 기업소개1. 기업 연혁2. 현황 (2011년 기준)3. CEOⅡ. 기업 내 외부 환경 분석1. 외부 환경 분석2. 내부 환경 분석Ⅲ. 환경 대응 전략과 효과성3. 조직설계 1) 효과성과 효율성을동시에 추구하는 조직구조2) 정보통제시스템의 통합3) 생산기술의 혁신4) 도전적 조직문화 형성5) 조직간 관계* 삼성전자의 변화 실행 4. 효과성 산출물Ⅳ. 삼성 case가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1. 기업소개2. 윤리경영의 중요성3. SK의 기업문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